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太歲、三殺、五黃會力士 태세 삼살 5황의 힘 론
所謂「太歲」,就是歲星, 소위 "태세"는 세성이며,
子年太歲在子, 자년 태세는 자에 있고,
醜年太歲在醜,축년 태세는 축에 있고,
卯年太歲在卯,묘년 태세는 묘에 있고,
寅年太歲在寅,인몀 태세는 인에 있고,
辰年太歲在辰,진년 태세는 진에 있고,
巳年太歲在巳,依此類推。사년 태세는 사에 있는데, 나머지도 이와 같다.
以上是十二地支論時間,이상은 12지지 론의 시간이고,
其實一周天的十二地支,在空間與時間上是相互配合的,
因為論地理包括有形的方位空間及無形的天運時間,
故論地理所談的太歲是指年支所臨的方位;
子年太歲在子,子方就是太歲方;
醜年太歲在醜,醜方也就是太歲方;
寅年太歲在寅,寅就是太歲方。
그 사실은, 1주천의 12지지이며, 광간과 시간 상에서는 상호 배합적인데,
이유는 지리를 포괄적 논하는 유형의 방위 공간 그리고 무형의 천운 시간이며,
고로 논 지지에서 말의 태세는 년지를 가리켜 임한 방위이다 ;
자년 태세는 자에 있고, 자 방위는 태세 방위이다;
축년 태세는 축에 있고, 축방위 또한 태세 방위이다 ;
인년 태세는 인에 있고, 인은 태세 방위 이다.
「太歲」就是無上的尊號,故其所臨之方為絕對尊位,
其他方位就是臣位了。
"태세"는 최고 칭호이므로 그것이 오는 방위는 절대적인 명예 위치이고,
다른 방향은 신하의 위치입니다.
如果我們在太歲前方動土,主凶。
因為太歲前方稱為歲破方,就是臣衝犯君。
子年子方太歲方,其正前方則為午方,就是歲破方。
醜年醜方太歲方,其正前方為未方,為歲破方,
寅年寅方太歲方,其正前方申方,為歲破方。
우리가 태세 앞 방위에서 동토다면, 주는 흉하다.
이유는 태세의 앞 방위가 되어 왈 세파 방이 되기 때문이고,즉 신하가 주인을 범하기 때문입니다.
자년 자방위가 태세 방위이며, 그 정앞방위이면 오방이 되고, 이것은 세파방위 입니다.
축년은 축방위가 태세 방위이며, 그 정 앞방위는 미 방위가 되고, 세파 방위 입니다.
인년은 인방위가 태세 방위이며,그 정 앞방위가 신방이고, 세파 방위입니다.
太歲可坐不可向,
這是一般擇日的法則,故乙太歲臨山為吉,
直沖太歲方,則犯歲破、歲沖。
태세는 앉을 수 있고, 향은 불가하며,
이것은 일반 택일의 규칙이므로 을 태세가 산에 임하여 길조가 되며,
곧장 충 태세 방위이면 범세파 이고,세충이다.
若安宅造葬,
無異太歲頭上動土,動土則凶,
所乙太歲專臨之坐山及擇日,
應選擇太歲坐方之年月日時為吉,
避免選擇歲破之方動土及年月日時,
以避開歲破之凶。
만일 안택 집을 짓는다면,
그것은 태세의 머리에 동토하는 것과 같으며,동토는 흉하기 때문에
을 태세는 오로지 좌산과 택일에 오고,
응은 태세 좌방의 년, 월, 일,시를 선택하여 길조가 되고,
면피는 세파의 방위가 동토 그리고 년월일시를 선택하여서,
피하면 세파의 흉이 열린다.
例如子年安宅造葬,坐山在子,則吉星高照;
若安宅造葬坐午,則衝犯太歲,主凶。
예를 들어, 자년 안택조장은 좌산이 자에 있으면 길성이 높이 빛납니다.
만일 안택조장이 좌오이면 태세를 충범하고,주는 흉입니다.
或許有人會問:
太歲是否只沖支山,而幹山就不沖呢?
其實,
太歲除沖支山之外,也沖幹山及維山。
혹 많은 어떤 사람들은 물어볼 수 있습니다 :
태세는 여부는 오직 지산을 충하며, 간산은 충이 아닙니까 ?
