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Lukang Korea experience of natural products
will leave your body and mind relaxed,
your conscience clear and will allow
your lungs and house to breathe freely.
Enjoy exploring our site.,
마늘의 대표적 효능 및 작용
1). 강정(强精),강장(强壯)
- 인체에 작용하여 체력을 증강, 인체의 기관과 세포의 활력 증진
- 말초혈관확장, 혈액순환 촉진
- 갱년기장애, 중년기 스태미너 보강
2). 혈액순환개선, 고혈압, 동맥경화(심근경색,협심증,뇌졸증)
- 해독, 살균 : 성인병의 1차 원인인 혈 중 콜레스테롤 제거
- 혈압조절작용
- 중년 이후에 문제가 되는데 온 몸에 퍼져있는 실같이 가는 말초 혈관은나이가 들수록 노폐물이 쌓여 막히고 특히 손,팔,다리,심장,뒷머리에서 빈발하는데 혈전을 녹여 막힌 혈관을 뚫고 혈액 순환을촉진합니다.
3). 해독, 살균
- 체내 중금속 배출 및 유해물질 해독, 배설작용
- 강력한 살균력 및 면역조절기능
4). 항암작용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간암, 폐암, 피부암에 효과가 있었고 구강암, 직장암에 대해서도 현재 연구 진행 중
* 6쪽마늘은 인체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보강해주는 부작용이 없는 식품입니다. 고대-현대까지 인체에 이롭다는 기록과 문헌은 있으나 인체에 해롭다는 기록이나 문헌은 찾아볼 수가 없지요.
6쪽마늘이 산삼과 같이 희귀하고 구하기 힘든 식물이었다면 산삼보다 몇십 배 값비싼 식물이 되었을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
|
|
- 속명 : 호산. 산두. 대훈채. 백피산. 택산. 천사호
- 분포지 : 밭에 재배한다. 아시아 서부 원산
- 개화기 : 7월
- 꽃색 :노란빛 도는 흰색
- 결실기 : 9 월
- 높이 : 60 cm 안팎
- 특징 : 땅속의 비늘 줄기는 연한 갈색의 껍질 같은 잎으로 싸여 있고, 안쪽에 5 - 6개의 작은 비늘 줄기가 있다. 전체에서 강한 냄새가 많이 난다.
- 용도 : 식용. 공업용. 약용
- 생육상 : 여러해살이 풀
|
민간요법
마늘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의 예방, 치료제로서 각광을 받는다. 또한 피부의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어른의 1일량은 껍질을 벗긴 마늘 두 쪽이며 어린이는 한 조각 또는 반 쪽이 좋다. 유효 성분을 파괴시키지 않고도 목기 좋은 방법은 껍질 채 뜨거운 물에 넣어 약 15분 쯤 삶은 후 꺼내서 껍질을 벗기고 먹는 것이다. <약초의 지식> | |
300년 묵은 도라지 경매 나와…대체 얼마일까?
충북 제천의 전국 산삼감정 경매장은 300년 묵은 도라지가 경매에 나왔다고 15일 밝혔다.
이 도라지는 경북 김천에 사는 심마니 이모(41)씨가 김천의 한 야산 바위틈에서 며칠전 채취한 것으로 길이가 무려 152㎝에 달하고 무게도 200g이다.
▲ 경북 김천의 심마니 이모(41)씨가 김천의 한 야산에서 채취한 300년 묵은 도라지. 이 도라지는 다음달 초.중순께 충북 제천의 전국 산삼감정경매장에서 경매를 할 예정이다. | |
이씨는 이 도라지와 함께 100-200년가량 묵은 것으로 보이는 도라지 5뿌리도 같은 곳에서 채취해 경매를 의뢰했다. 경매장은 이 도라지 6뿌리를 감정한 결과, 1천500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다음달 초.중순께 경매할 예정이다.
경매장 관계자는 “100년이상된 도라지도 좀처럼 보기 힘든데 이씨가 채취한 도라지가 300년된 것으로 감정결과가 나와 놀랐다”며 “내년에 열리는 첫 경매에서 이 도라지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마늘 세계 최대 산지 산동성
<마늘의 10대 효능>
*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합니다.
(알리신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데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력하며 복용이나 외용으로 사용)
* 체력증강, 강장효과 및 피로회복 작용
(게르마늄이 비타민B1과 결합 시 비타민B1을 무제한으로 흡수, 체내에 저장하여 몸이 지치거나 피로 시 사용함)
* 정력증강, 동맥경화 개선, 신체노화 억제, 냉증, 동상을 개선합니다.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시 피를 맑게 함으로써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 인체를 따뜻하게 함)
* 고혈압 개선
(마늘칼륨이 혈 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 시킴)
* 당뇨 를 개선합니다.
(알리신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
* 항암작용을 합니다.
(유기성게르마늄, 셀레늄이 암의 억제 및 예방에 기여)
*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억제 작용을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시 유리되는 베타헥기 소사미니데스 효소의 유리를 억제하여)
* 정장 및 소화작용을 촉진합니다.
(알리신이 위점막을 자극, 위액분비 촉진 및 대장정장작용)
* 해독작용
(시스테인,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을 강화시키며 알리인,알리신,치오에텔,멜가프탄,유화수소 성분 및 그 유도체는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
*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 안정화시키고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이 개선됨) . * *
'
'
< 피라진 다량 함유 식품 >
최다량 함유 식품
야채: 1.마늘 2.양파 3.토마토 4.시금치 5.순무6.샐러리 7.파슬리 8.아스파라거스 9강낭콩
과일: 1.수박 2.포도 3.딸기 4.키위 5.멜론
다량 함유 식품
야채: 실파,대파,냉이,쑥갓,당근,깍지콩,피망
과일: 자두,아리스멜론
일본 토쿄대학 의학부 야마구찌 교수는 20대 여성 15명에게 4일간 마늘과 EPA가 혼합된 식사를 실시하는 실험결과 혈소판 응축작용이 15-20% 감소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인체의 기초가 되는 수십 조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피가 청정하면 세포의 신진대사도 원활하고 혈관도 건강하지만 혈액 속의 악성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혈관 내벽에 엉겨 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신축성이 떨어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으로 발전합니다.
즉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엉겨붙어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이 올라 고혈압이 되고 높은 혈압으로 피를 내보내야 하므로 심장에 무리가 가고 혈관이 약해지는 동맥경화가 되지요. 계속해서 혈압이 가해지면 동맥경화로 얇아진 부위의 핏줄이 터지는데 뇌출혈이 됩니다.
혈관벽에 계속해서 콜레스테롤 이 쌓이면 혈관이 막히는데 혈액 불통으로 산소공급이 차단되어 뇌에 발생하면 뇌경색이며 뇌세포가 괴사하고 수족마비와 언어장애가 오고 심장에 생기면 심근경색으로 심근이 괴사하면서 사망에 이르게되지요.
혈관을 막는 혈전은 혈소판 응축인자 TXA2와 혈소판을 용해하는 PG12가 균형상태일 때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만 이 균형이 무너지면 PG12 생성이 억제되면서 혈전이 발생합니다. 마늘에 함유된 아조엔(AJOENE / CPH 14 SO)은 강력한 항 혈전제 임이 미국 뉴욕주립 올바니 대학 에릭브록 박사에 의하여 발견되었습니다.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 발생원인이 불명하며 염분과다섭취, 과중한 스트레스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6쪽마늘과 위장병
한국인은 인체의 필요 칼로리 대부분과 필요 단백질의 절반이상을 밥을 먹어 섭취하는 식생활 때문에 자연 먹는 밥의 양이 많아져 만성 위확장으로 위장병이 되며, 평소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여 별로 작동이 없는 위장에 일시에 많은 육류를 섭취하면
위장 내에서 부패적 발효가 일어나 전반적으로 칼슘, 채소, 운동부족 때문에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위장근육이 이완되어 위장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지요. 마늘알리신은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위 점막의 저항력과 소화능력을 제고시 키고 대장의 정장작용을 합니다.
