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코앞에 두고 좀 포근했던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네요.. 이브인 내일부터는 더 추워진다니 아무쪼록 옷 단단히 챙겨입고 나오시길 바랍니다.
어제 22일은 동지라 절에 가서 봉사활동도 하고 뜨끈한 팥죽도 얻어먹고 왔습니다. 큰고모님이 출가하신 승려라 절 행사때면 가서 일을 도와드리곤 합니다.
고로 어제는 리뷰를 쉬고 오늘은... 역시 달려봐야겠죠!!!
오늘은 키네틱사의 팰콘 씨리즈중 전에 빼먹고 하지 않은 1/48 수파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용 Block 52 (F-16I Sufa)
이스라엘 기체는 좀 독특합니다. 이 기체를 Block 60으로 같이 보느냐, 아니면 Block 52로 보느냐는 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UAE 기체만큼 최신기술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우리 공군의 Block 52와는 성능차가 많이 나기 때문이죠. 욕심같아선 나름대로 Block 57이나 58로 자의적으로 이름을 붙이고 싶은 기체입니다. Block 52+ 라고 말하는 분들도 많은데, 성능은 Block 60에 훨씬 가까워서 차라리 'Block 60-'로 부르는 게 더 타당할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용 F-16I Sufa 는 블록52형 D형을 기반으로 하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F-16 전투기이다]
이스라엘 기체 이름인 Sufa란 말은 히브리어로 폭풍 (Storm)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 공군은 'Peace Marble V'란 프로그램 이름으로 모두 102대를 도입키로 계약했고, 2004년 2월 첫 시제기 납품을 시작으로 한 달에 약 2대씩 제작사인 록히드 마틴으로부터 납품받을 예정입니다.
[2004년 미국의 록히드마틴사에서 롤아웃되는 F-16I 1호기의 모습 F-16I 는 기존의 F-16 타입과는 다른 성능의 최신의 4.5 세대 전투기로 설계되었다]
모든 납품이 끝나고 나면 이스라엘 공군은 F-16 전투기 각 형을 모두 362대나 운용하게 되어, 미공군에 이어 세계 2위의 F-16 운용국이 됩니다. 잘 알려진 대로 이스라엘은 나라는 작지만 공군만은 세계적인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F-15I (F-15E급) 23대를 포함 F-15만 90여대를 보유하고, 현재 230여대의 F-16을 보유하고 있지요. 각 형식을 보면,
[이스라엘은 현재 미공군 다음으로 많은수의 F-16 기종을 운용중인 국가로 300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F-16을 운용중에 있다]
이 Block 52 능력향상형 (미국 측 자료엔 Block 52+로 보기도 하고 Block 60 으로 보기도 합니다.그래서 미국 엔지니어들은 'Diet Block 60'이라고 부름) 이스라엘 버전은 이스라엘 측의 독특한 요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우선 내부 전자장비를 대폭 줄여서 순수 자중을 Block 40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고 추력증강엔진을 장착하여 기동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최종 조립은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록히드마틴 공장에서 하지만 이스라엘 엘타社를 비롯한 자국 전자장비업체의 전자장비를 탑재할 것을 옵션으로 걸었습니다. 따라서 국산화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멋진 기동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F-16I 856기의 모습 미국에서 시험비행모습중 장면이다. 이스라엘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총 102대의 F-16I 를 도입완료하였다]
가장 주목할 특징은 자국 방산업체인 라파엘社가 자체개발한 지형참조항법 시스템, RITA (Rafael Terrain Reference Navigation) System 을 장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까 말한 DTS 옵션입니다. 노드롭그루먼과 록히드마틴 모두 이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해 놓고 있습니다만,
[이스라엘이 도입한 F-16I는 APG-68 레이더의 최신버젼인 V9 타입의 레이더 장착과 더불어 자국의 국방무기 제작회사인 라파엘사가 개발한 RITA (Rafael Terrain Reference Navigation) System 을 탑재하여 F-15I 에 근접한 정확한 공대지공격능력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다]
[F-16I 의 실제 비행모습을 담은 HUD의 동영상]
이 시스템은 랜턴 시스템의 항법포드나 일반 레이더의 지형추적 모드가 많은 전파를 방사하여 적에게 탐지되기 쉬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야간이나 악천후 저고도 비행시 적의 탐지를 피하면서 안전한 비행을 가능케 합니다.
