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답이 맞나 안맞나로 토론하시는데....
야구보면서 답안지에 이것저것 써보다가 쓸만한 펜 정리 한번 해봅니다.
제가 평소 쓸 것(펜, 만년필 등)에 관심이 좀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써보기도 하고 자작해서 쓰기도 합니다.
노트북으로 시험치는 것은 물건너 간 듯하고 수기로 시험을 봐야 할 듯 한데요.
명필은 붓 탓을 하지 않습니다만 제가 명필도 아니고 쓸 것에 관심도 많고 해서 도움이 되실까 싶어 올려봅니다.
아무래도 직접 써보고 비교해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만큼 단일 품목에 대한 평보다는 괜찮다 싶습니다.
지금 모의고사를 치는 답안지가 변시 답안지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필기감은 개인차가 많습니다. 눌러서 쓰시는 분, 날려서 쓰시는 분, 볼 타입, 겔 타입, 니들 타입 등등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테스트 해본 필기구는
동아 U-Knock 0.5mm // 지브라 사라사 JF-0.5mm // 펜텔 에너겔 0.7mm LR7 // 펜텔 에너겔 0.5mm LRN5 // 모닝글로리 마하펜 0.4mm // 파일롯 하이테크 0.4mm // 지브라 사라사3 JK 0.5mm // 지브라 클립온 멀티 SK 0.5mm // 유니볼 제트스트림 1.0mm SXR-10 // 유니볼 제트스트림 0.5mm SXR-5 // BIC round stic med/moy
이렇게 11종입니다....^^; (왠지 뻘짓 같지만 야구보며 쉬엄쉬엄 작성해봅니다.)
모의고사 4회 답안지의 일부를 시험때와 같은 속도로 필기를 해보았습니다.
그대로 배껴 쓴 거라 시험칠 때 보다 더 속도가 빨랐던 걸지도 모르겠네요.
암튼 이미지부터 보시면.... (아이퐁으로 덜덜덜 떨면서 찍은거라 참고만 하세요)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 수 있다네요~

요놈들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입니다.

1 ~ 6 번까지 전체 샷

1 ~ 3 까지의 (약간) 상세 샷

4 ~ 6 까지의 (약간) 상세 샷
1번 동아 유녹은 그립감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0.5mm지만 2번 사라사에 비해서 약간 굵은 느낌인데 볼이 크다기 보다는 액 자체가 종이에 많이 묻어나는 타입입니다. 그래서 마르는 시간이 조금 걸리죠. 국산이라 리필심이 저렴하고 필기감도 괜찮습니다. 가격대비는 많이 좋습니다. 간혹 툭 터진다는 이아람양의 긴급 증언이 있었습니다.
2번 사라사 JF는 일반 타입과 클립온 타입으로 나오는데 전자가 후자에 비해 슬림한 디자인이라 그립감은 더 좋습니다. 클립온은 조금 큰 듯한 느낌이고요. 필기감은 끊긴다는 느낌이 없고 1번에 비해서 적당히 묻어난다는 느낌입니다. 리필심 가격이 조금 비싸지요. 그리고 민감한 분들은 JF 액 특유의 스멜이 있습니다...^^; 마르는 시간도 좀 걸리긴 하지만 1번보다는 금방 마르고요.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펜이다 보니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다 보여집니다.
3번 펜텔 에너겔 0.7mm 는 4번에 말씀드릴 0.5mm와는 다르게 볼 타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기는 느낌이 많이 들고 굵은 ball 타입이라 그런지 직선을 쓸때 필기감이 조금 밀리는 느낌이 납니다. 리필심을 잘 파는데가 없더라구요. 다만 볼타입의 터치감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많이 쓰신다고 하더군요. 그립부에는 고무가 없어서 손에 땀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비추입니다. 빨리 쓰시는 분들에겐 괜찮을 것 같애요.
4번 펜텔 에너겔 0.5mm 는 3번과는 다르게 니들팁입니다. 5번과는 또다르게 니들이 조금 굵은 편이라 안정감은 있습니다. 쓰다보면 액이 균일하게 묻어나지 않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런 느낌이 조금 듭니다. 0.5mm 지만 1번 2번에 비해서 슬림한 필기가 가능하고 보기에는 깔끔한 느낌이 드네요. 2번과 더불어 수험생들이 많이 쓴다고 합니다.
5번 모닝글로리 마하펜 0.4mm는 가성비는 비교할게 없을 정도로 최고입니다. 제가 펜 한자루로 전과목을 1년 동안 시험을 봤으니까요. 사실 다른 겔타입 펜들은 1교시 시험만 치고 나도 줄어든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다만 마하펜이 니들팁이고 그 니들이 좀 얇습니다. 그래서 종이가 긁히는 느낌의 필기감이고 마르는게 좀 느립니다. 팁부분이 좀 터지는 사례가 있어서 꾹꾹 눌러 쓰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입니다. 슥슥 날리듯 쓰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듯 합니다.
6번 파일롯 하이테크 0.4mm 는 긁히는 느낌이 조금 많이 납니다. 물론 필기감은 개인차가 많이 나이까 감안해서 생각하시고요. 가성비는 제일 떨어집니다. 리필도 비싸고 팁 불량도 많은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팁불량 난 것 모아서 나중에 주사기로 뽑아서 다시 멀쩡한 심에 주입해서 쓰기도 하지요..^^; 시험용으로는 비추입니다. 0.5mm나 0.7mm도 필기감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7 ~ 11 까지 전체 샷

