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가 총 사업비 475억원을 투자하여 도계역과 통리역 폐선철로 16.5㎞ 구간의 990,319㎡의 부지에다 건설 중인 스위치백리조트에는 인클라인 철도, 레일바이크, 증기기관차, 관광열차, 체험 갱도, 서강대 창의인성교육센터, 숙박시설, 스카이스테이션(통리전망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1963년 철거된 국내 유일의 인클라인(강삭)철도를 옛 현장에서 복원하는 것이라든가, 스위치백 폐철로를 활용한 체험탑승시설은 다른 지역 테마파크와 큰 차별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심포리~통리 990m 구간에 설치되는 인클라인(강삭철도)은 표고차 205m에 경사각이 15~16도에 달해 특별한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스위치백 철로를 그대로 활용하는 레일바이크는 통리전망대~심포메인역사까지 7.7km 구간으로 시속 30km까지 낼 수 있는 국내 최고 속도의 산악형 레일바이크로 주목받는다. 레일바이크는 2인승 30대와 4인승 70대 등 100대의 레일바이크가 운행될 계획이다.
심포~도계역 8.8km 구간에는 스위치백의 스토리를 담은 증기기관차가 관광열차로 운행된다. 하루 10회 운행, 편도 60분 소요될 예정으로 하루 수송능력은 3,150명에 달한다. 관광열차가 지나는 흥전역, 나한정 역 등 간이역에서는 패션 70, 80 공연 이벤트와 와일드 웨스트 트레인 어드벤쳐 테마쇼 등의 공연 이벤트도 마련된다.
스위치백리조트 단지에 들어설 부대사업도 다양하다. 삼척시가 폐광지역지원사업 기금 18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심포초등학교 부지에다 유리조형문화관광테마파크를 세운다. 또 산림청에서는 52억원을 투자하여 목재문화체험장을 설립한다. 도계역∼태백 동백산역까지 터널 공사를 맡았던 대우에서는 지역 홍보사업 발전기금으로 21억원을 투자하여 도계역 철도박물관을 건립한다. 한국광해공단과 경동탄광에서는 배수갱도를 활용한 탄광갱내 체험학습장과 생태학습장(폐수처리 홍보관)을 설치한다. 또 환경부가 생태경관 우수지역으로 선정한 미인폭포~ 심포협곡 트레킹(생태탐방로), 실제 갱도를 활용한 ‘땅속 길’을 체험하는 마이닝 익스플로어(갱도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거리가 함께 제공된다.
메인역사 근처의 숙박시설에는 기차펜션 콘도 30실과 30여팀을 수용할 캠핑장 네이쳐빌이 들어선다. 또 미인폭포 위쪽의 ‘높은터 지구’ 10만평에는 MHC사가 300억원을 투자하여 유럽 정통 소품과 인테리어를 활용한 유럽피안 빌리지가 조성된다.
하이원 스위치백리조트 측에서는 관광객이 도계시내를 찾을 수 있도록, 관광철도 노선을 도계역을 경유하는 본선으로 연결했다. 한국철도공사 이외의 차량이 본선에 진입한 것은 스위치백리조트의 관광열차가 최초의 사례로 꼽힌다. 지난 5월에는 관광열차 도계역 진입을 위한 분기기와 신호기, 안전측선을 설치하여 도계역을 관광열차의 승?하차 및 환승역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위치백리조트를 찾은 관광객이 관광열차를 통해 도계역 시가지에 들어서면 도계특색을 갖춘 볼거리와 먹거리가 기다린다. 삼척시, 번영회, 지역여성단체, 전두시장조합 등 지역단체가 주축이 된 도계시가지개발협의회와 토속먹거리개발협의회도 추진된다. 인적자원과 지역특색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특화된 상품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예컨대 삼수령전통주와 머루와인을 비롯한 토속먹거리, 글라스 스튜디오, 유리조형물거리를 갖춘 전두시장거리, 도계광업소와 선탄장, 경석장 등의 산업관광 등 도계 시가지 내 관광객 어트랙션 개발을 통해 주민이 참여하는 리조트로 개발할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레일바이크 제작과 증기기관차 관광열차 제작에 들어갔다. 터널에는 다양한 조명을 설치해 레일바이크와 관광열차 이용객에게 신비로움을 더할 예정이다. 평균 3%의 하구배와 조명, 음향, 영상이 조화를 이루는 이색 터널이 스위치백리조트 관광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달에는 관광열차(증기기관차) 제작 및 터널 조명 공사 발주에 들어갔다. 오는 11월까지 실시설계 및 인허가를 완료하여, 올 12월 경에는 시공사를 선정해 본격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첫댓글 추억이 담겨있는곳에 꿈의 리조트가 건설된다니 벌써 설레입니다,,기다려지네요~~~~~`
많은 세월속에 세상관심에서 멀어지던 우리네 고향이 관광지로 각광을 받을수 있다니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