節氣斷 절기 판단
立春一曰火方生,雨水之中木正榮.입춘 왈 화방이 생하고, 우수 중엔 목 정영이다
驚螫春分皆論木,其中輕重在三旬.경칩춘분 모두 논목하며, 그중 경중은 3순에 있다.
木茂水聚清明候,穀雨水土兩成形.목이 무성 수가 모이는 청명기후이며, 곡우에 수토는 둘의 형을 이룬다.
立夏五朝尤是土,土金相會旺中旬.입하 오조 더욱더 토이며, 토금 서로 모여 왕중 순이다.
小滿之畤丙火用,火土芒種不用論.소만의 때는 병화가 사용하고, 화토 망종은 사용하지 않는다.
夏至陰生陽始極,一交小暑木存形.하지는 음생이고 양 시작은 다했고, 한번 사귄 소서는 목이 있는 형상이다.
土最旺時交大暑,立春坤土五朝存.토가 가장왕한 때는 대서를 사귀며, 입춘 곤토는 오조가 있다.
坤土既生金自旺,時逢處暑水方生.곤토가 이미 생하여 금이 스스로 왕하고, 때가 처서를 만나니 수방위가 생한다.
白露秋分金旺极,寒露七日尚言金.백로추분은 금왕 동급이며,한로 7일은 금이라 한다.
火土聚時霜降後,立冬乾氣水將盈.화토가 모인 때는 상강후이고, 입동건기는 수가 가득하다.
二侯一朝方用水,木須小雪始能生.2기후 1조는 방위가 수를 쓰고, 목은 소설에서 생을 시작 할수 있다.
大雪水生陰正極,陽生冬至火堪論.대설은 수를 생하고 음정이 다하며,양생 동지는 화를 감히 논한다.
小寒火絕卻言水,大寒金土並兩存.소한 화절도리어 수가되고, 대한 금토 어우러져 둘이 있다.
此是五行生旺理,憑此造化定衰興.이는 오행 생왕이치이고, 이 조화 의지는 흥쇠를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