[F-16I 에는 블럭60형에 도입된것과 동일한 컨퍼멀탱크를 장착할수 있어 최대 2000리터 이상의 추가연료를 탑재할수 있으며 최대 2천킬로에 달하는 항속거리를 보유하고 있어 장거리공격기로서의 무서운 능력을 보여주는 기체이기도 하다]
최근에 실전배치되는 최신 버전 순항미사일의 항법체계인 INS + TERPROM by GPS 와 비슷한 구조입니다. TERPROM은 Terain Profile Matching (지형자료비교)의 약자인데, 자신의 위치를 먼저 정확히 계산하고 사전입력된 정확한 전자지형지도와 비교하면 날아가는 방식입니다.라파엘社의 시스템도 같은 원리입니다. 먼저 관성항법장치 (INS)가 있고, 여기에 연동된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에 해당지역을 세분화한 3차원 공간자료 (거리, 방향, 고도)의 전자지도가 세분화되어 기억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F-16I에는 그외에 AN/AAQ-13/14로 구성되는 랜턴포트 탑재가 가능 독자적인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랜턴포트보다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라이트닝 포트나 스나이퍼-XR 포트로 교체중에 있다]
INS는 비행시 가속도를 적분하여 정확한 비행거리 데이터를 만들고 GPS와 연동하여 정확한 좌표위치를 항상 계산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 해당 위치의 전자지도를 컴퓨터가 읽어서 비행방향의 장애물을 인식, 계산 (방향, 고도)하여 전투기 조종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죠. 이것도 Autopilot와 같은 기능으로 조종사의 개입 없이 이루어집니다.
[이륙중인 F-16I의 모습 F-16I 은 장거리 폭격능력을 극대화 시킨 F-16 씨리즈의 색다른 기종으로 추가증가연료탱크를 탑재하지 않은 노말상태의 추력 대비 중량비가 0.92에(보통 F-16C형의 경우 이 수치가 1.3 이 넘는다) 불과해 느린 운동성능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스라엘 공군은 기본적으로 매우 강력한 호위기체가 같이 다니기 때문에 단독으로 전투를 벌일일은 거의 없을것으로 판단된다]
우리 공군이 보유한 랜턴 시스템의 항법포드도 차후엔 이 시스템으로 교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Block 60의 콘포멀 탱크에 의한 장거리 항속력과 SAR 기능에 의한 정밀타격 능력은, 이제까지 이스라엘 공군이 오직 23기의 F-15I에 의존해 오던 장거리 정밀타격 임무를 F-16I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의 타격전력이 대폭적으로 증강된 셈입니다. 위 사진중 이스라엘에서 아랍 각국까지 거리를 나타난 지도를 참고하면 장거리폭격 능력으로 웬만한 국가는 전부 타격이 가능합니다.
[F-16I의 진정한 무서움은 사진에 보이는 엄청난 항속거리이다 컨퍼멀탱크를 장착시 2천킬로가 넘는 엄청난 항속거리를 보여줌으로서 전 중동지역을 언제든 바로 타격이 가능하다]
[박스를 열면 먼저 보이는 박스측면에 부착되어 있는 에칭부품과 황동피토관 잘못보면 그냥 버릴수도 있으니 잘 챙겨두시길..!]
[무데기로 한봉투안에 마구 쑤셔넣은 부품 런너가 좀 무성의해 보입니다.]
[부품수 450여개로 키네틱사 팰콘과 거의 같은 구성입니다. 사출색은 짙은 그레이 입니다.]
[대충 추가된 부품을 구성해보니 이정도 입니다.]
[수파는 블록52형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팰콘 씨리즈 답게 엔진노즐은 F100-PW-200 계열 엔진노즐 부품과 에어 인테이크가 들어 있습니다.]
[엔진노즐은 내부몰드까지 정교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통짜 사출된 버젼외에 따로 분리된 노즐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따로 분리된 노즐부품의 모습]
[노즐은 내부의 복잡한 몰드까지 정교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F100-PW-200 계열 엔진노즐과 더불어 작은크기의 에어 인테이크가 같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GE노즐은 이보다 에어인테이크의 직경이 더 큽니다.]
[에어 인테이크의 크기와 형태가 정교하게 재현되어 있습니다.]
[에어 인테이크 측면에 장착되는 렌틴장비 장착을 위한 파일런도 정교하게 재현중]
[엔진팬의 디테일도 잘 살리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공군 기체의 특징중 하나인 추가센서와 ECM 장비를 실은 페어링도 따로 재현되어 있습니다.]
[이미 C/D형 블록 40형 바락에서 소개한적인 이스라엘 공군 팰콘기체의 센서들이 같이 들어 있습니다.]
[전투폭격기로 쓰이는 복좌형 기체에만 장착되는 동체윗면에 장착되는 ECM 페어링 역시 잘 재현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F-16I SUFA 의 특징중 하나인 컨퍼멀탱크 역시 그 오묘한 형태를 잘 재현하고 있습니다.]
