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결과(답변내용) | ❍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지진화산센터입니다. 선생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질의하신 민원(1AA-1802-088948)을 잘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귀하의 민원 취지는 긴급재난문자를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 지진 긴급재난문자는 기상청에서 각 이동통신사로 보내고, 각 이동통신사에서는 자사 소유 기지국을 통해서 가입자에게 발송됩니다. ❍ 각 사용자가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소지하고 긴급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되어 있음에도 받지 못하였다면 이동통신사 기지국과의 통신상태 불량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긴급재난문자는 일반문자처럼 수신자의 휴대폰 번호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라디오 방송처럼 이동통신 기지국을 통해 송출되는 서비스로서, LTE폰 사용자라 하더라도, 라디오 주파수가 간혹 잘 잡히지 않아 방송을 들을 수 없는 것과 같이 LTE 통신상태가 3G로 바뀌는 상태에서는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없게 됩니다. ❍ 다른 방식의 지진정보 수신을 원하면 ①‘안전디딤돌’-행정안전부 앱(App), ②‘재해속보 서비스’-라인(LINE) 앱(App), ③‘기상청 지진정보서비스’-트위터 사용을 권장해드립니다. - 안전디딤돌(행정안전부) ① 플레이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 다운 후 실행 ② 메인 페이지 하단 우측 ‘환경설정’ 클릭 ③ ‘재난문자 수신 알림 설정’, ‘기상특보 수신 알림 설정’ 체크 ④ 재난문자 사용 중을 활성화 - 재해속보 서비스-라인(LINE) 앱(App) ① 모바일기기에 라인(LINE) 앱(App) 설치 ② 앱(App) 설치 후, LINE 재해 속보 친구 추가 ③ 친구 추가 후 실시간으로 전국의 지진 알림 수신 가능 - 기상청 지진정보서비스-트위터 ① 모바일기기에 트위터( twitter) 앱(App) 설치 ② 기상청 지진정보서비스(@KMA_earthquake) 팔로잉 ③ 알림설정-모든 알림 체크 ❍ 선생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사항이나 지진과 관련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기상청 지진정보기술팀 정현화 주무관(02-2181-0087, hyunhwa98@korea.kr)에게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 여러분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기상청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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