* 6쪽마늘과 감기
누구나 1년에 한번씩은 감기로 고생하기 마련이지요. 그러나 주위에 일년 내내 감기 한번 안 한다는 사람들이 이따금 있습니다. 이 말은 바로 그 사람의 건강관리의 철저함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말이기도 하지요.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데 평소 대기 중에 부유하던 바이러스가 겨울의 춥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코 점막의 저항력이 약화됐을 때 바이러스의 침입이 용이하기 때문이 지요. 또한 무리로 인하여 피로하여 몸의 저항력이 저하됐을 때 감기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것이지요. 마늘은 체력강화와 피로회복기능을 하므로 매일 마늘2-3쪽 분량을 상복하면 감기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감기는 몸을 덥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낫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호전기미가 없고 열과 기침, 오한이 나면 합병증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의사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마늘알리신, 스콜디닌, 디아릴디설파이드(DIALLYL SULFIDE)는 혈행을 개선시키고 몸을 덥게 하며 알리신은 살균이나 항균력이 있어 감기균이나 인푸루엔자 바이러스의 활성을 약화시키지요. 따라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감기균이나 인푸루엔자 바이러스의 활성을 약화시키므 로 감기
는 낫게되며 마늘을 상복하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마늘과 변비/설사
쾌변, 쾌식, 쾌면의 3쾌는 건강의 바로미터이지요.
경련성 변비- 대장운동과 긴장이 고조되어 대장내용물의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되어 변이 딱딱해져 직장에서 배변이 잘 안되는 경우인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지요.
이완성 변비-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사로 인하여 대장운동과 긴장이 느슨해져서 대장의 내용물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이지요. 마늘을 상식하면 알리신이 대장을 자극하여 대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기 때문에 배변이 규칙화되지요. 또 마늘의 성분 이 대장 활동의 정상화와 몸을 덥게 하는 상승작용을 하므로 설사를 멎게 하기도하지요.
* 마늘과 불면증
쾌면은 건강유지의 필수조건중 하나입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에는 침실의 환경을 바꾸는 등 분위기 조성도 중요하지요. 마늘알리신이나 마늘비타민B1은 신경세포의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 을 하는데 매일 마늘 2-3쪽분량의 마늘성분을 상식하거나 취침 전 마늘성분을 섭취하면 체내의 혈행이 개선되어 몸을 덥게 하고 숙면을 취하게 됩니다.
* 마늘과 결핵
마늘알리신은 결핵균에 대해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고 체력을 증강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예로부터 결핵에는 아주 효과적인 식품이지요. 마늘알리신이 살균작용을 하는 데 특히 결핵균, 곰팡이균, 이질균, 장티프스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뇌염균, 비브리오균, 콜레라균에 살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늘즙 12만배 희석액 속에서도 콜레라균, 장티푸스균, 비브리오균, 포도상구균이 성장하지 못하며 여성냉증의 원인균인 곰팡이균도 자라지 못합니다. 마늘즙액에 장티프스균은 5-6분만에 사멸하고 포도상구균은 성장발육이 중단되는데 생마늘은 페니실린,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력합니다.
* 마늘과 천식/기관지염
마늘은 진해거담작용을 하는데 마늘의 자극성있는 알리신 성분이 위를 자극하면, 위가 폐로 하여금 점액을 묽게하는 체액의 분비를 하도록 명령하기 때문에 폐가 스스로 담을 배출할 수 있게 됩니다.
* 마늘과 당뇨병
당뇨병은 (1)유전적 요소 (2)미식습관 (3)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부족으로 발병됩니다. 인슐린은 혈 중 포도당을 근육이나 지방조직으로 흡수, 혈 중 포도당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인슐린이 부족하면 혈 중 당분이 점증하여 당뇨병이 되지요.
당뇨병환자는 비만, 갈증으로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 량과 횟수가 증가하며 단 것을 선호하는데 피로해지고 시력저하, 성욕저하, 생리이상, 가려움증, 화농증상이 나타나지요.
마늘에는 에너지대사를 촉진하는 마늘비타민B1과 주성분인 마늘알리신이 상호 결합, 알리치아민으로 전환되어 비타민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하지요. 또한 마늘알리신은 체내의 비타민B6 와 결합,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 마늘과 갱년기 증상
여성이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가는 40세-66세까지의 연령층이 주로 해당하는데 생리가 없어지고 난소의 기능저하, 여성호르몬 분비감소로 인하여 체내호르몬의 균형이 깨져서 질염, 대하, 관절염, 비만, 고혈압, 협심증, 배뇨장애, 잔뇨감, 코막힘, 전신소양증,
두통 ,현기증, 구역질, 이명, 불면증, 압박감, 공포감, 이상 발한 현상, 자율신경장애, 위장장애, 피로감, 몸이 축 늘어지는 육체적 정신적 증상 등이 오게됩니다.
마늘은 갱년기 증상의 원인인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불균형을 복원시키기 때문에 두통, 현기증, 압박감, 공포감, 불면증, 위장장애, 전신 가려움증 등이 해소되면서 정신적 불안정도 마늘의 진정작용으로 경감되며 마늘을 상식하면 갱년기 증상을 아예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마늘과 미용
예로부터 마늘을 상식하는 한국여성들은 서양여성들에 비해 피부가 곱고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 있었지만 그러한 점이 현재에 와서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태어난 남자 분들은 행운을 타고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고은 살결을 가질려면 내장이 건강해야 합니다. 위장이 나쁘면 잡티가 생기며 변비는 미용에 큰 적이지요. 마늘을 상식하면 체내에서부터 아름다워집니다. 마늘은 몸을 덥게 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피부트러블을 경감시켜 주기 때문이지요. 마늘은 세포 활성화 작용이 있어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전 생성을 막아 피를 맑게 함으로써 고운 피부을 유지하게 합 니다.
피부가 건조해 생기는 거친 피부, 잔주름, 피부대사부진으로 인한 기미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혈액순환부진 때문입니다. 마늘의 혈액순환 촉진 및 체온상승작용은 혈행과 대사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전신의 컨디션을 좋게 하여 건조한 피부를 곱고 생생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먹는 화장품이라고 불려 집니다.
* 마늘과 무좀
무좀은 백선균이라는 곰팡이가 발에 기생하여 생기는 피부병인데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이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여 마늘즙 0.5% 수용액으로도 곰팡이균, 티푸스균,비브리오균 등을 죽이며 12만 배 희석 액에서도 콜레라균 등을 죽이기 때문에 무좀이 없어집니다.
* 마늘과 치질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으로 평소에 변비가 없어야 하고 항문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늘성분을 일상생활에서 상당량 상식하면 아무리 육식을 많이 하는 경우라도 마늘알리신이 대장을 자극하여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변통이 일어나고 변비는 없어집니다. 또한 마늘은 혈액순환을 개선하므로 항문주위의 울혈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살균작 용으로 환부의 청결을 유지해줍니다.
* 마늘과 냉증
마늘알리신이 인체를 덥게 해주기 때문에 냉으로 말미암아 발생되는 수족냉증, 부인병, 관절통, 류마티스, 동상, 위통, 설사를 개선해줍니다.
* 마늘과 비만(다이어트)
마늘에 함유된 미네랄이 혈액을 맑게 하고 체액을 활성화시켜 체내의 노폐물대사가 촉진되어 체지방이 빠지고 피부가 맑아집니다.
* 마늘과 아토피성 피부염 (항 알레르기 효과)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알레르기반응 시 <베타헥기 소사미니 데스타>라는 효소가 세포로부터 전달물질로 유리되는데 그 효소의 유리를 강하게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소멸시킵니다.
* 마늘과 해독작용
시스테인,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을 강화시키며 알리인,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 및 그 유도체는 수은 등 중금속과 공해물질을 배설 하고 세균을 제거합니다.
2차성 고혈압- 임신이나 신염, 만성 신우염 등의 신장병, 갑상선, 뇌하수체 부신 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계 질환, 심장, 대 동맥, 뇌종양, 뇌막염에 따른 뇌압상승이 발생요인입니다.
어혈- 40세 전후가 되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은 혈액 속의 혈전이 혈관 내벽에 축적됨에 따라 혈관이 좁아지면서 피의 흐름이 악화되고 흐르는 혈액 자체가 악성 콜레스테롤이 나 중성지방으로 끈끈한 상태로 변하여 혈액이 울체되고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이지요. 마늘알리신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관을 유연화 시켜 동맥경화를 방지합니다.
