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편집부
우리원에서는 지난 한해동안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30여종에 이르는 도서를 발행하였다. 발 행 도서는 특수교육 관련 기관에 무상 배포되었으며, 우리원 학술정보관을 통해 개인도 활용할 수 있다. 이 보고서와 연구자료가 향후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특수교육 실태조사 조사도구 개발
연구자 노선옥(국립특수교육원) 외 8명
연구 목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매 3년마다 실시되는 특수교육 실태조사
의 시계열성과 안정성을 확보한 조사문항 개발
연구 내용
특수교육대상자 및 미취학 장애학생 실태 조사문항, 특수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문항, 장애성인 평생교육 실태 조사문항 등
산출물 보고서 200부
특수교육 대상자 교육성과 실태조사 도구 개발 연구
연구자 이미선(국립특수교육원) 외 6명
연구 목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법시행령 제8조 제1항에 규정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성과 실태조사 시 사용할 조사도구/문항을 선정·개발함
연구 내용
첫째, 국내외 관련 문헌 분석 후,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성과 영역과 지표 개발. 둘째,
교육성과 지표별 조사도구/문항 선정·개발의 기본 방향 설정 후, 지표별 조사도구/
문항 선정 혹은 신규 개발. 셋째, 전문가 협의회와 전문가 검토 및 예비조사를 실시하
여 조사도구/문항의 적합성, 내용 타당도, 문항 양호도, 문항내적 합치도, 구인 타당도
검증 후 최종 조사도구/문항 구성. 넷째, 연구의 조사도구/문항은 크게 6개 영역(인지
적 능력, 사회적 적응, 독립성, 학교 참여, 교육 만족도, 진로 상황)을 포함
산출물 보고서 100부
특수교육백서
연구자 김은숙(국립특수교육원) 외 9명
연구 목적
1994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특수교육 정책의 추진 내용, 경과 및 성과를 체계적, 종
합적으로 정리·제시하여 국가차원에서 특수교육의 성과지표를 시계열적으로 제시
연구 내용
1994년 이후 추진한 특수교육 정책의 주요 현황과 실적을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정리해 제시하는 정책 백서로, 특수교육 법과 제도, 영유아 및 초·중등 특
수교육, 고등·평생교육 및 장애인 복지, 학술연구, 과제와 전망 등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함
산출물 보고서 660부
신청사 개청 백서
연구자 이효자(국립특수교육원) 외 11명
연구 목적
국립특수교육원의 아산 신청사 준공까지의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함으로써 국립특수
교육원의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함
연구 내용
신청사 개청까지의 과정, 준공까지의 계획 수립, 배경, 목적, 성격, 공사과정 등에 관
한 자료 정리, 준공 후 달라질 국립특수교육원의 시설과 활동에 대한 소개, 향후 국립
특수교육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정리함
산출물 보고서 700부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표 개발
연구자 최기상(국립특수교육원) 외 5명
연구 목적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기준과 여건 등의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이고 내
실있는 진로·직업교육 방안을 제공하고자 함
연구 내용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을 투입, 과정, 산출 영역으로 나누
어 문항으로 구성함. 투입 영역에서는 제반사항 및 현황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과정
영역에서는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교육내용과 운영방법, 산출 영역에서는 졸업
후 장애학생의 진학과 취업 등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항목으로 구성함
산출물 보고서 100부
2010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정 연구
연구자 이효자(국립특수교육원) 외 4명
연구 목적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한 국가 사회적, 시대적 요구 반영과 더불어 특수교
육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요구에 적합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
정 총론(안) 개발
연구 내용
'2009년 개정 교육과정'개정 방향과 개정 내용에 따른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안)
반영 사항 추출 및 문제점 점검,'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확보,
'2009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특수교육 특수성 확보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
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 개발
산출물 보고서 100부
성인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모형 연구
연구자 윤점룡(한국재활복지대학) 외 3명
연구협력관 정인숙(국립특수교육원)
연구 목적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참여 실태 및 요구를 조사·분석하고, 성인발달장애
인을 위한 기관 운영체제 및 지원 방안, 네트워크 구축, 교육 프로그램 등에 관한 평
생교육 모형 제시
연구 내용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선행 연구 탐색을 통한 요구 조사지 개발, 발달장애인 평
생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실시, 외국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사례 조사 및 분석, 관련
교육종사자들의 교육적인 수요도 및 욕구도 조사 분석으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모형
개발
산출물 보고서 100부
청능훈련을 위한 말지각 발달 검사도구(KNISE-DASP) 개발
연구자 송영준(국립특수교육원) 외 2명
연구 목적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 인공와우아동을 비롯한 청각장애아동의 청능훈련 및 언어훈
련을 위한 말지각 발달 표준화검사 도구 개발
연구 내용
청능훈련을 위한 말지각 발달 검사도구 표준화검사 실시 및 통계처리, 청능훈련을 위
한 말지각 발달 검사도구 청각장애학생 대상 현장 검토 실시, 청능훈련을 위한 말지