그사실은,
태세는 지산의 충을 제하면,또한 간산 충 그리고 유산입니다.
如
子年沖午山,兼沖丙山及丁山,
雖兼沖較歲沖輕微,但一般三闔家還是不用。
六十甲子是由十天干及十二地支組合而成,
而二十四山亦有干支之山,應太歲是地支所臨,所以支沖就較幹沖為重了;
故天干力輕而地支力重,故一般均以地支來補坐山,而用天干來補命運。
예를 들어,
자년은 오산을 충하고, 겸 병산 그리고 정산을 충하나,
비록 겸충은 세충보다 경미하지만, 일반 3합(문짝)가 또한 불용이다.
60갑자는 10 천간과 12 지지의 조합이며 이루며,
24산에도 간지의 산이 있는데, 응 태세는 지지가 오므로, 지충은 간충에 비해 중하게 된다 ;
따라서 천간 힘은 가볍고 지지 힘은 무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모두 지지가 오면 좌산을 보하며,
천간 사용이 오면 명운을 보충하게 됩니다.
在選擇上,
如甲子年正沖午山,兼沖丙山及丁山,而甲沖庚山,
這是不忌的,因為庚山離歲破午方太遠了,所以不為害。
선택 상에서,
이를테면
갑자년이 오산을 정 충하면, 겸충 병산과 정산이며,갑은 경산을 충하는데,
이는 금기가 아니고,이유는 경산이 리세파를 떠나 오방이 너무 멀기 때문에 해롭지 않습니다.
三殺以水、火、木、金四局分為四組,地之每三支合為一組,
如
申、子、辰三合水局,
巳、酉、醜三合為金局,
寅、午、戌三合為火局,
亥、卯、未三合為木局。
3살은 물, 불, 나무, 금의 4국으로 나뉘어 4조가 되며, 지의 매 3지 합이 1조가 되는데,
예를들면,
신자진 3합 수국,
사유축 3합 금 국,
인오술 3합 화국이며
해묘미 3합 목국입니다.
就時空論殺而言,
水局旺於北方,其沖者為南方,南方則為北方水局之殺;
火局旺於南方,其沖者為北方,北方則為南方火局之殺;
木局旺於東方,其沖者為西方,西方則為東方木局之殺;
金局旺於西方,其沖者為東方,東方則為西方金局之殺。
이는 시공론에서 살이며 말은,
수국은 북쪽에서 왕하고, 그 충은 남쪽이고, 남쪽은 북방 수국의 살이 된다.
화국은 남쪽에서 왕하고, 그충은 북쪽이고, 북쪽은 남쪽 화국이 살이 된다.
목국은 동쪽에서 왕하고, 그 충은 서쪽이며, 서쪽은 동쪽 목국이 살이다.
금국은 서쪽에서 왕하고, 그 충은 동쪽이며, 동쪽은 서쪽 금국이 살이다.
空間不可沖犯時間,否則為殺。
如
年支、月支、日支、時支為申、子、辰水局,旺於北方水局,
則其安宅造葬最忌坐山為火局的寅、午、戌三支山,
兼沖丙山及丁山,以上均為殺方。
공간은 시간을 충 범할수 없고, 그렇지 않으면 살이 된다.
예를들면,
년지,월지,일지,시지는 신자진 수국이 되어,북방 수국이 왕이 되면,
그 안택 조장은 좌산을 가장 금기하여 화국의 인오술 3지산이고,
겸충은 병산과 정산이며, 이상 모두는 살방이 된다.
若以生年來論宅主命,
甲子年生則是甲子命,故甲子命不可用午日、午時,更忌庚午及甲午時日,
因為甲子、庚午,干支均正沖,名曰天沖地剋,其沖最重。
甲子與甲午,其天干相同,地支相沖,名曰天比地沖,皆大凶。
만일 생년에서 택주 명을 논하면,
갑자년 생이면 갑자 명이므로,갑자명은 오일, 오시를 사용할수 없고, 더욱 경오와 갑오 시 일을 금지하는데,
이유는 갑자, 경오,간지 모두 정충이 되며, 이름 왈 천충지극이고,그 충은 엄중하다.
갑자와 갑오는 그 천간이 같고, 지지가 상충하여 이름 왈 천비지충이며 모두 대흉이다.
