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
성인이 되어 학창시절을 되돌아 보면 아마 도시락만큼 많은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것도 드물지
않을까 싶다. 요즘 학생들이야 급식 덕분에 도시락 싸들고 학교 갈 일이 거의 없지만 1980년대
까지만 해도 거의 모든 학생들에게 도시락은 등교길의 필수품이었다.
제일 흔한 것은 책 정도 크기의 납작하고 네모난 양은도시락이었다.
한쪽에는 반찬을 담을 수 있게 칸이 나뉘어져 있는 게 보통인데 주로 김치 멸치볶음 콩자반 등으
로채워졌다. 그나마 반찬을 세 가지 정도 싸올 정도면 그래도 형편이 좀 나은 축이었고 가끔 보이
는 계란프라이나 소시지는 최고의 인기 메뉴였다.
그렇지만 반찬이라고는 달랑 김치 한 가지만 담긴 도시락이 태반이었고 이마저 못 싸오는 아이들
도 많은 시절이었다.
도시락의 유래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도시락 밥과 표주박 물을 뜻하는 '단사표음'(簞食瓢
飮)처럼 중국 고사에 등장하는 걸로 봐서 중국에서 우리나라를 거쳐 다시 일본까지 전해졌다는 설
이 유력하다. 일본에는 온갖 맛과 멋을 낸 비싸고 화려한 도시락도 많지만 우리에게 도시락은 아직
까지는 단사표음처럼 검소함과 소박함으로 각인돼 있다.
도시락을 뜻하는 북한말 '곽밥' 에도 왠지 순수함이 묻어난다.
그렇게 중장년층의 기억 속에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 있던 도시락이 요즘 들어 다시 잘 팔린다는 소
식이다. 인터넷 쇼핑몰 업계에 따르면 불황으로 한푼이라도 아끼려는 '도시락족(族)'이 늘면서 도
시락 보온병 등 도시락 관련 제품 판매가 올 들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몇배까지도 늘었다고
한다.
사실 몇년 전부터 중장년층을 겨냥해 양은 도시락에 밥을 담아 파는 소위 '추억의 도시락'이란 메
뉴를 도입해 재미를 본 식당들은 몇몇 있었지만 도시락 자체가 요즘처럼 잘 팔리는 건 아주 이례적
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하긴 물가는 오르고 감봉이니 뭐니 해서 지갑은 자꾸 얇아지는 마당이다.
도시락으로 점심 식사비라도 절약하려는 사람이 늘어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경제가 더욱 더 혹독한 겨울로 접어드는 모양이다.
도시락이 갖고 있는 소박함과 따뜻함으로 반찬이라도 함께 나눌 수 있는 그런 마음이 정말 절실한
때다.
여름휴가철 편의점 도시락은 어떤것이 있을까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장기 불황과 1인 가구의 증가를 등에 업고 순조롭게 성장해왔다.
관련 시장 규모는 2014년 2000억원에서 지난해 3000억원으로, 올해는 5000억원까지 확대될 것
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업계에는 그간 제품의 가성비에만 초점을 맞춰 상품의 다양성이 부족했다.
이에 각 업체는 이번 여름 휴가철을 기회로 저마다 프리미엄 상품을 함께 출시하며 새로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프리미엄 도시락 시장에 가장 먼저 포문을 연 업체는 CU다.
CU는 지난달 14일과 21일 순차적으로 프리미엄 도시락 '진짜루 짜장밥'과 '진짜야 카레밥'을
출시했다.
가격을 맞추기 위해 이전 소스만 있던 덮밥 제품에 각 요리와 궁합이 맞는 토핑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CU는 해당 상품을 출시하면서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하는 소비층이 확대되고 고객들이
품질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GS리테일은 이달 7일부터 기존 '혜자'(상품의 양과 질이 뛰어나다는 유행어) 시리즈의 인지도를
그대로 활용한 '민물장어 덮밥'과 '통장어 덮밥'을 각각 선보인다.
김혜자 민물장어 덮밥은 GS25 애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에서 도시락 예약 주문을 통해서만
구매 가능한 프리미엄 도시락이다.
가격은 1만원으로 기존 고급 도시락의 2배이지만 여름철 보양식을 찾는 고객의 수요가 있을 것이
라고 GS리테일 측은 기대감을 보였다.
아울러 예약 시스템을 활용해 점포 내에서 폐기 제품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세븐일레븐도 올해 3월 프리미엄 도시락의 출시를 예고하며 도시락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바 있
다. 국민 여동생 혜리의 이미지를 활용한 기존의 도시락에 프리미엄 원재료를 활용해 한층 더 업
그레이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간편식으로는 지난 4월 홍삼을 사용한 '홍삼 닭가슴살 삼각김밥'을 선보였고, 지난달에는
보양 식재료 중 하나인 국내산 완도 전복을 활용한 '전복 버터 삼각김밥'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업계의 프리미엄 도시락의 구성과 가격을 살피며 더욱 품질을 보강해 하반기 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여름철 행락이나 등산시 도시락 준비할때, 김밥은 조심해야 한다.
가장 간편하게 준비하기 쉬운게 김밥이지만...
여름철에 가장 쉽게 쉬는 음식이 바로 김밥이다..
식중독의 원인이며 음식 잘못먹으면 설사하게되고 그러면 기운이 빠져서 식은 땀이나고 체력
저하의 원이이 되어 힘든 산행이 될수있겠다
글/김선태 논설위원/아주경제박성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