[곡선으로 꺽인 콘퍼멀탱크의 형태와 리벳을 정교하게 재현한 디테일한 재현이 일품입니다.!!]
[수파의 특징중 하나인 수직미익 부분의 대형화된 드래그슈피 수납부와 랜딩기어 역시 제대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키네틱사 팰콘은 외형적으로 구분이 되는 부품 런너들을 모두 분리해놓고 있어 필요시 그 부품만 추가하여 얼마든지 다양한 버젼의 다른 제품을 만들수 있게 되어 있어 사실상 모든 팰콘 제품 재현이 가능합니다.]
[랜턴포트는 A/NAAQ-13 네비게이션 포트와 AN/AAQ-14 타켓팅 포트가 들어 있습니다. D형에 들어 있는 라이트닝 포트는 없네요..]
[그밖에 채프 & 플레어 사출포트와 각종 안테나 등도 따로 분리해놓고 있습니다.]
[DECAL 은 A4반만한 크기의 데칼이 두장 들어 있습니다. 하나는 마킹류고 하나는 데이타 마킹과 무장 데칼 입니다.]
[데칼은 아쉽게도 D형에 들어 있는 카르토데칼은 아닙니다. 중국의 스카이 데칼이라는 곳에서 만든 데칼인데 품질은 국산보다는 좋습니다. 그런대로 붙일만 합니다.]
[메뉴얼은 역시 기본 제품을 짜집기 한 구성으로 보고 조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가끔 메뉴얼과 다른 번호가 표기되어 있어 그렇치만..]
[도색에 편리한 칼러가이드까지 서비스로 들어 있습니다.]
세계 30여개국이상의 국가에서 주력전투기로 쓰이고 있는 F-16 팰콘중에 독특한 위장색으로 인기가 높은 기종이 바로 이스라엘 공군의 팰콘 입니다.
이중 2003~2009년까지 도입된 최신의 팰콘이 바로 F-16I SUFA 입니다,
[이스라엘 공군용 F-16I Sufa 는 블록52형 D형을 기반으로 하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F-16 전투기이다]
이 전투기는 팰콘의 진화상 가장 최신기종인 블록60과 현재 가장 인기있는 기체중 하나인 블록52형의 중간과정에 있는 과도기적인 기체로 이스라엘이기에 가능한 독특한 개념의 팰콘중 하나 입니다.
[이스라엘이 도입한 F-16I는 APG-68 레이더의 최신버젼인 V9 타입의 레이더 장착과 더불어 자국의 국방무기 제작회사인 라파엘사가 개발한 RITA (Rafael Terrain Reference Navigation) System 을 탑재하여 F-15I 에 근접한 정확한 공대지공격능력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다]
[F-16I 의 실제 비행모습을 담은 HUD의 동영상]
이미 올해에 1/32 스케일로 아카데미에서 결정판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1/48 스케일로는 키네틱사 제품이 결정판 격인 제품 이기도 합니다.
[키네틱사 제품은 1/48 스케일 제품중에는 결정판에 가까운 제품으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이는 출시된지 30여년이나 된 제품에 몇개 부품만 넣어주고 수파라고 우기는 하세가와 제품 과는 질적으로 틀린 신금형으로 제작된 100% 정밀한 제품으로 수파의 특징인 C형 후기형 기체의 특징들을 고스란히 재현하고 있는 수작중 하나 입니다.
[출시된지 30여년이나 지난 제품에 달랑 추가부푸 몇개 넣어주고 수파로고 우기는 하세가와 제품을 단번에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만든 제품이다. 1/72와 마찬가지로..]
가격만 아니라면 1/32 아카데미 수파 빼고 가장 우수한 제품의 제품으로 회색 일변의 칙칙한 팰콘이 싫으신분이라면 한번 만들어볼만한 제품 입니다.
다만 디 제품에도 몇가지 단점이 있는데..높은 가격외에 우선 콕픽 계기판의 몰드가 다소 부족하고 무장 역시 이스라엘 공군기의 고유 무장인 파이슨 이나 600갤런 증가연료탱크 그리고 라이트닝 포트 등이 빠졌다는 점을 들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유일한 단점은 역시 엄청난 가격하고 비싼 가격임에도 이스라엘공군 전용 무장이 빠졌다는 점이다. 작례에도 크게 적어넣고 있다]
사실 이게 빠졌다고 해서 딱히 잘못된건 아니니 큰 단점이라 보기는 힘듭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건 역시 58000원 이나 하는 가격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이 가격은 하세가와 제품보다 1/3 가량 비싸고 (물론 하세가와는 무장세트가 들어 있지 않으니 싼것도 아니다..) 타미야 제품보다도 비싼 가격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1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무장세트가 들어있는 가격이라 무장을 따지만 꼭 비싼것만은 아닙니다. (뭐야 이랬다 저랬다..)
