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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학과교육 실시요령(4편) 557
◉운전교육에 필요한 기본지식
◉운전교육 학습 560
➀관찰과 기억이 주축이 되는 학습 ➁기억과 연습이 주축이 되는 학습
➂사고력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 ➃연습이 중심이 되는 학습
◉학습형성의 대표적 이론 561
①조건반사설(파블로프) 개는 종소리나 메트로놈의 소리를 듣고 타액을 분비한다
②시행착오설(손다이크) 닫힌 상자안에 배고픈 고양이를 넣은후 우연히 고양이가
발판을 누르게 되면 문이 열리면서 먹이를 먹는다 이를 수회 반복
(효과의 법칙,준비의 법칙,연습의 법칙)
③통찰설(퀼러)
상황에 대한 전체적예상 또는 목적과 수단과의 관계예상이 성립함으로서
“아! 알았다”라고 하듯 돌연문제가 해결된다
(유사성의법칙,근접성의법칙,폐쇄의법칙)
◎강사가 갖추어야할 자세 559
1.교육과목 필수내용 암기
암기와 무엇을 강의할것인가 준비
2.강한 의지와 결단력
교육생의 반감을 극복하기 위한 결단력이 있어야 하고
권위의 원칙을 존경하도록 가르쳐 좋고 나쁜 것을 선택할수 있는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3.우러나는 친절함
4.유머감각
◉학습형성의 이론과 주장한 학자 593
-손다이크(시행착오설 ) ; 시행착오후 우연히 성공하면 그 성공을 반복하여 불필요한 동작이 없어지고 효과적인 동작이 완성된다(고양이 문여는 실험과 쥐의 미로실험)
-파블로프(조건반사설) ; 개에게 먹이 줄때마다 종소리 들려주면 타액 분비
-퀼러(통찰설) ; 문제에 대한 전체적인 예상이 성립함으로서 아 알았다고 하듯이 돌연 문제가 해결
-코프카(기억흔적의 변용) ; 과거 경험으로 형성된 파지내용과 관련 인지구조내의 채체 제화가 이루어지므로 재생시 변동됨
◎학습 동기부여에 대한 설명의 요점
1.요구수준이 높으면;실패감.초조감,열등감을 품게되며 싫은기분이 든다
2.요구수준이 적당하면;성공감을 갖고 학습의욕이 높아진다
3.학습결과를 알려주고 학습하면;효과가 훨씬 높아진다
4.동기를 부여하면;그만큼 학습 속도가 빨라진다
5.대체로 동기가 강하면 학습의 내용량이 많고 질이 좋으며 약할수록 양도 작고 질도 낮다
6.학습하려고 하는 동기가 강하게 유발되면 학습하고자 하는 유인 때문에 비교적 오류 를 적게 범한다
◎기억과 망각과 관련 용어
1.파지;과거의 학습경험이 어떠한 형태로 현재와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주는작용으로
이와같이 학습된 행동이 지속되는 것
2.망각;학습된 행동이 지속되지 않고 소실되는 것
3.기억의과정
①기명;행동이나 경험의 수행에서 신경계에 흔적을 형성하는 것
②파지;일단 기명된 신경계의 흔적(학습된 내용)이 일정기간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파지 되지 못하고 변용,소실되는 현상을 망각이라고 한다
③재생;보존된 인상이 다시 의식으로 떠로으는 것
④재인;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같은 비슷한 상태에 부딪쳤을 때 떠오르는 것
◎망각의 원인
1.불사용의 법칙;기명된 신경흔적이 사용되지 않거나 연습하지 않음으로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자연소멸
2.간섭
-선행간섭;선행학습의 파지가 후행학습의 파지를 방해하는것
-후행간섭;후행학습의 파지가 선행학습의 파지를 방해하는 것
3.기억흔적의 반응;게스탈트 심리학에서 망각은 기억흔적의 변용이라는 의미이다 즉
지각하는 내용을 기명 시에 과거 경험으로 형성된 파지내용과 관련해서 인지구조내 의 재체제화가 이루어지므로 재생할 때 변동되어 나타난다
4.정서에 의한 일시적 억압(프로이드 정신분석학);망각이란 불쾌한 정서를 수반하는
내용이 억압되어 일시적으로 무의식 속에서 잠재함으로서 나타나는 것
◎동일요소에 의한 전이의 예(572p)
1.플로어 시프트;기어 레버 조작에 익숙해있으면 다른차종의 레버도 쉽게 조작한다
2.덧셈에 익숙하면 곱셈을 쉽게 배운다
3.학국역사를 공부하면 한국문학을 쉽게 배운다
4.어떠한 문제해결을 위해 익혀진 탐구력과 주의를 집중시키는 태도는 제2의 문제를 해결하는 조건이 된다
◎로빙거가 제시하는 좋아하는 선생님
1.내가 가르키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2.가르키는 이유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3.교육생에게 친밀감과 안정성을 줄수 있도록 친절과 성의를 보인다
