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받을까 고민하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이야기드립니다.
필자는 여드름성 주사 피부염이고요~ 피부과 전문의 만나서 치료하는 중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기 카페 오지 마시고 집 주변 피부과 전문의가 운영하는 병원에 가세요.
(이런 말 했다가 저 강퇴당하는 거 아니죠? 정말 카페 회원분들을 생각해서 말씀드리는 건데... 강퇴하면 안돼요!)
독자 여러분들께서 어떤 병으로 고생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안면홍조(주사)에 관해서 직접 겪었고 구글링으로 외국 논문까지 읽어가며 공부한 것을 짧게나마 알려드릴게요.
1)여드름: 많은 분들이 압출하시더라고요~ 비싸지 않나요? 한의원도 그렇고...
=>클리어틴 또는 톡톡이: 정도가 심하지 않는 여드름에 사용해요.
=>만약 본인이 피지분비가 심하다면, 무조건 isotretinoin 또는 tretinoin cream입니다.
isotretinoin은 로아큐탄이고 tretinoin cream은 스티바 a 또는 태국에서 해외직구할 수 있는 레틴a 연고예요. 모두다 비타민a 계열이고 치료효과 대비 치료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돈 아끼세요 여러분~ 레이저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아요!
2) 지루성 피부염: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말레세지아라는 진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케토코나졸' 연고(태극제약 꺼 등등)를 일반 약국에서 사면 됩니다. 케토코나졸은 항진균제로서 3000~4000원 정도밖에 안하고 2~3주 동안 매일 저녁마다 도포했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다면 지루성 피부염이 아닌겁니다~ 여드름이나 주사이겠죠.
3) 안면홍조(주사): 제가 이것때문에 엄청 힘들어했어요. 국내 연구가 해외 연구에 비해 적고... 여러 병원 다녔습니다. 대부분 미노씬, 바이브라마이신, 독시정 등의 항생제를 줍니다. 그런데, 항생제는 끊는 순간 재발이 빈번하다고 의료전문지인 MDJournal에서 이야기하내요.
참고로 주사는 4가지 타입으로 분류되는데 저는 염증성 주사인 ppr타입이라서 염증이 아예 없고 혈관만 문제이신 분들께는 제가 큰 도움은 못드리겠네요.
=>로젝스겔 또는 아젤리익 애시드, 술란트라 크림을 도포용으로 처방합니다. 이 중 저는 술란트라를 처방받아서 사용중인데, 저는 주사의 정도가 심해서 미세한 효과만 보았습니다. 심하지 않는 분에게는 이 중 술란트라 크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여러 연구에서 이야기하네요. 다만 전문의약품이라서 비쌉니다. 15g에 4만원 정도 줬던것 같은데, 처방전까지 하면... 음 많이 비싸겠죠? ㅎㅎ
=>피지분비가 심하면서 ppr 타입의 주사인 경우(저의 케이스): 피부과 전문의한테 직접 로아큐탄 처방받았습니다. 로아큐탄은 단순히 여드름 약이라고만 잘 알려져있는데, 미국의 피부 교과서 및 다양한 해외 논문에서는 low dose of isotretinoin for rosacea라고 주사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용량으로 로아큐탄을 처방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알 정도로 처방하고 3~4개월 후에 엄청난 호전을 보인 케이스가 정말 많다고 하네요. 다만,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피지분비가 상당하며 염증성 주사(ppr)타입에서 특히 효과가 있지, 건성인데 혈관만 눈에 보일 정도인 주사 환자의 경우,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데 시간 내어서 피부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 레이저 광고에 속아 위에서 제가 이야기한 도포용 및 경구용 약을 시도도 하지 않은 채 레이저를 받으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적게 되었네요. 레이저 치료도 위의 치료와 함께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단순히 레이저 치료 딱 하나만 하면 된다? 광고입니다. 생활 습관 개선 및 피부자극이 덜 되는 세안제, 보습제, 선크림 등을 모두 체크해야하는 것이 피부질환을 해결하는 방법이죠.