[전체적인 프로포션이나 디테일은 키네텍사 제품이 그렇듯 매우 우수하다. 동스케일 제품중 가장 품질이 우수하다고 정평이 난 타미야 제품에 윽박하는 프로포션을 보여주고 있다]
어찌되었던 1/32 제품이 다소 부담스러운 크기라면 대체제품으로 구입해볼만한 제품중 하나 입니다.
The Israeli Air Force's (IAF) F-16I Sufa, a two-seater, is the latest version of the F-16. Israel's Peace Marble V foreign military sales program will supply the Israel Air Force (IAF) with 102 two-seat aircrafts and is the largest Israeli F-16 acquisition yet. The F-16I is specially designed for Israel, and has been named "Soufa," or "Storm" in Hebrew, by the IAF. The F-16I for Israel is based on current Block 50/52 production aircraft. The F-16I has a 52,000 pound take-off weight, considerably more than the earlier F-16s in IAF service, and is armed with the AMRAAM air-to-air missiles.
The F-16I has structural, plumbing, and wiring provisions for the Conformal Fuel Tanks (CFT). Attached to the upper surface of the F-16's fuselage, the tank's lower surface conform to the aircraft's shape. This arrangement allows the CFTs to be relatively light weight. With an empty weight of 900 pounds, tank set holds 450 gallons (about 3,000 pounds) of additional JP-5/8 fuel. A CFT set carries 50 percent more fuel than the centerline external fuel tank, with only 12 percent of the drag. The CFT can dramatically increase the operational radius of the aircraft for long range missions. The aircraft can fly a long range strike mission with full weapon's load, and engage in air combat when external (370 Gal) fuel tanks have been dropped. At subsonic speeds the CFT have neglible effect on the aircraft agility. The aircraft fitted with CFT retain nearly the full handling qualities, flight limits, and signature. The CFT set can be fitted or removed in less than two hours.
Markings: NO. 408,422 - The Negev Squadron, 2007 IDF NO. 425,451 - The Bat Squadron, 2007 IDF
* The model contains parts to replicate an accurate F-16I (plastic injection CFT, spine) * Decal design by SkyDecal * Include Photo Etch for exhause port and metal pilot tube
개수 포기했다고 봐야죠... 키네틱에서 벌크 런너 들여와서 리팩키징해서 파는 걸 보면... 사실 그 물건 하세가와 데드카피인데다가 워낙 손봐야 할 곳이 많아서 수정해서 내려면 대공사가 필요할 겁니다. 그럴 바에는 KF-16D때처럼 리팩키징해서 파는 게 훨씬 남는 장사죠...
첫댓글 슈파 풍년이네요;;;; 이건 뭐 너도 나도 경쟁적으로 슈파를 내고 있으니 원;;
프리뷰 잘~~봤습니다. 그러니까 키네틱 수파가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많은 괜찮은 킷...이다 이거죠?^^
단점은 역시 가격과 부족한 조종석 몰드 정도고... 장점은 꽤 많쵸.. 현재까지는 1/48 스케일로는 결정판에 가까운 제품입니다.
몰드의 섬세함은 역시 아카데미죠. 중화스러운 몰드를 갖고있네요~ 1/48짜리 아카데미 똥금형은 언제 개수할런가 궁금해집니다 ㅎㅎ
개수 포기했다고 봐야죠... 키네틱에서 벌크 런너 들여와서 리팩키징해서 파는 걸 보면... 사실 그 물건 하세가와 데드카피인데다가 워낙 손봐야 할 곳이 많아서 수정해서 내려면 대공사가 필요할 겁니다. 그럴 바에는 KF-16D때처럼 리팩키징해서 파는 게 훨씬 남는 장사죠...
유럽에서 채택되어 타이거미트로 나오고나서 킷으로 발매하면 대박일텐데요^^
팰콘 타이거 미트 종류는 곧 나올겁니다. 워낙 유명한 마킹들이 즐비하니...
수파 수파 수파 수파~!! 우렁찬 엔진 소리~!! 언제나 수파 밑에다 리플 달지만 "144로 나와라 제발..."
아카데미 32 수파때문에 키네틱 48수파도 빛을 잃은 듯 합니다. 여기에 스컹크 별매까지 살 돈이면 아카 32 별매 필요없는 수파를 살 수가 있으니.........잘 보고 갑니다..
그렇긴하네요.. ^^ 키네틱때문에 아카데미가 1/48 팰콘을 포기한것도 같은 맥락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