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대학은 물론 특목고의 입시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
학생과 학부모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고심할수 밖에 없습니다.
POSTECH 김무환 입학처장이 이번 새로운 거울을 통해 학생을 모집해보니
대학에서 획일적으로 제시하는 기준이나 배점에 연연하기보다는
수험생 본인이 우선 각 대학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고교 시절에 어떠한 준비를 했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지원한 대학에 바르고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있는지가 입학의 관건이 되겠지요
이것에 준한 고교 수월성교육환경 재편에 대비하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설명회가
페르마의 주최로
유웨이중앙교육 평가교육연구소 이사로 계신
이만기선생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페르마가 예측하는 2010년 교육계 전망1.외고 입시, 입학사정관제로 전원 선발
외고입 시 개편안이 확정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 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학교장추천서
→+ 면접활용
2.2011학년도(現 중2학년) 이후 고등학교별 입시 방법
학교별 |
現 입시 체제 |
개선 입시 체제 |
외국어고 |
내신(전과목.5개교과) + 영어듣기 + 구술면접 |
입학사정관전형 (내신 영어성적만 반영) |
국제고 |
내신 + 영어듣기 + 심층면접 |
입학사정관전형 (내신 영어성적만 반영) |
과학고 |
▣특별전형(내신실적 등) ▣일반전형(내신,구술면접) |
▣입학사정관전형(30%) ▣과학창의성전형(70%) |
자립형사립고 |
내신 + 심층면접 |
입학사정관전형 |
자율형사립고 |
▣내신50% 내 추첨 (평준화) ▣학교별 선발 (비평준화) |
▣현재 선발 방법 유지 (평준화) ▣입학사정관전형(비평준화) |
3.교육환경의 大변화에 따른 입시 개혁 마련●교원평가제 전국확대 실시 계획 → 양질의 학교 구축을 위한 학교 내 경쟁 구조 자리 매김
●수능성적 고교별 공개 → 고교서열화 본격 시행
●자율형사립고 20개교 확정 →수준별.맞춤형교육실현으로 명문고 개막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확대 방안 제시 →영재교육원! 선택 아닌 필수시대 개막
●사교육 경감대책에 따른 외고 존폐론 제기 → 입학사정관제 중.고입 본격 확대
"자율"과 "경쟁"의 교육환경이 본격 개막이 되었습니다.
고교등급제 - 교원평가제 - 고교다양화로 이어지는 고교입학이 명문대 진입의 첫 관문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입학사정관제다 !
1.입학사정관제(=종합평가체제)란?
고교 및 대학이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학생 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
모집단위와의 적합성은 잠재력/소질, 발전가능성, 특기/적성, 교육환경(여건),고과외 활동/봉사활동,교과성적을 말한다.
대입준비가 빨라졌습니다. 이젠 초등학교부터.....
→진로와 적성을 통한 목표를 조기에 설정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교과부, 학생부를 초등부터 고등까지 연계 DB화 진행해야 합니다.
→장기 로드맵에 근거한 미래 설계가 절실합니다.
2.입학사정관제전형에 대한 오해와 진실●오해들
→잠재력만 있으면 합격할 수 있다?
→전형요소는 서류, 면접으로만 이루어진다?
●진실들
→특별한 학생을 선발한다.
→잠재력과 소질을 평가한다.
→ 교육환경(여건)을 평가한다.
→성적이 중요하나, 성적만 중요하지는 않다.
3.고등입시에서의 입학사정관제, 이렇게 선발했다!!
학교 |
1차(서류전형) |
2차 |
3차 |
4차 |
학생부 (교과) |
학생부 (비교과) |
수상 실적 |
자기소개서 |
학업계획서 |
교사추천서 |
|
|
|
공주 한일고 |
교과 |
출설특별봉 사 행동발달 |
경시 인증 |
자기소개서 |
|
개별면접 (성장과정, 지원동기,인성)부모참석 |
집단토론 (1박2일 영재 성캠프:소그 룹공동과제. 문제해결력, 창의성검사) |
논술 |
경기외고 |
교과 |
_ |
학생부 |
활동보고서 |
학업계획서 |
교사추천서 |
_ |
_ |
_ |
민사고 |
학생부
|
경시 인증 |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
|
면접 |
영재성 판별검사 |
|
한국과학 영재학교 |
학생부(수학,과학교과) |
자기소개서,영재성 입증자료, 에세이 |
교사추천서 |
글쓰기 (인성,가치관) |
집단토론 (자유주제토론) |
개별면접 (수과학 소양평가) |
상산고 |
교과 |
출석특별봉사 행동발달 |
학업능력우수자 전형 지원자격 입증 |
학생면접 학부모면접 |
_ |
_ |
북일고 |
교과 |
출석특별봉사행동발달 |
개인포트폴리오(인성, 학업과정,교내외활동,실적물-경시 인증수상입증자료) |
담임추천서 |
영어면접 영어에세이 |
합숙면접 |
_ |
4.입학사정관제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 Know-how
→진솔하고, 사실적으로 기술
→독특한 체험이나 메피소드를 중심으로
→자신의 특이점과 열정을 표현
→상투적인 표현이나 푸념은 금물
→일관성이 있고 유기적인 내용
→미리미리 작성하라
→지속적인 수정과 첨삭, 첨가를 필요
→지원하는 학교,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작성했으면 숙지하라
5.면접평가에 대비한 사전 숙지사항
→자신이 지원한 학교 및 전공에 대하여 숙지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계획서의 내용을 빈틈없이 소화해야 한다.
