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십니까? 공략글쓴지 몇시간안되서 또 쓰게된 파라미르입니다.
공략글덕에 플레이를 다시 하게됬다는 이야기를 듣고 굉장히 뿌듯한느낌이 드는군요'ㅂ'ㅋ
이번 공략은 제일중요한 인구,인구를 늘려줄 이주
가뭄의 단비와 같은 상인 그리고 제일중요한 금속다루는 법에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언제나 부족한 목재를 위해 오늘도 노예..아니 노움들은 벌목을 합니다.
1편에서 깜빡하고 안쓴 음료충당법 입니다. 이건 우물인데 드링크갯수는 안채워주고 드링크가0일경우 우물로 가서 물퍼마시는겁니다. 다만 환자들은 누워서 꼼짝도 안하다가 탈수로 사망하더군요...(AI가 미쳤어요!) 그래서 우물은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둬야합니다.
증류솝니다. 3종류의 술을 뽑아낼 수 있죠 이걸 짓도록 해봅시다.
대부분의 워크샵과 같이 3x3의 크기를 가집니다. 밖에 설치한 이유는 이 증류소는 과일을 이용해 술을 만드는 것이므로 과일 저장고에 가까운곳에 짓는것이 제일 효율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상시를 대비해서 우물을 건설하도록 하게습니다.
증류소의 내부화면입니다. 와인,맥주,차가있는데 와인이 제일 값싸고 편합니다.저는 주변에 사과나무가 많아서 사과와인 반복생산으로 명령을 하달했습니다.
운송수단으로 넘어가겠습니다. whellberrow는 수레인데 32칸의 크기를 가진 수레로 노움들이 1개씩옴기던것을 보며 답답해 하셨을 여러분께 충격을 줄만한 물건입니다.
저렇게 생겼고 32크기가 배정되어있습니다.
운송수단을 알았으니 이제 저장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3번-건설에서 4번을 눌러 창을 띄우면
이런 창이뜨는데 crate는 음식이나 광석,돌등을 저장해줍니다. barrel은 딱봐도 음료수 전용 저장고입니다. bag은 나무들의 가지나 식물들의 씨앗을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crate의 내부모습입니다. 32크기를 가지며 현재 과일이 저장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상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인은 겨울을 제외한 매달 5일에 오는데 드워프 포트리스의 트레이드센터와 같이 Market Stall이란 건물이 있어야만 옵니다.
Market Stall완성 모습 3x3의 크기입니다. 상인이 오지않아 활성화 되어있지않습니다.
야생동물입니다. 고블린보다 쌥니다 함부로 덤볐다간 모두 다함께 황천길 요단강 익스프레스
첫 이주입니다. 이주는 왕국의 가치에 따라(보는법은 kingdom에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이주민의 숫자가달라지며 매달 1일에 옵니다.
금속테크입니다.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이되는 Forge입니다. 광석을 녹여 bar-괴를 만들고 anvil-모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Smelter는 이미 만들어져있는 금속체를 녹여 재활용할수있는 건물입니다.
Blacksmith는 여러가지 금속체를 만들수있지만 아직 무기는 제작불가이며 곡괭이 머리정도는 만들수있습니다.
Metalworker는 금속을 이용한 장식품만드는 작업장이라고 보시면됩니다.
Weaponsmith는 이름 그대로 무기를 제조할 수 있는 작업장입니다.
Armorer는 딱봐도 방어구를 제작하는 작업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기본적인 테크만 찍을려고 Forge2개와 Blacksmth를 1개 건설 했습니다.
그러던 도중 고블린이 등장했습니다. 히익 군대가 편성 되어있지 않는데 큰일
은 개뿔, 군사 소집법에 대해 배워 저놈의 머리통을 날려보도록 합시다. Military를 눌러 창을 띄우고
Squads에 들어가서 분대를 편성하여 인원들을 할당하도록합시다.
이후 고블린을 클릭 Attack탭을 눌러서 모든 분대 공격을 선택하면 열댓명의 노움이 한마리의 고블린에게 달려드는 것을 보실수있습니다. 하지마 이방법은 훈련되지않은 허약한 노움에게 우라돌격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비상시가아니면 이렇게 민간노움을 소집하여 적에게 보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라돌격을 맞고 요단강을 건넌 고블린...
