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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1항공요트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익명회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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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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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일시 |
2014. 6. 10(화) 총 4매(본문 2, 붙임 2) | |||
담당 부서 |
항공자격과 |
담 당 자 |
∙과장 김홍종, 사무관 김민선, 주무관 최진호 ∙☎ (044) 201-4307, 4310, 4312 | |
보 도 일 시 |
2014년 6월 10(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 9(월) 11:00 이후 보도 가능 |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 추진에 “날개”를 달다
- 조종사 양성을 위한 2개 훈련사업자 선정 및 협약체결 -
□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한국항공진흥협회(회장 김석기)는 국내 항공조종인력 양성체계를 강화하고 조종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2단계(’14~’18)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의 훈련사업자를 선정(5.30)하여 6월 10일 협약을 체결하기로 하였다.
* 향후 5년간 국내 조종사는 연평균 455명의 신규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
구 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계 |
연평균(비중) | |
총계 |
510 |
482 |
392 |
392 |
392 |
2,168 |
434(100%) | |
내 국 인 |
개별 자격 취득자 |
211 |
191 |
183 |
173 |
173 |
931 |
186(43%) |
군 전역자 |
141 |
131 |
129 |
129 |
129 |
659 |
132(30%) | |
자체양성 |
30 |
30 |
30 |
30 |
30 |
150 |
30(7%) | |
외국인 |
128 |
130 |
50 |
60 |
60 |
428 |
86(20%) |
ㅇ 2단계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의 훈련사업자로 선정된 학교는 한국항공대학교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로 울진비행교육훈련원에서 사업용조종사를 양성하게 된다.
ㅇ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은 유휴 공항인 울진비행장에 비행교육훈련원을 개원(’10.7.8)하여 사업용조종사를 양성하는 사업으로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2014.3월부터 2단계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 1단계 사업에서는 한국항공대학교와 한서대학교가 훈련사업자로 선정되어 총 140명의 사업용조종사를 배출하여 약 70%의 높은 취업률을 나타냄
□ 2단계 사업은 한국항공대학교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에서 ’14.6월부터 교육생을 모집하여 매년 140명의 사업용조종사를 양성할 예정이다.
ㅇ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의 모집요건은 항공신체검사자격 1종 및 토익 700점 이상 취득자(기타 영어성적 반영 가능)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학력과는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다.
ㅇ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은 통합사업용조종사 과정을 운영중에 있으며, 사업용조종사, 계기증명(육안이 아닌 기계에 의해 조종할 수 있는 자격), 다발한정(엔진 2개 이상의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자격)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교육기간은 약 1~1.6년이 소요되며 기상상황 및 개인기량에 따라 변동가능
ㅇ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을 수료하여 사업용조종사 자격(다발, 계기 포함)을 취득하게 되면 항공사 및 항공기사용사업체 부기장․비행교관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 국내 항공사 부기장 60명, 항공기사용사업체 부기장 및 비행교관 35명 취업
□ 또한, 국토교통부는 2단계 사업을 통해 국내 조종인력 양성기반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세계적으로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있는 조종사 인력난을 해소하고, 글로벌 항공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그동안 국내는 양성기반이 취약하여 많은 인력이 해외(미국․호주)기관에서 훈련을 받아왔다.
ㅇ 이로 인해 많은 외화가 유출되는 실정이었으나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을 통해 외화 유출을 크게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ㅇ 향후 국토교통부는 사업의 발전을 위해 제트교육과정 등 항공사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중국과 동남아 등 해외 조종교육생을 유치하여 글로벌 비행교육훈련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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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항공자격과 최진호 주무관(☎ 044-201-43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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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대학교 현황 |
□ 학교 개요
ㅇ (설립) ’52년 교통부 산하 특성 항공과로 설립되어 ’79년 사립화 된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대학
ㅇ (조직) 대학(공과대, 항공·경영대, 인문자연대), 대학원(일반, 항공·경영), 산학협력단, 부속/부설기관, 연구소 등
ㅇ (인원) 교직원 349명, 학생(학사) 4,400명 (‘13. 4월 기준)
* 연 평균 1,900명의 졸업생 배출
ㅇ (취업현황) ‘12년 취업률 73.1% (항공사, 정부기관, 대기업 등)
□ 전문교육과정
ㅇ 사업용조종사과정 국토교통부 지정전문교육기관(수색 및 울진비행장)
ㅇ 항공교통관제사과정 국토교통부 지정전문교육기관
ㅇ 항공안전교육원 국토교통부 항공훈련기관(보안, SMS, 위험물과정 등)
☐ 교육 이념 및 경영목표
ㅇ (교육이념) 인격도야, 진리탐구, 인화협동
ㅇ (경영목표) 안전하고 활기찬 사회, 세계적인 선진교육기관, 혁신의 집합소
참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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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현황 |
□ 학교 개요
ㅇ (설립) 1990년 기술계학원으로 설립되어 2000년 직업전문학교로 전환
* 설립인가 : 고용노동부 / 대학학력인정 : 교육부
ㅇ (학과) 항공정비과, 항공운항(객실승무원)과, 항공조종과, 항공물류과, 항공경영과(지상직), 항공보안(검색)과 등
ㅇ (교육생) 2년제 1,493명, 1년제 244명 재학 중(‘14. 4월말 기준)
* ‘91년 이후 12,500여명의 졸업생 배출
ㅇ (취업현황) ‘13년 취업률 73.5%(임시직, 진학 등 제외)로 주로 항공사, 대기업, 호텔, 육해공군(부사관) 등으로 취업
* 직업훈련 및 취업실적 유공으로 ‘12년 산업포장 수여받음
□ 전문교육과정
ㅇ 사업용조종사과정 국토교통부 지정전문교육기관(무안공항)
ㅇ 항공정비사과정 국토교통부 지정전문교육기관(고정익/회전익)
ㅇ 객실안전훈련과정 국토교통부 항공훈련기관(유럽 EASA 동시 인가)
* EASA(유럽항공안전청,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 교육 이념
ㅇ 교수직의 70%를 항공사 경력자로 구성하여 이론과 현장기술의 조화
ㅇ 20여개 기업과 산학협약을 통한 인턴십 연계 취업시스템 구축
ㅇ 기술보다 인품 우선, 직무인성교육(150시간) 실시
ㅇ 졸업 후 취업‧이직‧전직‧대학원진학 등 생애진로 지원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