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PLATE는 강재 고유의 내마모성을 나타내는 브린넬경도 수치에 따라, AR 235, AR285, AR320, AR360, AR400, AR500으로 구분되며, 끝의 3자리수는 해당 강재의 브린넬경도(HB) 최소치를 나타냄.
4. AR PLATE Workpiece Treatment (용접시 준비사항)
일반 구조용 강판과 내마모 강판을 용접시에는 저온균열(Cold cracking= Hydrogen cracking =Delayed cracking)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접 부위(Weld joint)에서의 잔류응력과 수소잔존이 저온균열 및 수축균열의 주원인이 된다.
(1) 균열 발생 방지책
◆ 용접전 모재를 예열 할 것. (겨울철)
◆ 용접전 이음매 표면을 깨끗이 딲고 건조시킬 것.
◆ Shrinkage stress (수축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용접물 간의 전구간에 걸쳐 정확한 이음매를
유지해야 한다 .
◆ 필히, 저수소계 용접봉을 선택할것.
(2) Preheating (예열 처리)
◆ 예열은 Tack welding과 Root bead welding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
◆ 용접중 또는 용접후 온도가 높을수록 강에 잔존하는 수소는 쉽게 빠져나간다.
◆ 후판의 급속냉각을 보상하기 위한 수단으로 예열이 반드시 필요하다.
왜냐하면 후판의 Ce(Carbon equivalent,탄소당량)양이 박판보다 탄소당량이 높기 때문이다.
◆ 주위에 습기가 많고, 주변온도가 +5℃ 이하이면, (제조사 지정)예열 기준온도에서 25 ℃ 정도 플러스를
감안해서 작업이 이루어 져야 한다.
◆ 탄소량이 서로 다른 강과 강을 용접 할 경우와, 모재와 용접봉의 탄소량이 다를 경우는
탄소량이 많은 쪽의 강 또는 용접봉을 기준으로 예열을 결정해야 한다.
(3) Welding Method (용접시공)
◆ 용접재로서는 AWS E70161/ E7018/E7028 또는 이와 동등한 철분-저수소계 용접재를 사용해야 하며,
예열없이 사용한다. (단, t < 20~50 mm)
◆ 만일 용접부위도 AR Plate와 같은 경도를 가질려면,
* Root beed 또는 Tack weld 는 반드시 AWS E7016/E7018의 용접봉으로 밑깔기를 하고,
* 나머지 beed는 AWS E 11018/E12018등의 철분-저수소계 용접재로 용접한다.
* 용접부 표면에 AR Plate와 같은 내마모성이 필요한 경우,
표면 경화용 (Hard facing) 용접재로 마지막 Top layer를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