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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가(何如歌)는 고려 말기, 조선 초기에 이방원(李芳遠)이 지은 시조이다. 하여가
이방원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처럼 얽혀 백 년까지 누리리라.
조선 초기에 이방원(李芳遠)이 지은 시조. 1수. 작자는 조선 건국에 공이 큰 태종으로, 이 작품은 반대당인 정몽주(鄭夢周)의 진심을 떠보고 회유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에서 지어 부른 작품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이런들 엇더며 져런들 엇더료/
만수산(萬壽山) 드렁칡이 얼거진들 엇더리/
우리도 이치 얼거져 백년(百年)지 누리리라.
이런들 또 어떠하며(如此亦如何, 여차역여하), 저런들 또 어떠하리(如彼亦如何, 여피역여하).
성황당의 뒷담이(城隍堂後垣, 성황당후원), 무너진들 또 어떠하리(頹落亦何如, 퇴락역하여).
우리들도 이 같이 하여(吾輩若此爲, 오배약차위), 죽지 않은들 또 어떠랴(不死亦何如, 불사역하여).
- 『해동악부』(海東樂府)에는 城隍堂後垣(성황당후원), 城隍堂後苑(성황당후원), 또는 城隍堂後壇(성황당후단)이라 전해오는데 옮기는 이에 따라 달라져 있다.
- 또한 『포은집』(圃隱集)에 전하는 원문에는 ’성황당의 뒷담이(城隍堂後垣), 무너진들 또 어떠하리(頹落亦何如)’이라 되어 있는데 ’만수산(萬壽山)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로 바뀌어 있다. 만수산은 개성의 부성(府城) 서문 밖, 송악산 서쪽에 있는 산이다.
- 마찬가지로 『포은집』은 ’죽지 않은들 또 어떠랴(不死亦何如)’를 ’백년(百年)지 누리리라’로 바꾸어 전하고 있다.
『해동악부』와 『포은집』에 한역되어 전한다(此亦何如 彼亦何如 城隍堂後垣 頹落亦何如 我輩若此爲不死亦何如). 이 작품은 반대당인 정몽주(鄭夢周)의 진심을 떠보고 회유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에서 지어 불렀다 한다. 이 시조의 내용은 "이런들 엇더며 져런들 엇더료/만수산(萬壽山) 드렁츩이 얼거진들 엇더리/우리도 이치 얼거져 백년(百年)지 누리리라." 이에 대하여 정몽주는 <단심가(丹心歌)>를 지어 응수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 이동 ↑ 《국어국문학자료사전》,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한국사전연구사(1998년)
참고 자료[편집]
- 『포은집(圃隱集)』
- 『해동악부(海東樂府)』
-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직산업사(1992년)
- 『한국시가문학사(詩歌文學史)』, 박을수, 아세아문화사(1997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하여가, 한국학중앙연구원(1998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