*마늘을 구우면
마늘의 독은 매운 맛 금기(金氣)인데, 이를 화극금(火克金)의 원리로 불에 구우면 제독되어 무해(無害)한 훌륭한 식품이 된다. 특히 마늘을 구우면 진한 액(液)이 나오는데 이 액은 깨진 유리도 붙일 수 있는 강력한 점액이다. 이것이 바로 삼정수(三精水)라고 불리는 물질인데 골정수(骨精水)·육정수(肉精水)·혈정수(血精水)로 인체에 필요한 정(精) 즉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원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람이 늙으면 각종 호르몬 즉 정이 고갈되는데 우선 입안의 침샘이 말라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당뇨 고혈압 중풍 신경통 관절염 등의 성인병을 유발시키고, 정력감퇴 및 노화가 촉진되면서 몸의 온도가 떨어진다. 이때 구운마늘 섭취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고 재생시킬 수 있는 훌륭한 대비책이다.
*구운 마늘의 특징
구운 마늘은 매운 맛이 없고 맛도 고소하다. 마늘 냄새가 좀 나지만 일반 분말 식품처럼 그냥 먹어도 이상이 없다. 따라서 마늘의 고유의 특성인 향신료의 역할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스태미나 식품이나 노약자의 건강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구운 밭마늘 복용방법은
잘 구워진 밭마늘을 껍질을 까고 죽염을 찍어서 식전, 식후, 식중에 관계없이 편한 시간을 택해 복용한다. 식전에 먹어서 속이 조금 쓰리거나 부담을 느끼는 사람은 식중이나 식후에 먹기를 권한다. 복용양은 한번에 2∼3통에서 시작하여 5∼7통까지 먹는다. 죽염은 적당히 찍어서 복용한다. 잘 말린 밭마늘 가루는 하루 3∼5회 약 1티스푼(5g)을 떠서 씹어서 먹거나 물로 삼킨다. 말린 밭마늘 가루는 공기와 접촉하면 습기가 들어가서 굳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닐에 잘 싸서 복용한다 . *
Our Lukang Korea experience of natural products
will leave your body and mind relaxed,
your conscience clear and will allow
your lungs and house to breathe freely.
Enjoy exploring our site.,
Why our Lukang Korea?
In natural products manufacturing, about 15.000 different chemicals are used, with
200 added to that number every year, only a few of which are fully understood.
With food, medicine, various nano size products, daily necessaries, agriculturals, natural paints and adhesive products we deliberately introduce an increasing range of chemicals into our healthy, homes and the environment.
our 綠康天然物硏究所 products are
based on a total range of only about 6,000 ingredients, all of which
occur in nature. Plant extrcts, mineral ores, vegetable oils, tree resins
and various waxes, casein, natural cellulose and fibres are compatible with
nature. They are part of the closed cycle of our biosphere.
The minimal impact of these ingredients on humans and on the health and
environment is understood and therefore manageable. *
가. 마늘의 수확 후 품질저하 요인
마늘의 저장 중 변화를 보면 저장기간이 오래되어도 외관은 변화가 없지만, 내부품질은 그림 1과 같이 X-ray 이미지를 통해 보면 맹아신장 및 부패로 인해 품질이 크게 떨어짐을 볼 수 있다(그림 1). 이와 같은 마늘의 품질변화 현상은 휴면이 타파되면서 일어나는 맹아신장으로 이 현상에 의해 내부 구성성분인 유효성분이 변화되고 중량 또한 변화가 있다. 그리고 수확 후 불충분한 건조나 토양에서 오염된 균이나 충에 의한 부패 등이 있다.
|
|
가. 마늘의 외관(저장 8개월) |
나. 양호한 저장으로 정상적인 상태 |
|
다. 내부 품질변화 상태(부패, 맹아) |
그림 1. 마늘의 외관과 내부상태(X-ray사진) |
나. 마늘의 저장 기술
1) 수확후 처리기술
가) 예건처리.
마늘은 수확된 상태로서 그대로 방치될 경우 곧 바로 부패하여 품질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예건 처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수확시기가 장마기와 겹칠 수 있으므로 수확 후 밭에서의 예건 외에 적극적인 방법으로 열풍 건조기 등을 이용하여 건조하는 것이 유리하다.
건조기를 이용하여 건조할 경우 마늘의 줄기를 마늘통 위에서 1~2cm정도 남기고 자르고 뿌리부분도 짧게 자른 후 예건온도는 40℃가 넘지 않도록 한다. 마늘의 건조 정도는 마늘의 인편을 분리했을 경우 마늘내의 줄기부분의 수분이 어느 정도 마른 경우(수분햠량 : 약 21%)가 가장 적합하다 (그림 2).
|
※ 수확시 수분함량 - 외피 : 76.6 - 내부줄기 : 85.76 - 인편 : 66.31
====> |
|
※ 예건 후 수분함량 - 외피 : 13.36 - 내부줄기 : 21.46 - 인편 : 65.73
|
그림 2. 마늘의 수확후 예건처리 수분함량변화 |
나) 훈증처리
마늘은 토양에서 수확되므로 마늘 인편에는 뿌리응애, 선충 등이 기생하여 인편 내부의 품질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은 인화수소(Aluminium phosphide)로 훈증처리 (4일, 3g/m3)하여 외피나 뿌리에 기생하는 선충과 응애를 살충시켜 부패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2) 저장 방법
마늘은 수확 후 일정기간 휴면기간을 거치므로 곧바로 맹아신장으로 인한 품질변화는 없지만 부패 등 기타 품질변화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저장고에 입고한다. 초기 온도설정은 완전히 예건된 상태에서 0~-2℃로 하며, 만약 초기 온도를 5~10℃정도 유지한다면 마늘은 저온에서 휴면이 타파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맹아신장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마늘을 저장하면서 저장 척도로서는 인편을 세로로 잘라 맹아가 인편내부에서 자라는 것을 이용하면 효과적인데, 맹아가 신장될 조짐이 보이면 온도를 -2~-4℃까지 낮추어 맹아신장 억제 및 품질변화를 방지하면 저장기간을 장기화 할 수 있다. CA저장방법은 이와 같은 저온저장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저장고 내 기체조성을 변화시켜 호흡을 억제시키므로써 맹아신장 및 기타 품질변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CA저장고가 설치되어 있다면 가스농도를 O2 3%, CO2 5%로 조절하면 된다. 생리적으로 저장성이 약한 대서마늘과 같은 난지형 마늘을 관행적으로 저장 할 경우에 3개월도 안되어 맹아가 외부까지 신장되어 품질을 악화시키는데 위의 저장방법과 같이 -2~-4℃저장이나 이나 CA저장을 하면 저장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즉 저장성이 약한 대서 마늘도 -2~-4℃ 및 CA저장으로 맹아율을 현저하게 억제할 수 있어 저장 8개월까지 상품성을 유지할 수 있다(그림 3). 또한 8개월까지 마늘의 인편이 건실한 상태를 유지하며, 중량감소율 또한 저장기간 동안으로 크게 억제 할 수 있으며, 마늘의 주요 유효성분인 알린(alliin) 등 유효성분변화도 억제 할 수 있다.
|
|
|
관행 : 상온 |
-2~-4℃저장 |
CA저장(O2 5%, O2 3%) |
그림 3. 난지형 대서마늘의 저장방법 저장효과 |
|
가. 마늘의 저장후 품질특성
마늘은 장기 저장되면서 조미채소로 연중 공급되는데, 저온에서 장기간 저장후 상온에 유통될 경우 저장중 억제되었던 내부 싹의 성장 즉 맹아가 급신장하므로 특히 난지형 마늘(대서종)의 경우 통마늘 유통이 불가능하며, 한지형 마늘도 유통기간이 짧다.
나. 마늘의 장기 저장후 유통기술
1). 대서마늘(난지형)의 저장후 유통방법
대서마늘은 저장기간중 품질이 좋아도 저장후 상온에 유통시킬 경우 맹아가 급격히 신장하여 통마늘 상태로는 상품성을 유지 할 수 없다. 즉 유통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CA저장한 것은 저장중 맹아신장을 많이 억제시켜 1-2주 가능한데, 이때에는 마늘을 저장후 유통 전처리로서 40℃에서 1일간 열처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저장후 마늘을 열처리 할 경우 맹아신장이 지연되고, 부패가 억제되어 상온에 통마늘 상태로 단기간 유통시킬 수 있다.
그러나 난지형 마늘의 경우 장기 안전유통을 위해서는 마늘을 박피하여 0.05mmPE필름에 밀봉한 다음 깐마늘 상태로 저온(3±0.5℃)에 유통시키는 것이 좋다.
