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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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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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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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다섯번째 단어로 헬라어 ἐθίζω [ĕthizō] 에띠조 로 그 뜻은 '익히다', '습관들이다'. '[주] κατὰ τὸ εἰθισμένον τοῦ νόμου: 율법의 습관을 따라서,' '눅2:27'입니다.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저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전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슈아를 데리고 오는지라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눅 2:25~32)
※ 메시야(그리스도)를 앙모하여 기다리던 대표적인 이스라엘 사람 시므온이 자신이 있어야 할 자리 기도의 곳에 성렁의 지시와 감동으로 성전에 이를쌔,
역시 전례(하나님께서 주신 계명, 법을 지켜살던 습관)를 따라 성전에 이른 메시야와 가족 부모가 만나고 하나님께 찬미와 찬송돌리는 영광을 얻는 광경 입니다.
조금 더 깊이로 알고자 헬라어 ἐθίζω [ĕthizō] 에띠조 의 어원을 좇으니, ἑορτή, ῆς, ἡ [hĕŏrtē] 헤오르테 이고 그 뜻은 '명절', '절기', '골2:16.'를 주십니다.
ㅡ. ἡ ἑ. τοῦ πάσχα: 유월절, 눅2:41, 요13:1.
ㅡ. ἡ ἑ.: 명절[문맥으로 보아 유월절임], 마26:5, 눅2:42, 요4:45, 11:56, 12:12,20.
ㅡ. ἐν τ. ἑ.: 명절 기간 동안에, 마26:5, 막14:2, 요4:45, 7:11, 12:20.
ㅡ. εἰς τ. ἑορτήν: 명절을 위하여, 요13:29.
ㅡ. κατὰ ἑορτήν: 명절마다, 마27:15, 막15:6, 눅23:17.
ㅡ. κατὰ τὸ ἔθος τ. ἑορτῆς: 명절의 습관을 따라서, 눅2:42.> 입니다.
그리고 더하여 주신 관주들은 우리구주 예슈아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셔서 이땅에서 사역하시는 동안 성령으로 잉태하시고 나면서부터,
부모(육신,처녀 마리아와 요셉)와 함께 매년을 그리고 공생애 기간 세번의 유월절을 태초(처음)부터 가리키신 유월(逾越:넘어 건너감)어린양 제물의 실체로써의 사역을 습관으로 보이심을 조명합니다.
곧 죄인된 아담과 하와를 피흘린 짐승의 가죽으로 옷 입히워 가리우시고,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제물 대신 태초부터 있던 숫양으로 대신하여 제물되게 하신것과 이스라엘(후손전체)을 에굽땅을 심판할때 어린양의 피로 대신하여 문설주와 문지방에 발라,
심판하는 천사들로 유월하게 하신 옛 예표의 실체로서,
그때도 여호와로서 말씀 하시고 함께 하셨고,
성육신 하셔서 십자가상에서 "다이루었다" 유월대속(헤세드, 인애: 하나님 자신의 경건으로 사람들의 죄사함 구속)의 실체임을 '증명하시고 확증'하셨습니다.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골2:15~17)
※ 오늘 주신 헬라어단어 [ĕthizō] 에띠조 '습관을 따라' 는 그리스도께서 여호와로서 사람구원을 말씀으로,
옛 믿음의 선진들에게 언약주시고 예표주시고 이루신것을 전례하고 습관하여 이루신,
십자가 구속의 길 "그만큼"을 알고 믿고 따르며,
지금 우리도 살아계신 그리스도와의 동행만이 모든 절기와 명절의 실체와 유월(그리스도의 피로 영멸넘어 영생)이 나와 하나됨을 성경을 가지고 뭍사람 앞으로 증거하고,
각인 나 자신 그 믿음안으로 아는 '그만큼' 그리스도안으로 유월(逾越)삶을 살아 영생열매될 것"을 권면 말씀하십니다.
※ 오늘 우리 각인이 따로 성령안으로 묵상하실 관주말씀 장절 입니다.
< 명절(마26:5, 막15:6, 요4:45), 절기(눅2: 42, 행18:21, 골2:16).전례대로 하다(막10:1), 규례대로 하다 (눅4:16), 전례가 있다(마27:15).>
할렐루야! 아멘.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