세안제 보습제는 제가 함부로 추천드릴 수가 없네요. 저도 바꾼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제가 화장품 전문가도 아닌 일반인이라서... 아마도 좀 더 써보고나서 괜찮아 질 때 다시 카페에 들려서 피부 때문에 저처럼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정보 나누고자합니다.
아래는 정말 좋은 곳(사이트, 블로그 등)을 링크첨부하겠습니다. 제가 주사rosacea이라 이것 관련 자료가 많아요 ㅎㅎ
직접 들어가셔서 많은 정보 얻으실 수 있고요,
https://blog.naver.com/kimnahee71
http://www.mdjournal.kr/news/articleView.html?idxno=1973 (MDJournal주사의 치료 자료)
http://castlekafka.com/%EC%96%BC%EA%B5%B4-%ED%99%8D%EC%A1%B0-%EC%96%BC%EA%B5%B4-%EB%B6%89%EC%9D%80%EA%B8%B0-%EB%A0%88%EC%9D%B4%EC%A0%80-%EC%B9%98%EB%A3%8C-%EC%9D%B4%EC%A0%84%EC%97%90/
https://ngsun0519.blog.me/220683004885
여기서부터는 해외 자료 일부만 가져올게요(영어로 되어 있어요)
https://www.aad.org/public/diseases/acne-and-rosacea/rosacea/rosacea-treatment-acne-like-breakouts
마지막으로 링크드릴 것은, 염증성 주사에 저용량 로아큐탄을 쓴 케이스에 관한 저널을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22202X16308788
참고로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피부 때문에 힘들어서, 걍 내가 한번 공부해보자 마인드로 한국의 자료들, 해외의 자료들 막 읽어가며 공부한 다음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과정 및 방법을 최근에서야 정했습니다. 저는 로아큐탄과 레틴a를 기반으로 치료하는 중이고요, 술란트라는 일주일에 한 번정도 바릅니다. 레이저 치료를 받으라고 저보고 그렇게 광고하고 설득하려고 하셨던 많은 분들(특히 상담실장님들)을 무시했습니다. 왜냐하면 피부과 한 곳에서는 레이저 치료가 우선이 아니라 일단 약들을 사용해봐야한다며 학생이 무슨 돈이 있다고 처음부터 레이저를 해요!!라며 호통치셨습니다. 의뢰서를 쓰시면서 대학병원 한번 가보라며 말씀하셨고, 중앙대병원은 그냥 제 집 주변이라서 가는거지 꼭 중앙대병원 말고도 전국에는 정말 좋은 대학병원들이 많아요!!!
무엇보다 결론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집 주변 피부과 전문의가 운영하는 병원에 가세요. 그리고 그곳에서 자꾸 레이저부터 받아라~라고 한다면, 대학병원에 가세요. (참고로 저는 중앙대병원 다녀요)
중앙대병원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대학 병원이든 전공 교수님들께서 직접 진료하시며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기위해서만 일을 하시지는 않기때문에 더 믿음직스러울 겁니다~
이 글은 다른 사이트에도 올리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피부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조그만한 희망이라도 꼭 드리고 싶네요.
우리 모두 피부때문에 힘들어하지 마요!!! (댓글로 무슨무슨 정보 주세요 쪽지주세요 등의 댓글은 받지 않아요. )
감사합니다~
첫댓글 병원 가시는건 진짜 기본이죠
다만 자신의 증상을 상세하게 설명을 해야 합니다
의사도 병력 정보가 많을수록 진단율이 좋아지는 법입니다
전병원가니지루성 피부염이라고하네요
저는 병원에서 지루성이라고 연고처방만 해줬어요 ㅠㅠ
저는 2011년 대학병원서 약 레이저등으로 치료하고 많이 좋아졌다가 컨디션이 나쁘거나 과로 .해외여행등을 다녀오면 다시재발해서(처음발병했을때보다약함)ㅜㅜ
지루성피부염도 아니고 주사에 가깝다고 해야겠네요..
좋은자료 감사해요~^^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드려요ㅠㅠㅠ
정보 감사합니다 ㅠㅠ
수정) 생각보다 댓글이 달리네요. 저 이젠 대학병원 안다녀요. 피부도 나아졌고, 무엇보다 대학병원도 자꾸 화장품 팔려고해서요.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