→암기한 내용을 읊듯이 발표하지 않는다.
→속어,은어,유행어 등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말끝을 흐리지 않는다.
→면접도중 감정의 변화를 자제하되 지나치게 긴장하지 않는다.
→입장의 변화없이 주장을 일관되게 고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선발되어야 하는 지원자임을 어필한다.
→영어지문이나 답변에 준비하라
→평소 시사쟁점에 대한 관심을 가져라
→교과에 대한 기초 실력을 쌓아라
→평소 논리적인 발표력을 기르라
6.입학사정관제 전형 어떻게 준비할까?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지금 당장 인생설계서/ 학업계획서를 만들어 보자.
●일관된 맥락을 만들자
→독서,봉사활동,학생부 교과 성적, 동아리 활동, 경시대회등,기타교내외활동등
●일찍, 차근차근 준비하자
→1단계-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자
→2단계-학업계획서,인생설계서를 작성하자
→3단계-목표 학교 및 전공을 설정하자
●각종 specification이 중요하다
→각종 경시, 인증, AP, UP, IBHL, 공인영어 ,수상실적,대회성적,저작활동,체험기록등을 준비한다.
●성적도 중요하다
→학생부 성적은 학생 평가의 기초 자료가 된다.
●면접대비 독서능력도 중요하다
→특목고 및 자사고 서류 합격 후 면접은 개별토론, 집단면접 등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창의적으로
말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지식의 토대가 된다.
.......................................................................................................................
입학사정관은 진로와 모집단위와의 일맥상통한 면을 본다는 것 입니다.
자녀의 적성에 맞게 지도하면 되겠지요
봉사활동에서도 자기주도적인 지속성으로 양보다 질을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왜 그 봉사활동을 선택했는가도 중요할 것입니다.
나의 미래 계획과도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것이 일맥상통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수상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핵심!
나의 미래 계획과 관련이 있는 대회나 활동에 관심을 갖고 공신력있는 대회에 주력하는것도 중요!
어제는 사교육을 받지않은 학생들을 뽑는다고 한바탕하더니만 아이들이 거짓말을 배워야할지
모르는 상황이 되어서인지 철회되었다고 하는군요
내년 3월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와보면 알겠지만 좌지우지하지말고 우리가 끝까지 해야할것은 딱 한가지!! 자신이 현재 하고있는 학과공부에 충실하라가 정답입니다.
고등학교든 대학교든 이것이 바탕이 되어 원하는 학교에 맞게 준비하더라도 보다 쉽게 접근할수 있을것입니다. 흔들리지말고 소신있는 준비로 국제중,특목고및 자율고,대학교까지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찾아 준비하여 행복한 오늘을 사는 우리자녀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의 TESOL(테솔)과정은 한국 영어교사분들이 영어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칼란방식 TESOL교수법'을 응용하여 발전시킨 교과 과정으로써, 온라인 정규 학위과정 수업, 오프라인 TESOL 박사학위 교수의 TESOL IBS 세미나, 화상으로 진행하는 TESOL 심화 토론 수업으로 구성된 TESOL 과정입니다.
앞으로 23000명으로 예상되는 영어회화 전문강사 및 방과후 영어교사 채용에 결정적인 핵심요소는 바로 Speech능력과 영어수업 실연능력 Presentation입니다. 바로 이러한 영어수업 능력향상 부분에서 뛰어난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대학교가 바로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 입니다.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는 플로리다 주 고등교육국에 승인된 대학교로서 마이애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의 원격과정에 지원하고, UNI-MEGAFIRST 에서 학점인정과목을 이수하고, 학점평가를 거쳐 TESOL 학사/,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유일한 TESOL 전문 과정입니다. 입학문의는 kentopesl@hanmail.net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