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8일 고흥동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지역민을 대상으로 학생 수 60명 이하의 작은학교를 알리는 ‘2022 고흥 작은학교 홍보의 날’을 성황리에 운영했다.
고흥 관내 작은학교는 초등학교 12교, 중학교 12교로 전체 초, 중학교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초등학교 7교, 중학교 5교가 참여했다. 두원초등학교 학생들의 사물놀이 공연으로 시작을 알린 행사에서 각 학교는 교직원, 학부모, 학생들과 함께 작은학교의 장점과 학교교육과정, 특색교육활동 등을 지역민에게 홍보했다.
고흥의 작은학교는 자연친화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일대일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에듀버스와 에듀택시 등을 활용해 학생 등·하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읍 지역 거주 학생들이 면지역 학교에 자유롭게 갈 수 있는 제한적공동학구제를 적용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는 “우리 고장 작은학교들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학교 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을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실제로 학교를 방문할 예정이다.”며 학교방문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고흥교육지원청은 “면 단위 작은학교 활성화를 통해 우리 고흥의 교육력을 키워야 하다. 따라서 작은학교 교육과정과 학교만의 차별화된 특색교육활동을 발굴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에서도 계속해서 지원하겠다.” 고 작은학교의 중요성과 지원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