표 1. 대서마늘(난지형)의 저장방법별 8개월 저장후 유통가능기간
저장방법(기간) |
저 장 후 유 통 방 법 |
상온유통* (통마늘) |
열처리**+상온유통 (통마늘) |
박피+0.05mmPE+저온유통*** (박피마늘) |
-2℃저장(8개월) |
유통불가 |
유통불가 |
10일 |
CA저장 (8개월) |
1주 |
2주 |
30일 |
* 상온유통온도 : 20±5℃
** 열처리 : 40℃, 1일
*** 저온유통온도 : 3±0.5℃
2) 재래마늘(한지형)의 저장후 유통방법
한지형 마늘은 난지형 마늘보다는 저장후 1주일정도 통마늘 상태로 유통이 가능하며, 저장후 유통전처리로서 40℃에서 1일간 열처리하면 4-5주까지 유통이 가능하다.
한지형 마늘 또한 박피한 후 0.05mmPE필름에 밀봉하여 깐마늘 상태로 저온(3±0.5℃)에 유통시키는 방법이 품질변화가 적고 안전하게 장기유통 시킬수 있다.
표 2. 서산재래(한지형)의 저장방법별 8개월 저장후 유통가능기간
저장방법(기간) |
저 장 후 유 통 방 법 |
상온유통* (통마늘) |
열처리**+상온유통(통마늘) |
박피+0.05mmPE+저온유통*** (박피마늘) |
-2℃저장(8개월) |
1주 |
5주 |
40일 |
CA저장 (8개월) |
2주 |
4주 |
30일 |
|
|
무처리 |
유통전 열처리 |
그림 4. 통마늘 상온유통을 위한 저장후 유통전 열처리효과
|
|
[ 박피 + PE피름포장, 0~2℃ ]
그림 5. 박피마늘 저온유통효과 |
|
가. 마늘 녹변의 문제점
마늘은 수확한 후 장기 저장되면서 년 중 다양한 형태로 유통 및 이용되고 있는데, 마늘의 저장후 파쇄마늘 및 기타 마늘퓨레, 페이스트 등을 제조할 경우 발생하는 녹변현상은 상품성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그림6).
녹변은 가정에서 마늘을 다져서 냉장고에 보관하며 이용할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소비자에게 마늘에 대한 수확전 약제살포, 비위생적 처리, 또는 변질 등의 의심을 유발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림 6. 파쇄마늘의 녹변현상 |
1) 녹변원인
품종(산지) 및 저장방법에 따른 파쇄마늘의 녹변발생조사는 난지형인 남해마늘(상해조생)과 한지형인 서산 및 단양 재래종을 이용하였으며, 저장방법은 상온저장(20±5℃), 저온저장(0℃), 그리고 CA(O2 3%, CO2 5%, 0℃)저장으로 각각 5개월간 저장후 파쇄마늘을 제조하여 냉장고에서 보관하면서 녹변발생 여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녹변발생은 품종(산지)간 차이보다는 파쇄마늘 제조전 마늘의 저장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그림 7).
파쇄마늘 제조전 상온 및 CA저장했던 마늘은 녹변 발생이 없으며, 저온저장한 마늘에서만 특이적으로 발생한다. 즉 저온저장했던 마늘을 이용하여 파쇄마늘을 만들 경우 녹변이 발생하는 것이다.
|
그림 7. 마늘의 산지 및 저장방법별 5개월 저장후 파쇄마늘 제조시 녹변발생정도
(파쇄마늘 제조후 4℃에서 5일 경과시점의 녹색도)
* 상온저장 : 20±5℃, 저온저장 : 0℃, CA : O2 3% CO2 5%(0℃)
| 2) 녹변방지방법
파쇄마늘 제조시 녹변방지 방법은 저온저장한 마늘을 파쇄전에 통마늘 형태로 40℃에서 1-2일 열처리 후 박피하여 파쇄하면 녹변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처리 온도 및 기간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35℃에서는 3일, 30℃에서는 7일이 소요된다.
그림 8. 마늘의 저온저장 후 열풍건조기를 이용한 열처리 모습 |
표 3. 파쇄마늘 제조전 열처리 온도 및 기간에 따른 파쇄마늘 제조후 녹변발생
처리온도 |
처 리 일 수(일) |
1 |
2 |
3 |
4 |
5 |
6 |
7 |
40℃
35℃
30℃ |
정상
녹변
" |
녹변
" |
정상
녹변 |
녹변 |
녹변 |
녹변 |
정상 |
* 사용시료 : 5개월 저온저장한 남해마늘
|
|
무처리 |
파쇄전 열처리 : 40℃ 2일 |
그림 9. 마늘의 저온저장후 파쇄전 열처리에 의한 파쇄마늘 녹변방지
| |
마늘에 관해서 이러한 유익한 기사가 실려 있다.
[마늘이 기억나는구나!]
- 도미니카 공화국 집필자
집을 멀리 떠나 있을 때 허기가 느껴진다면 어떤 음식이 먹고 싶겠습니까? 고향 땅에서 재배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생각날 수도 있고, 어쩌면 어머니가 고기나 생선을 넣어 해 주시던 맛있는 전골이나 찌개가 생각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마늘을 생각하면 입 안에 군침이 도나요?
약 3500년 전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시나이 광야를 방랑할 때 “이집트에서 거저 먹던 생선과, 오이와 수박과 리크와 양파와 마늘이 기억나는구나!” 하고 말하였습니다. (민수 11:4, 5) 그렇습니다. 그들은 마늘을 먹고 싶어 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이 마늘을 어찌나 좋아했던지 전승에 따르면,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가리켜 마늘을 먹는 사람들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그토록 마늘을 좋아하게 되었을까요? 장장 215년을 이집트에 머물러 사는 동안에 그들이 먹었던 것 가운데는 마늘도 있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에 의하면, 야 곱과 그의 가족이 도착하기 아주 오래전부터 이집트인들은 마늘을 재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보고에 따르면, 이집트의 관리들은 엄청난 양의 양파와 무와 마늘을 사들여 피라미드를 건축하던 노예들에게 먹였습니다. 이렇게 마늘을 듬뿍 넣은 음식은 일꾼들의 힘과 원기를 북돋아 주었던 것 같습니다. 이집트인들은 파라오 투탕카멘을 매장하면서 그의 무덤에 많은 귀중품을 넣어 두었는데, 그 가운데는 마늘도 있었습니다. 물론 죽은 사람에게야 마늘이 아무 쓸모가 없었지만, 살아 있던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하였습니다.
뛰어난 약재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는 데 오랫동안 마늘을 활용해 왔습니다. 수 세기 전에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와 디오스코리데스는 소화 불량, 나병, 암, 외상, 염증, 심장 질환에 마늘을 추천하였습니다. 19세기 프랑스 화학자 루이 파스퇴르는 마늘을 연구하여 마늘의 살균 효과를 자세히 기술해 놓았습니다.
20세기에 아프리카에서는 유명한 선교인이자 의사인 알베르트 슈바이처가 아메바성 이질과 그 밖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마늘을 사용하였습니다. 2차 세계 대전 기간에 러시아 군의관들은 현대 의약품이 떨어지자 마늘로 부상병을 치료하였습니다. 그래서 마늘은 러시아의 페니실린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근년에 들어, 과학자들은 마늘이 순환계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이처럼 영양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 뛰어날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참으로 독특합니다. 그러면 마늘은 원래 어디서 자랐 을까요? 일부 식물학자들은 마늘의 원산지가 중앙아시아이며, 그곳에서 세계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서반구에 위치한 아름답고 유명한 마늘 산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스탄사의 마늘 재배
도미니카 공화국에 있는 콘스탄사 계곡은 기후가 온화합니다. 산으로 둘러싸인 이 계곡은 땅이 기름지고 강수량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콘스탄사는 마늘을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곳입니다.
콘스탄사의 농부들은 9월이나 10월에 밭을 깨끗이 치우고 쟁기질을 하여 약 1미터 간격으로 깊은 고랑을 파고 고랑 사이에 두둑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각각의 두둑에는 얕은 고랑을 서너 개씩 내고, 거기에 마늘을 심게 됩니다. 한편, 일꾼들은 통마늘을 쪼개서 비늘줄기를 하 나씩 떼어 놓습니다. 비늘줄기를 물에 30분가량 담가 둔 다음에, 마늘을 심어 가꾸기 위해 낸 고랑에 심습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에서는 겨울에도 날씨가 온화해서 마늘이 자랍니다.