이제 고블린이 등장한다는것을 알았으니 입구를 제거하여 고립되어 보도록합니다.
1번-3번을 이용해 땅바닥을 없애버려서 고립되어봅시다.(Floor가 없으면 모든 생물은 건너지 못합니다.)
Forge내부창입니다.
Blacksmith의 내부창입니다.
저장공간이 부족해 창고를 새로 파기로했습니다.
다 팠지만 땅에 널린 흙이있어서 아이템을 저장하지 못하는 사태이지만 저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바로 상인이 다 해결해 줄것이기 때문이죠
상인이 제가 지은 Market Stall에 오면 활성화가 됩니다. 내부화면을 띄워서
아랫쪽제가 가진 물품중에 clump라고 쓰인 흙더미를 0원에 팔면
짜란! 흙들이 다 사라져버렸습니다. 참 쉬운 청소법입니다. 흙을 따로 없앨려면 지정장소를 만들고 옴겨야하는데 이렇게 상인에게 파는 방법으로 그많던 흙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렸습니다.
상인과 느긋하게 거래를 마친후(가격 후리기 장난아닙니다. 거의 1/3가격으로 제물건을 팔고있습니다.)
이후 언젠가 생길 군대를 위해 훈련소를 짓겠습니다.
다른것들과 다르게 5x5이며 지상에 지어서 언제가 문을따고 들어오는 적을 상대할수있도록하는게 포인틉니다.
훈련소 내부화면입니다. 아래 칸은 생성되있는 분대중 어느분대가 사용할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trough는 여물통으로 설치해두면 동물들의 먹이를 때에 맞게 챙겨주지않아도 됩니다.
공동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에선 괴물들이 튀어나온다고하니 벽으로 막는것을 추천합니다.
창고 범위 합치는 법입니다. 그저 이미 창고로써 기능하고 있는 범위와 자신이 만들 창고범위가 겹치면 자신이 만들 창고가 이미 만들어진 창고에 속해 따로 설정을 하지않아도 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머신샵과 엔지니어샵 그리고 직종 엔지니어업니다. 하는일은 드워프 포트리스의 크랭크같은것을 만들어서 기계화되는것이며 이것은 머신샵에서 담당합니다 엔지니어샵은 엔지니어가 하루종일 땡땡이치다가 갑자기 불현듯 떠오른 아이디어를 토대로 무언가를 발견하는 작업장인데 엔지니어가 엔지니어 직종이아닌 다른 직종을 가지고 있다면 그일을 하느라 연구를 못합니다.
엔지니어가 발견하는 것으로는 일단 석궁, 크랭크등이있며 후반에 중요한물품들이니 여유가되면 최대한 빨리지어 연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2편의 공략을 마치며 3편을 찾아뵙겠습니다.
3편의 내용은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다만 이보다 좀더 알찰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즐거운 노모리아플레이 되십시오.
첫댓글 하루종일 땡땡이치다가라니!
꿀보직임요
어라...수례 추가된겅밍가여?? 제가 했을땐 저거 없었던거 같은디
카펜터리에서 제작가능하빈다
@파라미르 만들고 우야합니까? 무기장착시키듯이 장착장 가보면 됩니콰?
그냥 지들이 알아서 씁니다'ㅂ'
@파라미르 그렇군용
그나저나 요즘 에디터가 업뎃이 안되는 관계로 잘 안하게 되네용
광석이 너무 부족해서 ㅠ ㅠ
@미나즈루 어드벤티지인가로 맵만들고 광물 풍부 위치 낮게하면 7층에서도 쏫아져나옵니다
@파라미르 가급적이면 굴팔때 예쁘게 파고싶은데 굴을 산발적으로 파야되서 보기 흉해서요
@미나즈루 나중에 벽을 메꾸면 됩니다 ㅌㅌ
@파라미르 너무 오래걸립니두 ㅠㅠ 그래서 개인적으로 원하는 모드가 무한광산모드 (.. ) 광맥 하나에서 계속 ore가 나오는거요 엉엉 ㅠㅠ 근데 그런건 없겠졍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