주류관련 외식프랜차이즈본사의 문제
1 초기창업시 일반외식프랜차이즈 본사에대한검증
일반적인 생맥주관련 외식프랜차이즈(이후 "외식사)초보 사업자의경우 대체적으로 사업실패를 보고있다
이는 초보창업자 개개인이 창업마인드부재, 경영노하우부재, 조리기술부재,직원활용의부재
탄력적인 외식시장 흐름에대한 이해부재,경쟁사와의 경합에 적절히 대응할수 없음
등등을 객관적인 입장으로 본인스스로 견지하지못하고 있다.
현제 외식사 본사 대부분의경우 가맹점 점주님들 개개인의 성공에 목표를
두지 않고 본사 배불리기식의 경영목표를 지향하고있다는 점에서 처음출발부터 잘못됐다 지적할수있다.
먼저 외식사본사 영업형태는 초보창업자를 대할때부터 나타난다
초보창업의경우 일정기간 본사지원이 필요 제반노하우의 전수가 가장 기본임에도 (최하3개월이상)
이를관과하고 본사자랑부터 늘어놓는다 (현제가맹점만 400개이상이다 , 시작만하면 대박이다
현제 어디어디 가맹점을 가봐라 매출만 몇천이다 현제본사의 자산이얼마이다등등)
가령 영업이안돼면 어떻게하죠? 라고묻는다면 이렇게탄탄하고 이렇게 시장에서 가맹이많고
한대 그럴일이 있게냐 검증돼어있는곳이다.라고 대답하지만 이에대한 명쾌한 책임소제및 관리에대하여 대답할수
있는곳은 없다 라는게 문제이다. 분명한대답은 창업실패시 책임은 가맹점주 본인의 몫이며 이에대한 본사의
대답은 어쩔수 없네요 라는것이다. (본사지원은 아무것도 없었는데 말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잘나가고 그렇게튼튼한 외식사 가맹점이 왜? 왜?왜? 창업시장에
그렇게도많이 헐값에 매물로 나와 있을까? 이는 본사와 가맹점은 별개이다. 라는게
외식사 본사의 기본적인마인드라는것이다. 이는 영업사원운영에 따른부조리도 크게 한몫한다.
외식사 본사90%이상이 영업사원의 인센티브제를 사용하고있다.
그러면 기본급30만원 인센티브 300만원받는 영업사원의경우 가맹점오픈=생계이다.
이렇기때문에 자세한 상권파악없이 무분별하게 가맹점오픈에 열을올리고있는것이 현실이다.
검증돼지 않은상권에 점포계약하여 초보창업자가 영업하는경우 성공하기는 상당한 어려움이있다.
3~4년전부터 주류관련 외식시장에서의 대세적인 흐름은 단연 선술집개념의 프랜차이즈들이다.
이전의 소프트적인 호프위주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단번에 압도하고 안주에대한 차별화를
이뤄내면서부터 남성위주의 주류문화를 여성위주의 주류문화로 이끌어내는데 지대한공헌을 하고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의 본질적인 문제점들이 개선되지않고 있으며 위험리스크또한 안고 있다할수있다
A . 안주맛에대한 유지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중앙주방공장( CK ) 의 운영을 아웃소싱하여 운영중인관계로
음식 맛에대한 지속적인관리 및 맛의유지에 대하여 등한시되고잇다.
이에따른 매출하락시 대비책은 거의전무하다. 매출이 한번 떨어진 매장은 이전수순으로
매출을 올리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정도로 어렵기 때문이다.
B . 체계적인관리
가맹점 오픈이후 매출및 영업에관해, 안주맛에대한 유지에 관련하여
본사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매출의 상승을 본사차원에서 견인하여야하며
매출분석및 영업지원등을 하여야 함에도 이를관과 하고있으며 실제로도 허술하다 할수있다
이는 장기적으로도 가맹본사에게로 책임이 귀결되며 단기적으로는 가맹점주의
생계를 위협할만한 위험요인이다.
2 안정적인 본사직영점.
본사직영점의경우 본사와 투자자(예비가맹점주)의 성공에 목표를드고있다.
현장경험 관리능력 주방조리경력 써비스력 등등을 관련분야에서 최소 3년이상 이수한
전문가들이 창업하여 관리한다면 일반매장과의 경쟁력은 과연어떤모습일까?
초보창업자에게는 대박이 우선순위가 아니다.
현제 외식시장에서의 성공과 일정부분 수익구도를 생산해내는게 가장 중요한 key point이다.
직영점운영이후 1년이란기간동안 본사관리체계에서 탄탄히 제반노하우습득하여
이후 참된장사꾼으로의 역량을 키운다면 본인은 물론 체인 본사에서또한 중요한플러스요인이다
3 본사직영점 운영에관한 이행사항
점포계약이후 본사와 투자자는 위탁경영에관한 재반사항을 문서화하여 이를 공증화한다.
초기창업시 본사는 최하1년간의 직영의무를 갖는다.
1년간의 위탁경영을 통하여 투자자는 관리운영 노하우습득 써비스방법
직원의 활용방안습득 기본적인 주방조리기술습득 등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습득하여야 한다.
본사직영점의 점포계약및 점포소유는 투자자명의로한다.
투자자는 일일 일정시간을 할애하여 직영점에 상주하기로한다.
운영중 발생하는 수익의배분은 모든지출을(점포월세액,물류및주대,직원급여,재세공과금등
과 투자자의 월산정급여 100만원)을뺀순수익금중 투자자지분:80% 본사지분:20%로 한다.
4 상권분석및 점포개발
상권분석이란 직영점운영에 관하여 중요한부분이다.
현제 외식사의 대부분은 점포창업지역에서 인근부동산에 의뢰하여 창업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점포개발이아니라 점포소개의 형태이며 이는향후 점포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수있다.
본사에서 제시할수있는 부분은 대형 기획부동산과의 연계부분이다.
강남권과 종로권에서 규모있는기획부동산(법인 직원100명이상)과의 연계를 통하여
창업지역에서 최대한의 물량확보 가능하며 설혹 매물로나오지 않은 수익성있는 점포, 창업해야만
하는 위치에있는 점포라도 지속적인 컨택을통하여 접근할수 있다.
고찰: 092부B박진영
자기만의 창업은 정말 힘이든거 같다 . 이 4가지의 유의사항을 지키면 성공할수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