각 발달 검사도구 표준화검사 도구 개발
산출물 보고서 800부
고등학교 통합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도덕, 음악, 미술, 체육)
연구자
금미숙(국립특수교육원)외 10명(도덕, 음악, 미술)
송영준(국립특수교육원)외 3명(체육)
연구 목적
공통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도덕,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 통합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여 해당 교과 담당 교사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
수-학습 지원
연구 내용
일반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도덕, 음악, 미술, 체육 교과 수업 시
간의 실질적인 참여를 위하여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특
성을 반영하고, 장애 정도를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산출물 자료집 8,000부(4종 각 2,000부), DVD 25,200개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서 보완자료 개발
개발기관 국어(읽기) : 백석대학교 / 과학(탐구활동) : 한국교원대학교
연구협력관 금미숙, 송영준, 이영숙, 정인숙(국립특수교육원)
연구 목적
기본 교육과정은 각 교과용 도서가 학년의 구분 없이 초 1학년부터 고 3학년 동안 3
권만을 사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보다 다양하고 심화된 학습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국어(읽기), 과학(탐구활동) 보완자료를 개발함
개발 내용
기본 교육과정 국어(읽기), 과학(탐구활동) Ⅰ·Ⅱ·Ⅲ 교과서 보완자료 총 6책
산출물 자료집 7,200부, DVD 13,300개
스페셜 코디네이터(Special Coordinator: SC) 역할 매뉴얼 개발 연구
연구자 김은영(국립특수교육원) 외 9명
연구 목적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및「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 스페셜 코디네이터 배치를
통한 효율적인 진로·직업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연구 내용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와「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 배치될 스페셜 코디네이터
가 수행할 업무(재활상담 및 직업평가, 직업개발활동, 현장중심 직업교육지원, 취업알선
및 적응지도, 지역사회 협력지원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분석하
여 역할을 추출한 후 현장에서 각 영역별 업무 수행 시 필요한 교육적, 행정적 지원
자료를 개발
산출물 보고서 50부
선택 교육과정 직업·보통교과 국정 교과용도서 편찬
편찬기관
- 공예, 제과·제빵 : 충남중등특수교육연구회
- 농업, 직업과 생활 : 단국대학교
- 정보처리, 시각디자인 : 부산대학교
- 포장·조립·운반, 전자조립 : 한국교원대학교·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 이료 : 한국이료교육학회
- 재활과 복지 : 가야대학교
연구협력관 금미숙, 송영준, 이영숙, 정인숙(국립특수교육원)
개발 목적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8-3호)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한 질 높은 교과용도서 편찬 도모
산출물
- 선택 교육과정의 직업교과 교과서 8책, 지도서 8책
- 선택 교육과정의 선택교과 교과서 1책, 지도서 1책
- 선택 교육과정의 이료교과 교과서 10책, 지도서 10책, 보조자료 10종
장애학생 지역사회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
연구자 노선옥(국립특수교육원) 외 10명
연구 목적
장애학생의 직무능력 및 산업체 현장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운영의 활성화
및 현장 교사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매뉴얼 제공
연구 내용
현장실습 추진 근거, 현장실습 운영 일반 지침, 현장실습운영 절차, 특수학교(급) 현장
실습 운영 사례, Q&A, 현장실습 활용 서식 자료, 미국 전환교육의 정의 및 관련법의 이해
산출물 보고서 200부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 직종 개발
연구자 오영석(국립특수교육원) 외 7명
연구 목적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희망 및 취업 직종 관련 실태를 알아보고 직종 및 직
무 동향에 따른 직종 개발 절차와 과정을 제시하여 진로·직업교육의 방향 설정
연구 내용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희망직종 및 취업 직종을 조사·분석,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취업실태 변인별 자료를 분석,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에게
필요한 직종 제시, 직종개발 및 수행을 위한 절차와 과정 제시
산출물 보고서 850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집(취업 JOB GO 행복 UP GO)
집필자 김길태(한국육영학교) 외 11개 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구 목적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및 취업 성공사례의 홍보를 통한 장애인 취업 및 고용안정
에 관한 관심 고취
개발 내용
전국 특수학교(급)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 수상자의 보고서를 수기 형식
으로 제작
산출물 사례집 2,400부
특수교육 현장의 보조공학 활용 실태 및 요구
연구자 오유정(국립특수교육원) 외 4명
연구 목적
특수교육 현장의 보조공학 활용 실태 및 요구 조사를 통해 보조공학이 장애학생의 학
업 능력 향상과 통합교육을 도모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 하며, 실제적인 서비
스가 이루어지도록 기초자료 제공
연구 내용
문헌 연구, 포커스 집단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함. 설문 조사는 150개 특수학교, 132
개 특수교육지원센터, 985개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
로 다양한 보조공학 환경 구축, 체계적인 보조공학기기 선정·제공 시스템 구축을 제
언함
산출물 보고서 550부
출처 : 특수교육웹진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 더워져가는 날씨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