7 ~ 9 까지의 (약간) 상세 샷

10, 11의 (약간) 상세 샷
7번 지브라 사라사 JK 0.5mm 는 8번과 같이 멀티펜에 들어가는 심입니다. 8번과는 다르게 겔타입이고 액 자체는 2번과 동일하다 보시면 됩니다. 다만 겔 타입인데 멀티펜용이니만큼 용량이 적고 쓰다 보면 줄어드는게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뭐 파일롯 제품인 콜레토 타입보다는 덜하지만요. 저는 줄긋기 용이나 플래너 전용펜으로 쓸만큼 편하기는 합니다만 멀티용이다 보니 심이 나오는 구명 유격이 커서 글씨가 많이 흔들린다는 느낌이고요. 특히 빠른 필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8번 지브라 클립온 멀티 SK 0.5mm 는 1기 입학선물로 받은 펜이라 거의 대부분의 1기분들이 가지고 계실듯 합니다. 볼펜으로서의 기능성은 최고지만 답안지용으로는 별로인 것 같습니다. 저도 리필심을 잔뜩 사다 놓고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거의 막 필기용으로 쓰고 있고 7번과 마찬가지로 멀티펜용이라 필기감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사라사 제품의 경우에 리필심이 J로 시작하면 겔타입이고요 S로 시작하면 일반 볼펜타입입니다. 그다음 영문자가 F이면 일반 단일 펜용, K이면 멀티펜용인 것 같습니다.
9번 유니볼 제트스트림 1.0mm 는 1기 입학 논술시험볼 때 학교에서 제공해 주었던 펜인데요. 볼펜타입 중에서는 가장 진한 검정색을 보여주고 유니볼 답게 볼펜똥도 안 나오는 것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볼펜의 필기감이 빨리 쓰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아 별로지만 선호하시는 분들은 좋아라 하시더군요. 1.0이긴 하나 볼펜이라 겔타입 0.7mm나 1번의 굵기와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10번 유니볼 제트스트림 0.5mm 는 볼펜타입 중에 가장 날렵한 체를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필기감도 볼펜 같지 않고 하이테크 같이 긁히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한 행에 글자수를 많이 쓰는 분이면 선택해도 좋을 것 같고요. 그렇지 않은 분들이 쓰시면 답안지가 좀 휑해 보일 정도로 슬림합니다. 묻어나는 것도 끊기지 않고 일정하고 볼펜 똥도 없는 편이고요.
11번 BIC round stic med/moy 는 막쓰기에는 최고지요. 대형마트에 가면 개당 200원도 안하는 가격에 구하실 수도 있고요. 100개씩 사면 거의 100원꼴로도 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표기가 되어 있지 않아 정확히 몇mm인지는 모르겠지만 1.0mm 일것 같습니다. 다만 9번에 비해 옅은 검정색이고 슬림한 본체에 힘을 주면 휘기 때문에 꾹꾹 눌러 쓰시는 분들은 그다지 좋은 필기감을 느끼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슥슥 날려서 쓰시는 분들은 잘 안 묻어날 것 같고요. 그냥 학교 시험용으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사족
(야구는 벌써 끝나고....ㅠㅠ)