삼사월이 되면 마늘 수확이 시작됩니다. 일꾼들은 다 자란 마늘을 뽑아 오륙일 동안 밭에 널어 둡니다. 그런 다음 마늘을 모아서 뿌리와 윗부분은 잘라 내고 다듬은 비늘줄기들을 ‘크리바스’라고 하는 뚜껑 없는 용기에 담습니다. 수확한 마늘을 오래 저장하기 위하여 ‘크리바스’에 마늘을 가득 넣고 하루 동안 햇볕에 건조시킵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마늘은 출하할 준비가 다 된 것입니다.
조금만 있어도 냄새가 진동한다
맛있는 스튜나 샐러드를 먹으려고 식탁에 앉았는데 음식에 마늘이 들어 있 으면, 코는 곧바로 그것을 알아차립니다. 그런데 마늘이 비늘줄기째 그대로 있을 때는 왜 전혀 냄새가 나지 않는 걸까요? 마늘에는 강력한 화학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늘줄기가 멍이 들거나 칼로 마늘을 자르거나 찧지 않는 한, 이 화학 물질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마늘의 비늘줄기를 다지면 알리나제라고 하는 효소가 알리인이라고 하는 화학 물질과 만나게 됩니다. 그 순간 화학 반응이 일어나 알리신이 생성되는데, 마늘의 냄새와 맛이 나는 것은 바로 이 물질 때문입니다.
생마늘 한 쪽을 베어 물면, 입속에서는 마치도 알리신이 폭발하는 것 같은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 느낌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조금 있으면 주변에서는 마늘 냄새가 진동합니다. 숨을 내쉴 때 나는 마늘 냄새를 덜 나게 할 방법이 있습니까? 마늘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파슬리나 정향을 좀 씹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숨을 내쉴 때 나는 마늘 냄새는 주로 폐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마늘을 먹으면, 소화 기관에 의해 마늘의 성분은 혈류로 이동하게 되고 결국 혈류를 타고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가 숨을 내쉬면 코를 찌르는 마늘 냄새는 공기를 타고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구강 청정제나 파슬리도 숨을 내쉴 때 나는 마늘 냄새를 없애지는 못합니다.
이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요?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마늘을 먹인다면, 어쩌면 마늘 냄새가 난다는 것을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 나라에서는 음식에서 마늘이 빠진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입니다. 대개 마늘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나라들에서도, 마늘을 먹는 많은 사람들은 마늘에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마늘이 피 속의 ‘콜레스테롤’의 측정치를 낮출 수 있다고 독일 연방 공화국의 한 연구가는 주장하였다. ‘콜론’의 ‘한스 로이터’ 교수는 마늘이 혈관 속에 축적되는 지방분을 제거하여 심장 마비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를 가지 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실험 결과, ‘젤라틴 캡슐’에 있는 50‘그램’의 마늘 기름을 함유하고 있는 ‘버터’를 먹은 자진자들은 마늘없는 ‘버터’를 먹은 실험 대상자 집단보다 상당히 낮은 측정치의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고 UPI 발신 보도는 전하고, 이렇게 부언하였다.
“또 다른 실험에서 환자들은 매일 3‘그램’의 생마늘을 먹었다. 4주 후에 그들의 ‘콜레스테롤’의 측정치가 현저히 떨어졌다.” ‘로이터’ 교수는 온전한 유익을 얻으려면 마르지 않은 싱싱한 마늘을 먹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냄새 문제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남쪽의 많은 국가에서처럼 만일 모든 사람이 마늘을 정기적으로 먹는다면, 냄새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필리핀에서는 <마늘 아이스크림?>을 개발하였다고 하는데, 마늘은 오랫동안 그 의학적 효능 때문에 찬사를 받아 왔다. 이제는 필리핀 북부의 마리아노 마르코스 주립 대학에서 “건강상”의 이유로 마늘 아이스크림을 개발하였다고 「필리핀 스타」지는 보도한다. 마늘을 쓰면 병세가 완화된다고 하는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새로운 상품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한 병 가운데는 감기, 발열, 고혈압, 호흡기 질환, 류머티즘, 뱀에 물린 상처, 치통, 결핵, 백일해, 외상, 심지어 탈모가 있다.
이처럼 마늘이 우리 인체에 가져다 주는 유익 때문에 마늘을 가리켜 '밭에서 나는 산삼' 또는 '요리해서 먹는 페 니실린'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처럼 마늘은 우리민족이 단군시대부터 마늘을 식용해 왔었다는 전설과 함께 강장, 강정 작용과 항암작용 및 항산화작용을 하는 놀라운 식품이라는 것을 알 때 마늘을 만든 조물주께 감사를 드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마늘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대산(大蒜, 마늘)]
성질이 따뜻하고[溫](열(熱)하다고도 한 다) 맛이 매우며[辛] 독이 있다. 옹종(癰腫)을 헤치고 풍습(風濕)과 장기(장氣)를 없애며 현벽(현癖)을 삭히고 냉과 풍증을 없애며 비를 든든하게 하고 위를 따뜻하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이는 것, 온역(瘟疫), 노학(勞학)을 치료하며 고독과 뱀이나 벌레한테 물린 것을 낫게 한다.
○ 밭에는 다 심을 수 있는데 가을에 심어서 겨울난 것이 좋다. 음력 5월 5일에 캔다.
○ 마늘은 냄새가 나는 채소이다. 요즘은 6쪽 마늘만 보고 마늘이라고 하는데 몹 시 냄새가 나서 먹을 수 없다. 오랫동안 먹으면 간과 눈이 상한다.
○ 한 톨[獨顆]로 된 것은 통마늘(獨豆蒜)이라고 하는데 헛것에 들린 것을 낫게 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한다. 이것은 옹저에 뜸을 뜰 때에 많이 쓴다.
○ 오랫동안 먹으면 청혈작용[淸血]을 하여 머리털을 빨리 희게 한다[본초].]
마늘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대산(大蒜)]
기원: 백합과(百合科: Liliaceae) 식물인 산(蒜: Allium sativum L.) 의 인경(鱗莖)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인경(鱗莖)은 소인판(小鱗瓣)이 6∼10개 있고 전부는 막질인편(膜質 鱗片) 안에 싸여 있 다. 잎은 몇 장이 인경(鱗莖)에서 나고 편평하며 선상 피침형(線狀 披針形)으로 길이가 50cm에 이르 며 너비는 2.5cm에 달한다. 화서는 산형화서(傘形花序)로 꽃대의 끝부분에 달리며, 포면(苞片)은 1∼3개이고 엷은 녹색(綠色)이며, 꽃은 백색(白色)으로 자색(紫色)을 띠고 있고, 꽃잎은 6장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종자는 흑색(黑色)이다.
분포: 재배한다. 중국의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 여름에 채취하며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걸어서 말리거나 외피(外皮)가 건조될 때까지 불 에 쬔다.
성분: 인경(鱗莖)은 알리신(allicin), diallythiosulfonate 등을 함유한다.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항균소염(抗菌消炎).
주치: 감모(感冒), 세균성 이질(細菌性 痢疾), 장염(腸炎), 아메바성 이질, 옹종창양(癰腫瘡瘍).
용량: 하루 9∼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부주(附註): 인도의 민간에서는 본종의 인경(鱗莖)을 찧은 즙과 봉밀(蜂蜜)을 내복하여 백일해(百日咳)를 치료한다.
[마늘과 암]
◆ 한 나라의 한 지방에서는 위암 발병률이 가장 낮은 반면, 그에 인접한 이웃 지방에서는 그 비율이 가장 높은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이것은 중국의 ‘산동’ 의 ‘산동’ 의과 대학의 의사들이 직면한 질문이었다. 그들은 그 대답이 마늘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다. 위암 발병률이 가장 낮은 ‘강산’ 읍 사람들은 하루에 마늘을 20g까지 먹었다. ‘퀴지아’ 읍 사람들은 마늘을 거의 먹지 않았다. 의사들은 위암 발병률이 낮은 것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해하는 마늘즙 성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건강」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강산’의 주민들은 위도 건강하고 또 먼 친척의 방문을 받는 일도 극히 드물다".
마늘 복용
민간에서는 발한, 해열, 피로회복, 강장, 식중독, 뱀에 물린데, 강정, 호흡기병, 천식, 백일해, 건위, 복통, 하리, 토사 등에 사용한다.