4.자유로운 의사 표시나 활동을 할수 있도록 배려하는 자세를 가진다
5.동작은 세련되고 말은 고상하게 구사하여 교육생에게 인격적 감화를 주도록 한다
6.시선은 항상 교육생을 관찰하며 이해정도와 잘못된 점을 파악하여 교정한다
◉자동차운전기법과 안전운전 지식 557
◎오버스티어와 언더 스티어 596
1.오버스티어;자동차가 회전시 옆으로 미끄러짐이 뒷바퀴에 강하게 일어나면 차는 정상 적인 진로보다 회전반경이 작아지는 현상
2.언더스티어;자동차가 옆으로 미끄러는것이 앞바퀴에 강하게 일어나면 차는 정상적인 진로보다 회전반경이 커지는 현상(이렇게 설계된 것이 많다)
◎페이드와 베이퍼 록 현상 598
1.페이드 현상;내리막길에서 짧은 시간 안에 풋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마찰열이 브레이크 라이닝의 재질을 변화시켜 마찰계수가 떨어지면서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듣지 않는현상
2.베이퍼 룩;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의 드럼과 라이닝이 과열되어 휠 실린더 등의 브리이크 오일속에 기포가 생기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다오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미작동
◎파워 온과 파워 오프 598
-파워 온;회전중에 엑셀레이터 페달을 가볍게 밟아 차륜으로 동력을 조금 전하는 상태
-파워 오프;회전중에 파워 온과 반대로 엑셀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뗀 상태
◉자동차의 구조와 점검(1편과 동일) 608
◉기능교육의 기본이념 609
◎조건반사 이론(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 주장) 613
1.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이론;일정한 훈련을 받으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수 있다는 이론
2.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개에게 벨소리를 울리는것과 동시에 음식을 주는행동을 40~60회 반복한후 이번에는 음식을 주지않고 벨만 울렸더니
음식을 줄때와 같이 개가 침을 분비한다는 이론
◉기능교육의 실제 629
◎기능강사가 교육생이 교육용 자동차에 승차하기 전 지도할 사항
1.자동차의 승하차와 운전자세(차에 올라 출발하기 까지)
-안전하게 자동차에 승차하는 법과 하차하는법
-올바른 운전자세와 운전석 조정법과 후사경 조절법
-안전때 중요성 강조후 착용법 지도
2.자동차 운전장치의 기능과 조작(출발하기 까지)
-기능과 주행원리 이해와 각종장치의 조작법 설명
-핸들 조작법,각폐달조작법,주차브레이크 사용법,엔진브레이크 사용법등 설명
◎경사로 코스 구조(642p)
1.경사로 높이;1종대형;1.5미터 이상
2.오르막 경사도;10~12.5%
3.내리막 경사도;6.5~9%
4.정상부 길이;4미터(반경은 15~16미터 곡선으로 함)
5.정지구간;경사가 시작되는 지점으로부터 1미터 지난지점과 경사의 정상으로 이어지는 상부곡선부 시작지점 1미터 못 미친 지점까지 구간
◎경사로 출발요령 642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은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놓고 가속페달을 밟음과 동시에 클러치 페달을 조금씩 놓는다(반클러치 상태)
엔진이 꺼지지 않도록 가속페달을 밝고 클러치 페달을 조용히 놓는다
◎철길 건널목 통과시 유의사항 648
1.횡단보도와 동일하게 앞 범퍼가 정지선으로부터 1미터 범위안에 일시정지하도록 한다
2.출발하기 전 안전확인을 위해 멀리까지 좌우를 여러번 살피면서 소리를 들어야 한다
3.전방의 차량과 충분한 거리를 확보한후 출발
4.한쪽 열차가 통과했어도 또 오는지 확인한다
◉장내 1대형 기능시험 코스의 종류 및 실시요령 641
▶승차 및 출발
감점기준 5점(안전띠 미착용,깜빡이 미작동,20초이내 미출발,진입후 깜빡이 안끌 때)
-30초 이내 미출발(실격)
▶횡단보도
감점기준 5점(일시정지 안함,앞범퍼가 1미터 이전에서 정지,정지선 침범 정지)
▶경사로
감점기준 10점(정지구역에서 미정지,출발시 50센티이상 밀림)
실격(미정지후 통과,정지후 3초이내 출발,30초 초과 통과 못함,경사로 사면 벗어난 경우)
▶굴절코스
감점기준 5점 (검지선 접촉시 마다,지정시간 2분 초과시마다)
▶교차로(직진통과요령)
감점기준 5(깜박이 미작동,정지불이행,진행신호에 정지,정지선 침범,20초이상 정차)
