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놀이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놀이를 더욱 확장시켜 주기 위해서는 아동 발달 단계와 발달 특성에 따른 놀이행동에 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우리 아이는 어떤 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어떻게 도와 줄 수 있는지’ 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갓난 아이 시기
갓난 아이 시기는 태어나 한 살까지의 시기로 생존을 위해 많은 일상 생활을 성인에게 의지합니다.
의사 소통에 필요한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기본적인 신호체계(웃기, 울기, 단순한 소리)를 통해 의사를 주고받습니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놀이로 까꿍 놀이·잼잼잼·곤지곤지 등이 있습니다.
까꿍 놀이는 많은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놀이입니다.
갓난아이에게 어머니는 다가가며 까꿍 하며 소리를 내면 까꿍 이라는 소리와 얼굴 자극에 아이는 웃음으로 반응을 보입니다. 이러한 단순한 게임을 통해 갓난아이는 상호 작용하는 기술을 익히게 되며, 차례 지키기, 역할을 바꾸어 하기, 반복하기, 순서 기다리기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시기에 어린이는 놀기를 요구하는 신호 보내기, 상대방을 주의 깊게 관찰하기 등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이러한 단순한 부모-자녀간의 게임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고 애착을 형성할 수 있으며, 언어의 발달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부모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부모는 어린 자녀가 나타내 보이는 신호를 잘 알아 차려야 하며, 일상 생활 속에서 모든 일과를 놀이처럼 이끌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목욕을 시키면서 우유를 먹이면서, 청소를 하면서, 설거지를 하면서 형편이 되는대로 아이에게 말을 걸고 놀이에 적극 참여하여 놀아 주려는 마음을 가져야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잇감은 보고, 듣고, 만지기 등 다양한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적합하며, 아기가 흔들면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는 딸랑이와 같은 놀잇감이 좋습니다.
▶걸음마 시기
대부분의 어린이는 1세를 전후하여 걷기 시작합니다.
기동력이 생기므로 좀더 쉽게 움직일 수 있고 주변 환경을 탐색하게 되며 간단한 의사 표현이 가능하게 됩니다. 걷기 시작한 어린이는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으며, 간단한 의사표현을 분명히 하고 자신의 독립을 주장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흔히 말을 잘 안 듣고 떼를 많이 쓴다고 느낍니다. 특히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 시기로 부모와 어린이간에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배변 훈련은 어린이의 자신감이나 죄의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으므로 엄하게 시키기보다는 배변 훈련도 놀이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또래와 어울리기보다는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아동이나 성인이 함께 놀아 줄 때 오랫동안 놀이를 지속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놀이가 다양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누어 갖거나 협동하는 것은 아직 어렵기 때문에 형제간이나 또래 친구들 간에 갈등도 잦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이러한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정해 주며 점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 시기는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이 적절합니다. 특히 활발한 신체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아이들은 이러 저리 옮길 수 있는 길다란 적목, 물놀이나 바깥놀이에 필요한 용구들, 탈 수 있는 차(車)등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들을 좋아합니다.
이밖에도 밀고 다닐 수 있는 것들(바퀴 달린 작은 종류의 놀이감-미니 유모차나 자동차), 감각 탐색을 위한 점토, 손가락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물감, 이외에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상자나, 깡통 등도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놀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유치원 시기
대부분 어린이는 3세가 되면 처음으로 가정을 떠나 다양한 유형의 기관에 다니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부모, 형제 이외의 또래와 접촉이 활발해 지며 집단 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며, 다양한 놀이 형태에 참여하고, 특히 상상놀이가 발달됩니다. 상상놀이는 약 18개월을 중심으로 나타나는데, 놀이의 틀 안에서 어린이는 자신의 역할이나 상황 그리고 놀이에 필요한 물체를 상상의 나래를 펼침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나타나는 상상놀이로 전화 받는 흉내내기, 물먹는 시늉하기, 잠자는 척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상놀이는 어린이가 실제로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 안에서 가장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유치원 시기의 어린이는 다양한 주제의 상상놀이를 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상상 놀이의 주제에는 가족, 병원, 가게, 공사현장, 음식점, 만화 관련 주인공(로보트), 전쟁놀이 등이 있습니다. 이때 아동은 자신을 주제와 연관된 주인공으로 변신시키고,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관련 소품을 필요로 합니다. 즉 슈퍼맨이 된 어린이는 보자기를 망토라 여겨 목에 감고 날아다니는 흉내기도 하고, 여아들의 경우는 바구니를 들고 다니며 백설공주라고 가장 하기도 합니다.
어린 연령의 어린이는 실물과 비슷한 소품들로 물체를 대체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실물과 같지 않은 소품일지라도 물체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어릴수록 단순화된 놀이감이나 모형 소꿉놀이 셋트 보다는 실물이나 실물에 가까운 소품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체 대체 능력은 물체와 물체가 지니는 의미를 분리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추상적 사고 능력을 증진 시켜 어린이의 지적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4, 5세 어린이들은 규칙이 있는 게임을 선호하며 두 명 이상의 어린이가 참여하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게임하기를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경쟁의 요소가 게임에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더욱 게임을 즐기게 됩니다.
끝말잇기나 수수께끼등은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로, 재미와 함께 언어와 인지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 입니다.
그 밖에 규칙 있는 게임으로는 윷놀이, 카드게임, 게임판과 말이 있는 다양한 게임 등이 있습니다. 발달 단계에 따른 전반적인 놀이 행동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다음에 이어지는 놀이의 사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