마늘에는 살균작용이 강한 알리신, 게르마늄, 셀레늄, 알리인, 아연, 캡사이신 등이 들어 있는데, 이중 게르마늄은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그 함유량이 알로에의 10배에 달한다고 한다. 면역계 기능을 돕는 셀레늄은 자연에서 얻디 힘든 중요한 미네랄로서 알리인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남성고환에 50% 정도 집중되어 있는 성(性)미네랄로 불리는 아연은 식물 중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마늘에 들어있는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마늘의 냄새와 관계없는 성분인데, 강장효과를 발휘하는 요소로서 그 작용은 강력한 산화환원작용에 의해 체내에 들어온 영양물을 완전히 연소시켜서 에너지로 하는 작용이 있으며 그 결과 체조직을 젊게 되돌리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므로 강장, 피로회복, 식욕증진, 해독 등의 효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늘을 먹으면 피로가 회복되는 것은 '아리티아민'이라는 화합물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마늘은 또한 항암작용이 우수한 식품으로서 미국과 중국이 공동 연구한 조사 자료에 의하면 마늘을 연간 1.5kg이상 섭취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위암의 발생률이 반 이하라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마늘 냄새의 주 성분인 '알리신'은 NK세포의 활성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고 하는 것과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화합물(디아릴설피드, 아릴, 메틸, 트리설피드 등)에는 발암물질의 독성을 해소하는 해독 효소의 작용을 활성화하거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또 마늘이 상처를 받든지, 가열에 의해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생성되는 자기방어물에 발암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 마우스의 실험에 의해서 밝혀져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는 항암성분이 높은 식품으로 피라밋 정점에 최고의 위치를 차지한 것이 '마늘'이었다 는 보고가 있다.
마늘은 삼국유사에 나오는 곰과 호랑이가 한 동굴 속에 살면서 환웅께 사람으로 환생하게 해달라고 빌었는데, 환웅은 신령스런 풀인 마늘 20통과 쑥 한 자루를 내리면서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볕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된다."고 하였는데, 호랑이는 이를 지키지 못했으나 곰은 그대로 지텨서 21일 만에 웅녀(熊女)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건국신화에 등장하고 있어 마늘을 아주 오래전부터 심고 재배해 왔음을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리고 환웅이 신시(神市)을 건설하고 인간의 여러 일을 다스리는데 마늘과 쑥으로 병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중국의 오래된 사전인 <이아>에서는 "황제가 독초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 마늘을 먹고 풀었으며 짐승고기, 벌레, 물고기 등의 독도 마늘이 해독시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마늘이 꽃피기 위해서 길 게 올라오는 쫑을 뽑아서 고추장 또는 된장에 박아서 마늘 장아찌로 먹기도 하며 마늘을 식초에 절였다가 건져서 설탕과 간장을 부어 만든 초마늘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흑마늘'은 생마늘을 특정한 온도와 습도에서 자연 숙성시킨 것인데, 마늘 본래의 효능은 유지되면서 마늘 특유의 냄세와 맛은 제거되어 냄새와 맛에 예민한 사람들이 큰 거부감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또한 흑마늘은 생마늘에 있는 특정 유효 성분이 확대되거나 생마늘에는 없는 유효성분이 생성되는데, 그중 S-아릴시스테인이라는 수용성의 유황아미노산이 생긴다고 하며 이 물질의 생성으로 암과 심장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고 콜레 스테롤를 저하시키는 효능이 생마늘에 비해 현저하게 높아진다고 한다.검은 빛을 띤 흑마늘은 입에 넣었을 때 젤리처럼 녹고 맛은 새콤달콜한 것이 특징이며 일반 마늘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주문자가 많아 공급이 달린다고 한다. 그리고 흑마늘 추출액으로 만든 건강 음료수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1), <신농본초경소>: "폐위(肺胃)에 열이 있는 자, 간신(肝腎)에 화(火)가 있는 자,
기허혈약(氣虛血弱)한 사람은 입술에 바르면 안 된다."
2), <본경봉원>: "각기, 풍병(風病) 및 유행병을 앓고 난 후에 먹으면 안 된다."
3), <수식거음식보>: "음허내열(陰虛內熱), 산전 산후, 사두(?痘), 유행병,
창학혈증(瘡?血症), 눈병, 구치후설(口齒喉舌)의 모든 질병에는 이것을 쓰면 안된다."
4), <식품비방>: "마늘과 꿀은 함께 먹으면 안된다."
각기(脚氣) - 먹을 수 있는 양만큼 구워서 1일 3회 이상 2~3일 먹는다.
간경변증(肝硬變症)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0일 이상 장복한다.
간장병(肝腸病) - 구운 마늘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주침을 해서도 복용한다.
간질(癎疾) - 생마늘 3~5g 도는 구운마늘 15~20개를 1일 2~3회씩 3~4일 공복에 먹는다.주침해서도 복용한다.
감기(感氣) - 마늘 5g+생강8g 도는 생마늘 2~3개를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일 회씩 2일 정도 복용한다. 생마늘은 생식하거나 주침해서 복용을 해도 효험이 있다.
강심제(强心劑)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으로 기준하여 1일 1~2회씩 2~3일 복용한다.
강장보호(腔腸保護)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건선(乾癬: 마른버짐) - 마늘을 짓찧어 1일 4~5회씩 나을 때까지 환부에 바른다.
건위(健胃) - 구 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고혈압(高血壓)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식 1주일 이상 공복에 복용한다.
광견병(狂犬病)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1조일 정도 복용한다.
구충(驅蟲) - 생마늘 2~3개를 1회분 기준으로 2~3회 먹는다.
근육(筋肉)류머티즘 - 생마늘3~5개 또는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1~2회씩 4~5일 먹는다.
기계총(頭部白癬 :두부백선) - 생마늘을 짓이겨 환부가 나을 때까지 바른다.
대개는 4~5회 발라주면 낫게 된다.
기침 마늘 10~12개+갱엿(검은엿)30g을 1회분 기준으로 다령서 5~6회 복용한다.
당뇨(糖尿)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장복하면 좋다.
더위증(증서:增署) - 생마늘 2~3개 또는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1~2회씩 2~3일 먹는다.
독창(禿瘡) - 생즙을 내서 나을 때까지 환부에 바른다.
독충해독(毒蟲解毒) - 생마늘을 짓이겨 환부에 문지르거나 구운마늘을 3~4회먹는다.
동상(冬傷) - 대(줄기)삶은 물에 4~5회 환부를 담근다.
두통(頭痛) - 주침해서 2~3회 복용한다.
류머티즘 - 주침해서 1일 2~3회식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무좀 (한포성백선:汗疱성白癬) - 대(줄기)를 진하게 달여서 그 물에 3~4회 환부를 담근다.
발한(發汗) - 주침해서 소주잔으로 1잔을 1회분 기준으로 1~2회 복용한다.
버짐(癬瘡 : 선창) - 마늘을 짓이겨 1 일 4~5회씩 1주일 정도 환부에 바른다.
변비(便秘) - 주침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불면증(不眠症) - 마늘 15개를 삶거나 구워서 1일2~3회씩 1주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비출혈(鼻出血) - 구운마늘 15~20g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2~3일 복용한다.
사독(蛇毒) - 마늘을 짓이겨 환부에 4~5회 갈아 붙인다.
상완신경통 (上腕神經痛)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하면서 아울러 생마늘을 짓찧어 4~5회 환부를 싸매준다.
설사(泄瀉)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2~3회 복용한다.
습담(濕痰) - 주침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심장병(心臟病)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1주일 이상 먹는다.
옻(칠독:漆毒) - 마늘 생즙을 환부에 바른다.
완선(頑癬) - 마늘 생즙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아물어도 중단하지 말고 계속해서 3일 정도 더 바르도 록 한다.
요통(腰痛) - 주침해서 1일 2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위경련(胃經攣)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2~3일 먹는다.
위암(胃癌)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음식체(飮食滯)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3~4일 먹는다.
음종(陰縱)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5~6회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이뇨(利尿)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4~5일 먹는다.
정력증진(精力增進)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10일 이상 먹는다.
조갈증(操喝症)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5~6일 먹는다.
종독(腫毒)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5~6회 공복에 먹는다. 또는 마늘을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중이염(中耳炎) - 마늘을 까서 귓구멍에 4~5일 환 부에 갈아가며 끼워넣는다.
진정(鎭靜)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4~5일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진통(陣痛) - 마늘 4~5g 또는 구운 마늘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4~5회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출혈(出血)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3~4일 먹는다.
충치(蟲齒)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먹으면서 아울러 구운마늘을 입에 담고 있는다. 2~3회 하면 통증이 가신다.