실격(30초이상 정차시)
▶곡선코스
감점기준 5(검지선 접촉시마다,2분 초과시 마다)
실격(과제 불이행,안전사고시,1회라도 차로이탈시)
▶방향전환(T코스)
감점기준 5(검지선 접촉시 마다,확인선 미접촉시 마다,2분 초과시)
실격(과제불이행)
▶교차로(좌,우회전)
감점기준 5(깜빡이 미작동,미정지 통과,검지선 넘어 정지,20초이상 정차,신호위반)
실격(30초이상 정차)
▶철길건널목
감점기준 5(정지 불이행,정지선 침범,1미터밖 정지)
▶기어변속코스
감점기준 10(미변속통과,20키로미만 진행,코스종료지점에서 미변속 통과,정지후 기어변속시)
▶평행주차
감점기준 5(검지선 접촉시마다,2분 초과)
10점(확인선 미접촉.전진진입시)
실격(과제불이행)
▶돌발상황
감점기준 10(2초이내 미정지,3초이내 비상등 미작동,점멸등 안끄고 출발)
▶그밖의 지정시간 초과
감점기준 5(안전띠 미착용,지정시간 초과,20키로 초과)
▶종료코스
감점기준 5(우측방향등 안켠 경우)
▶합격 및 실격기준
합격(80점이상)
실격(30초이내 미출발,교차로30초이상 정차,안전사고 유발시,차로이탈,
경사로구간-30초이상 미통과,경사로에서 후진으로 사면벗어난때,미정지후 통과
시,앞범퍼가 정지선 침범시
◉1보,2보 보통연습면허 장내기능시험 방법 및 감점기준
1.코스종류 및 시험방법
㉠출발코스
-출발시 전후좌우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좌측방향등을 켜고 출발하여 차로 중앙으로 진입여부
-진입후 깜박이 소등여부
㉡경사로코스
-오르막 정지구간에서 3초 이상 정지후 50센티미처 이상 후진하지 아니하고 출발여부
-이 경우 오르막 시작점 1미터부터 상부 곡선부 시작점 1미터 못 미친 지점의 30센치 폭까지하고 이탈범위는 앞 범퍼기준
㉢가속코스
-20키로 속도 유지후 2단3단으로 기어 변속여부
-가속코스 종료지점 통과전 20키로 미만 속도 감속하고 2단3단에서 1단2단으로 변속여부
㉣직각주차코스
-120초 이내에 이행여부
㉤신호교차로 코스
-신호 준수여부
-좌회전 포함 1회이상 신호교차로 통과
㉥종료코스
-우측깜박이 켜고 도로 우측에 붙여 정지
2. 감점기준(5점 감점) 655
㉠기어변속 ; 기어변속을 못한경우
㉡전조등 조작 ; 전조등 조작 못한 경우
㉢방향지시등 조작 ; 방향지시등 조작 못한 경우
㉣앞유리창 닦이기 ; 와이퍼 조작 못한 경우
3. 감점기준
-차로준수(15점);바퀴중 하나라도 중앙선,차선 또는 길가장자리구역선을 접촉.벗어난경우
-돌발상황에서 급정지(10점);2초이내 미정지,3초이내 비상등 미점멸,점멸등 안끄고 출발
-경사로에서의 정지 및 출발(10점) ; 출발시 50센치 이상 밀린 경우
-가속코스(10점);20키로 넘지 못한 경우
-직각주차(10점);검지선 접촉,주차브레이크 미작동,지정시간(120초)초과시마다 10점 감점 추가
-방향지시등(5점) ; 출발시,종료시 미작동
-시동상태유지(5점) ; 시험중 시도상태 유지 못하거나 엔진이 4천rpm이상 회전시
-신호교차로(5점) ; 20초이상 이유없이 정차
-좌회전 또는 우회전(5점) ; 방향지시등 미작동
-전체 지정시간(지정속도 유지) 준수(3점) ; 지정시간 초과한 경우 5초마다, 가속구간 제외한 구간에서 20키로미터 초과시
◉구난차 및 대형,소형견인차의 채점기준 660
㉠구난차(10점)
-피견인차 연결(연결방법 미숙,연결시간 5분 초과시 마다)
-굴절코스 견인통과(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곡선코스 견인통과(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피견인차 분리(분리방법 미숙하거나 5분 초과시 마다)
-방향전환코스 통과
(확인선 미접촉하거나 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대형견인차
-피견인차 연결(연결미숙 지정시간 5분 초과시 마다)
-방향전환코스 통과
(확인선 미접촉하거나 지정시간 5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피견인차 분리(분리방법 미숙하거나 5분 초과시 마다)
㉢소형견인차
-굴절코스 견인통과(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곡선코스 견인통과(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방향전환코스 통과
(확인선 미접촉하거나 지정시간 3분 초과시 마다 또는 검지선 접촉시 마다)
첫댓글 2021년도 ...요즘은 합격률이 어떻게 되는지요?ㅎㅎ 몇 십년만에 들어와보네요~~!!!
제가 글은 다 확인을 못했는데요 대형에서 지정속도 초과시 마다 1점 감점이고 1.2종 장내기능은 지정속도 초과시 마다 3점 감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