1. 사실 펜은 직접 써보시고 선택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2. 채첨할 때 답안지는 복사를 합니다. 자기가 써보고 한번 복사해서 보세요. 원본 답안지를 볼 때와는 느낌이 다릅니다.
3. 만년필도 넣을까 말까 했습니다. 세일러 에이스부터 워터맨, 라미, 파커, 몽블랑 마에스틱까지 각 잉크별로 컨버터, 튜브 타입 정말 다채롭게 써봤습니다만 답안 필기용으로는 비추입니다. 심지어 팁, 튜브를 개조도 해봤고 여러 실험을 많이 했습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답안용은 절대 아닙니다. 만년필은 간단하게 필기하거나 서명용인 것 같다는 생각...^^;
원문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cafe395.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GBXK&mgrpid=&fldid=SHGM&page=1&prev_page=0&firstbbsdepth=&lastbbsdepth=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contentval=0000g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42&listnum=20&t__nil_issue4=img
첫댓글 작성자는 법학대학원을 다니네요..
우리 기술사수험생들도 그 못지 않게 많은 양을 손으로 써야 하는데 말입니다...
저는 제트스트림 1.0쓰는데... 갠적으로 젤 맘에 들어요~!
리필도 좀 비싸서 탈이긴 한데... 어느정도 쓰다보면 갈라진듯한 느낌이 들곤 하지만...
그래도 셤장갈때 새심으로 갈아끼운후 쓰면 그런 문제점은 없더라구요..
무엇보다도 볼펜똥이 많이 안나와서 좋다는게 젤 좋은거 같아요...
다들 어떤 펜 쓰시나요???
저도 제트스트림 씁니다... 0.7입니다... 리필이 있었군요 ㅋㅋ 대신 작성하다 시간이 없다 싶으면 다음 교시 부터는 싸인펜 타입으로 바꿉니다.
글씨 빨리 나가는 걸로 ... 그때 부턴 물론 글씨체도 엉망이고 난리납니다.ㅋㅋ 셤 볼 때 마다 느끼는 거 지만 너무 팔 아프고 글씨 날라간다는
겁니다... 평소 글씨체는 2문제 까지만 가능하고 뒤에 2문제는 완전 제가 봐도 심한 글씨체 나옵니다.ㅋㅋ
글씨도 잘 못 쓰는 편이라 여러가지로 신경쓰이는 거 많다는 ㅋㅋ 처음 기술사 공부할 때는 글씨 연습부터 했드랬어요 ㅋㅋ
보통 여자분들은 글씨 잘 쓰시는 편 인데 전 아니거든요 ㅜㅜ
파이로트 1.6 쓰다가 삼형제맘님 추천으로 젯스트림 1.0 씁니다.
2월 시험 준비하면서 지브러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스라리를 썼는데 아주 꽝입니다. 절대 비추합니다.
파이로트 1.6은 부드럽게 나가긴 하는데 똥이 많고 글씨가 자꾸 날아가서요...^^ 바디는 510 씁니다.
마하펜은 너무 얇아서 눌러서 쓰는 분들에게는 비추이며.. 일단 글씨가 굵고 묵직한 느낌이 들려면 최소한 볼포인트가 1.0 이상 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쓰던 펜은 싸고 아주 좋은데... 손에 땀이 많으신 분들한테는 별로라는 말을 들었거든요. 모닝글로리에서 나오는 오토겔 0.7이 있는데 정말 진하게 써집니다. 이것도 괜찮고 같이 스터디 하시는 분들 보니까 빠이롯트 슈퍼그립펜을 많이 쓰더라구요. 저두 시험 볼 때는 이 펜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