치은염(齒은炎)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3~4일 먹는다.
치질(痔疾)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먹으면서 아울러 구운마늘을 으깨어 5~6회 빠져 나오지 않게 환부에 잘 갈아 넣는다.
토사 곽란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2~3회 먹는다.
토혈(吐血)과 각혈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티눈 - 구운 마른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복용중에 살구씨를 금한다.
풍습(風濕)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먹는다.
피로회복(疲勞回復) - 구운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주침해서도 복용한다. 단, 먹기가 거북한 것이 흠이다.
해수(咳嗽)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혈담(血痰) - 구운 마늘 15~20개를 1회분 기준으로 4~5회 먹는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
마늘의 비늘 줄기, 잎, 꽃줄기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심한 이질과 설사
껍질 벗긴 마늘 두쪽을 쪄서 2등분한 뒤 헝겊으로 잘 싸서 두 발바닥 가운데 붙인다. 발바닥 가운데에는 두꺼운 천으로 미리 감아야 마늘 즙이 스며들어 상처 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식품비방]
2, 풍치, 충치
마늘 한 쪽을 불에 뜨겁게 데워 아픈 이빨로 물고 있으면 된다. [식품비방]
3, 비출혈(鼻出血: 코피)
다른 약을 써도 효력이 없을 때 마늘 껍질을 그대로 찧어서 천에 싼다. 왼쪽 코피면 오른쪽 발바닥 가운데 붙이고, 오른쪽 코피면 왼쪽 발바닥 가운데 붙인다. 방법은 심한 이질과 설사의 경우와 같다. [식품비방]
4, 산후 에 풍기 경련, 어리러워서 말을 못 할 때
마늘 30쪽에 물 3되를 타서 삶아 1되 정도 될 때까지 고은 후 이것을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5, 부인들의 음부가 붓고 가려우며 아플 때
마늘 삶은 물을 따끈히 데워서 자주 씻으면 된다. [식품비방]
6, 남녀 소변이 자주 흘러 나올 때
매일 아침과 저녁 공복시 마늘 7쪽을 습지(濕紙)로 잘 싸서 잿불에 구은 다음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7, 갑자기 명치가 아프거나 위가 냉통(冷痛)할 때
마늘 한 쪽을 즙을 내서 생강즙으로 약간 풀어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8, 만성 대장 하혈(慢性大腸下血)
매일 아침 저녁 공복시 마늘 한 통을 껍질을 벗겨 습지(濕紙)에 잘 싸서 잿불에 구은 다음 일황연말(日黃連末: 일본산 황련 가루) 1돈쭝(3.75g) 가량을 넣어 잘 갈아 가지고 밥풀로 두 차례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9, 위복냉통(胃腹冷痛)
끓는 물에 껍질 벗긴 마늘 3쪽을 찧어 넣고 약간의 식초 도는 술을 타서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10, 눈썹이 갑자기 움직이고 눈을 뜨지 못할 때 그리고 대화는 못 하지만 식사를 할 수 있을 때
껍질 벗긴 마늘 3냥쭝(약 113g)을 즙을 내서 뜨거운 술에 타서 마시면 된다.
술은 소주, 청주, 황주 따위가 좋다. [식품비방]
11, 콧병이 심해 농혈(濃血)이 그치지 않고 호흡이 곤란할 때
껍질 벗긴 마늘 2통을 절구에 찧어 얇은 헝겁에 싸서 양 쪽 발바닥 가운데에 나누어 붙인다. 많이 붙이면 발바닥이 헐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주 붙이면 효력이 있다.
마늘과 꿀은 함께 먹으면 안된다. [식품비방]
12, 동창(凍瘡)
마늘 한 통이나 마늘대를 물에 삶아 자주 씻으면 된다. [식품비방]
13, 치질(痔疾)
마늘대, 마늘잎 또는 마늘 밑을 한 치 길이로 썰어서 잿불에 묻어 태우면서 그 타는 연기에 끄을리면 된다. 잿불의 온도는 높아야 되며 환자가 여기에 앉기가 적당한 온도라야 한다. 사용하는 용기(容器)는 주둥이가 작아야 한다. 이렇게 3~5차례 거듭하면 된다. [식품비방]
14, 창구(瘡口)나 치루(痔漏)가 아물지 않을 때
마늘대를 구워 가루를 만들어 환부 내부나 외부에 바르면 아물거나 없어진다. [식품비방]
15, 찬 바람을 쐬어 두통이 멎지 않을 때
마늘을 찧어 찻 숟가락에 가득히 담아서 콧구멍에 댄 다음에 들이마시면 아픔이 멎는다. [식품비방]
16, 냉기 때문에 배가 땅기거나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큰 마늘을 썰어서 곧 환부에 대고 마찰한다. 동시에 새 마늘 한 쪽을 씹어 냉수로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17, 두 다리가 풍습(風濕) 때문에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 그리고 타박상 부종(打撲傷浮腫)일 때
껍질 벗긴 마늘을 삶아 차 마시듯 수시로 복용하는 외에 찧은 마늘은 발바닥 중앙에 붙이면 풍습 관절염(風濕關節炎)에도 유효하다. [식품비방]
18, 더운날 오래 서 있거나 또는 여행의 피로로 멀미를 하여 쓰러질 때
껍질 벗긴 마늘 3~5쪽을 찧어 냉수로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19, 위냉무력(胃冷無力),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될 때
남자는 암탉, 여자는 수닭을 털을 뽑고 내장 따위를 꺼낸 뒤 깨끗이 씻어 껍질 벗긴 마늘쪽을 속에 가득 채우고 실로 꿰멘 다음 토기(土器)에 담아 고기가 풀어지지 않도록 은근히 불에 오래 고은 다음 여기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 맛을 내고 이것을 아침 점심 저녁 3 차례 고기와 국물을 함께 먹으면 된다.
이것은 사철을 가리지 않으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다 좋다. 풍습 신경통(風濕神經痛), 기혈 허약(氣血虛弱), 도한(盜汗) 등 모든 증세에 대단 히 유효하다. [식품비방]
20, 게 식중독
큰 마늘을 껍질을 벗겨 삶아 마시면 곧 해독된다. [식품비방]
21, 토혈(吐血), 비혈(鼻血), 대장 하혈(大腸下血), 자궁 하혈(子宮下血)
병원에 갈 시간마저 미쳐 없고 위급 할 때 껍질이 있는 마늘을 그대로 찧어 천으로 잘 싸서 두 발바닥 가운데 붙이면 된다. 완전히 지혈이 안되더라도 병세를 호전시킬 수 있다. [식품비방]
22, 발까락이나 발까락 사이에 생기는 티눈 때문에 아파서 힘들 때
껍질 벗긴 마늘을 찧어 티눈에 바르면 두세 번으로 낫는다. [식품비방]
23, 소변이 막힐 때
이 증세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나 보조 치료를 해 보아도 무방하다. 즉 마늘 1통, 산치자(山梔子) 14개, 소금 1돈쭝(3.75g)을 함께 찧어 천으로 잘 싸서 배꼽에 붙인 뒤 잘 덮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약효를 상실 한다. 마르면 다시 새 것으로 바꾸면서 이 방법을 계속하면 소변을 통하게 된다. [식품비방]
24, 결핵 환자는 담이 많고 해수(咳嗽), 천식(喘息), 호흡 곤란(呼吸困難) 또는 식은땀이 나는 데
이와 같은 증세를 가지 사람은 마늘을 고량주나 소주에 담가 복용하면 된다. 이 술을 오래 마시면 효력이 발생한다.
술에 담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① 껍질 벗긴 마늘 3근(1.8kg), 고량주 10근(6kg)을 병에 넣은 뒤 밀봉하여 20일간 저장한 다음 매일 3차례 식후마다 마늘 3~4쪽과 술 1잔을 복용하면 된다.
② 껍질 벗긴 마늘 3돈쭝(12g)을 찧어 고량주 5냥쭝(185cc)과 함께 병이나 토기에 넣어 밀봉하여 1~2 개월이 지난 뒤 이것을 하루에 3차례 식후마다 술잔으로 하나씩 복용하면 된다.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은 온수에 타서 마시면 된다.
이 두가지 방법은 비단 폐병, 기관지염 천식 등 각종 해수증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풍(傷風)같은 증세 즉 차게 하여 복통이 나거나 전신 한열동통(全身寒熱疼痛) 따위 증세에도 마늘 술을 데워서 혼복(混服)하면 효력이 있다. 또한 실면(失眠)한 사람에게 복용시켜도 유효하므로 가정 상비약으로 준비함이 좋다. [식품비방]
25, 뱀이나 지네에 물렸을 때
마늘을 찧어 짜서 물을 마시고 찌꺼기는 물린 데 붙이면 된다. 그러나 이것은 임시 구급법이다. [식품비방]
26, 소아 백라창(白癩瘡)
마늘을 썰어서 자주 붙이면 된다. [식품비방]
27, 전신 풍습양증(全身風濕痒症) 그리고 진물에 백약(百藥) 무효할 때
매일 식사 때 마늘 한 통(대개 4~5쪽)을 계속 먹으면 유효하다. 초기 수종병(水腫病) 환자에게도 유효하다. [식품비방]
28, 비염(鼻炎), 축농증(蓄膿症)
마늘을 썰어서 발바닥 중앙에 붙이면 된다. 발바닥에는 천을 대야 피부를 상하지 않는다. [식품비방]
29, 게 중독
마늘과 쌀로 죽을 끓여 먹으면 없어진다. [식품비방]
30, 남녀가 음종(陰腫)으로 가려울 때
마늘을 껍질과 같이 찧어 끓여 가지고 그 물로 씻으면 낫는다. [식품비방]
31, 머리가 가려울 때
마늘을 썰어 그 조각으로 문지르면 낫는다. [식품비방]
32, 악성 변비증(便秘症)
마늘 3통을 껍질을 벗겨 참깨 3냥쭝(약 113g)을 볶아서 찧은 다음 저녁 식사 때 한 번에 다 먹는다. 다음에도 되풀이 한다. 이와 같이 수일간 계속하면 효력이 있다. 그리고 만성 변비증은 석곡(石斛) 1근(600g)을 매일 2냥쭝(37.5g)씩 삶아 그 물을 마시면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33, 고혈압 치료 및 예방
매일 세 차례 식사 때 마늘 2~3쪽을 된장에 찍어서 먹으면 된다. 2~3개월 후에는 좋은 효과를 본다. [식품비방]
34, 세균성 이질(細菌性痢疾), 아메바성 대장염 이질
식초(쌀로 만든 것이 좋다)에 마늘을 담가서 1개월이 지난 뒤 매일 식사 전에 3~5쪽씩 세 차례 복용(소아는 반)하면 효과가 있다. [식품비방]
35, 소아 백일해(小兒百日咳)
껍질 벗긴 마늘 1근(600g)을 찧어서 약 3kg이 끓인 물에 담아 10분간 젓는다. 그 후 약 10시간 가량 재웠다가 베 헝겊으로 여과시켜 그 물을 복용하면 된다. 초기 백일해 때에는 3 시간 마다 한번씩 찻숟가락 하나에 약간의 설탕을 타서 복용한다. 이렇게 하여 10일을 지내고 2~3 주 더 계속하면 낫는다. [식품비방]
36, 설사를 오래하고 멎지 않을 때
마늘 한 통을 구워서 매일 식전마다 한 쪽씩 세 차례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37, 유행성 질병이나 독감 또 암증(癌症) 및 아메바성 대장염(大腸炎), 그리고 피부염
매일 3식(食)시 생 마늘 3~5쪽씩 장복하면 질병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상술(上述)한 모든 병까지 예방해 준다. 선용(善用)해 주기 바란다. 만약 입의 마늘 냄새를 없이 하려면 김 1~2 매나 대추 또는 곶감 따위를 먹으면 된다. [식품비방]
38, 폐결핵
큰 마늘, 살구씨(杏仁:행인), 감초(甘草) 각각 3돈쭝(약 12g)을 물로 달여 먹으면 된다. 이것을 매일 만들어 하루 3차례 식전마다 복용한다. [식품비방]
39, 아메바성 이질(痢疾)
폐결핵 환자는 매일 3차례 식사시 생 마늘 5~7쪽씩 복용하면 보조 살균의 효험이 있다. [식품비방]
40, 후종통(喉腫痛)
큰 마늘 한 개를 찧어 오른 손 양계혈(陽谿穴)에 바르면 물집이 생기는데 이것을 파괴하여 물을 짜 버리면 곧 낫는다. 만약 낫지 않으면 왼 손에 다시 붙이면 된다. 이 처방은 백후위증(白喉危症)도 치료 한다. (양계혈(陽谿穴)은 침구전문가 및 한의사에게 물어보라) [식품비방]
41, 소아의 백일해
껍질 벗긴 마늘 1근(600g)을 잘 찧어서 6배 정도의 물에 10시간 담구었다가 즙을 낸 뒤 이것을 작은 숟가락으로 하나씩 2시간마다 복용하는데 낫을 때까지 계속한다. 설탕을 약간 넣어 먹어도 좋다.
42, 감기
큰 마늘 3개, 생강 5조각, 큰 파의 흰 부분 한 치의 길이인 것 5개에 후추 약간을 넣고 물 두 사발로 달여 3분의 1이 되면 한 번에 다 복용한다. 하루에 3차례 복용하면 된다. 중환자는 처음 한 번 땀을 내야 한다. [식품비방]
43, 심복냉통< SPAN lang=EN-US>(心腹冷痛)
2~3년 동안 식초에 담근 마늘 몇 쪽을 먹는다. [빈호집간방]
44, 어린애가 밤중에 놀라 울음을 그치지 않고 배가 아프며 얼굴이 파래지는 것은 냉증(冷症)인데 이것을 치료하는 방법
마늘 1개(불에 굽고 갈아서 햇볕에 말린 것), 유향(乳香) 1.85g을 짓찧어 겨자씨만한 크기의 환을 만든다. 한 번에 7알을 젖으로 먹인다. [세의득효방]
45, 수기종만(水氣腫滿)
마늘, 전라(田螺), 차전자(車前子) 각 같은 양을 바짝 졸여서 고제(膏劑)를 만들어 배꼽에 붙이면 물이 변(便)과 함께 나온다. [패사(稗史)]
46, 복부 팽만
마늘을 자연사한 흑어(흑어)의 뱃속에 넣고 젖은 종이로 싸서 불에 구워 익혀서 먹는다. 후추, 소금, 파, 장을 쓰는 것을 금한다. 많이 먹으면 자연히 낫게 된다. [요가성, 식물본초]
47, 발에 쥐(경련)가 날 때
급히 마늘로 발바닥이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열이 나게 문지른다. [섭생중묘방] * * *
Our Lukang Korea's Mission
고등교육국으로부터 Accredited를 받은 써든크리스챤 대학교는 정규대학교입니다.
아메리카 대륙에는 캐나다에서 칠레에 이르기까지 수백개의 한의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규대학교는 단 세 곳! 밖에 없습니다. 그 중 한 대학이 바로 유네스코에 등재된 SCU한의대(010-6834-6253)입니다.
한국에서 취업이 어려운 것은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이 못나서가 아닙니다. 한국 경제 구조 특징때문입니다. 이리저리 일자리를 알아보느라 보낸 시간이 금방 3년이 지나갈 정도로 심각합니다.
차라리 미취업 상태에서 기약없이 부모님 눈치보느니 아메리카로 한의대 유학을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규대학교로 입학을 하셔야 합니다.만약 비정규 대학교로 입학하여 한의학을 공부하게 되면 평생 후회할 수 있습니다.
써든크리스챤 대학교(SCU한의대)는 정규대학교로서 아메리카 3대 명문 한의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학경비가 부족하여 고민이라면, 먼저 한국에서 한의학 학사학위 공부를 스스로 학비를 마련하면서 공부하십시오, 학사학위를 받고 현지 캐나다 혹은 미국 한의대로 유학을 떠나도 좋습니다. 이럴경우 유학 총경비는 거의 40%정도 절약됩니다.
Southern Christian University는 한국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인터넷 생방송 강의를 진행합니다.
영어반 수업과 한국어반 수업이 모두 있습니다. 대학2학년 이상이면 본과 과정으로 입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방학없이 집중수업을 수강할 경우, 2년 8개월이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자연의사 자격증과 한의사 자격증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카페 " blog.daum.net/ "로 오셔서, 아이디 'haniexpo'를 맨끝에 입력하시면 더욱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개별상담을 원하시면 미리 전화(010-6834-6253)로 예약하시고, 매주 토요일 혹은 일요일 직접 만나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