三殺之名,
前殺稱為「歲殺」,
後殺稱為「劫殺」,
正當其沖者,稱為「災殺」。
3살의 이름으로,
전살은 "세살"라고 불리며,
후살은 "겁살"이라고 불리며,
그 정면에 충은 "재살"이라고합니다.
命殺以歲殺為主,
申子辰命,殺在未日、未時;
巳酉醜命,歲殺在辰日、辰時;
亥卯未命,殺在戌日、戌時;
寅午戌命,歲殺在醜日、醜時。
명 살은 세살이 주가 되고,
신자진 명은, 세살은 미일,미시에 있다.
사유축 명은, 세살은 진일, 진시에 있다.
해묘미 명은,살이 술일,술시에 있다.
인오술 명은, 살이 축일,축시에 있다.
三合用神擇日裡有兩句如聖經般的名言:
「太歲可坐不可向」、「三殺可向不可坐」,
否則在太歲頭上動土還不知禍從哪裡來。
故太歲轉到有吉的風水,即陰陽宅,則其年陰陽宅有吉驗,
若太歲轉到有凶的陰陽宅,則其年主犯凶,
吉則見吉,凶則見凶。
삼합 용신 택일에는 두 구절이 있는데 성경반의 명언이다.
"태세는 좌는 가능 향은 불가"와 "3살은 향은 가능 좌는 불가" 는,
그렇지 않으면 태세 머리 위에서 동토 또한 재앙을 알수 없이 속에서 온다.
고로 태세 전도는 길조의 풍수가 있고, 즉 음양택은 그 해의 음양택은 길조징험이 있고
만일 전도가 흉의 음양택이 있으면 그 해는 주로 흉을 범하고,
길조는 길조를 보고 흉이면 흉을 봅니다.
「太歲」、「三殺」的沖剋是不容置疑的,
其煞雖然嚴重,但在擇日選擇用神上是可以克服的,
因為地理與天時並重,
因地理之興衰最為悠久,
故應驗較遲,天時初見則禍福臨門,其驗最速。
태세, 삼살의 충극은 불용 의심이며,
그 살이 비록 엄중하지만, 택일 선택에서 용신상은 극복할수 있는데,
이유는 지리와 천시가 아울러 중요하기 때문이고,
이유는 지리의 흥쇠가 가장 유구하게 되기 때문이므로,
고로 응험은 비교적 지연 되며, 천시 처음을 보면 화복이 문에 임하여, 그 징험이 빠르다.
故雪心賦有雲:
「山川有小節之疵,不減真龍之厚福,
年月有一端之失,反為吉地之深殃。」
在選擇用神上,
可以用天元烏兔經裡的真太陽太陰到向到方化制之。
若以天元烏兔經為用,
則不怕太歲、三煞、陰府、空亡、退氣、金神、年剋、壓命之說,
但若遇五黃正關煞或五黃會力士,則依然不可用。
切記!切記!
따라서 설심부에는 전하는 것이 있습니다 :
"산과 강은 작은 부분의 결함이 있으며, 진정한 용의 축복을 감소시키지 않으며,
년 월은 일단 잃으며,반대는 길지의 깊은 고통입니다."
용신을 선택할 때,
천원 조면 경리의 진정한 태양을 사용하여 방향으로 변형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천원조면경이 사용되면
Tai Sui, Sanxie, Hell, Air Death, Qi, Golden God, Nian Ke 및 Crushing Life의 이론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만일 5황 정관살을 만나거나 5황회력사를 만나면 여전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억하다!
기억하다!
什麼叫五黃會力士?
其煞何以如此凶烈?
順便解說之。
五黃為「正關煞」,八方到處不留情,
因其為最凶殘之星,殘害一切生靈。
力士亦是最凶惡之神,形威掌殺戮之大權,
若與五黃相合,犯之可悲,主家長立死,
切不可犯。
5황의 힘은 무엇입니까?
그 살은 왜 그렇게 흉합니까?
순조로운 해설입니다.
5황은 "정관살"이 되고 8방에 이른곳에 남는 정이 없는데,
이유는 그것은 가장 흉을 남기는 별이며, 일체가 생령을 잔해하기 때문이다.
그 힘은 또한 가장 흉악한 신이며, 형은 살을 장악한 위세가 큰 권력을 휘두르며,
만일 그것이 5황과 상합되면 저지르는 것이 슬프고, 주 가장은 죽을 것이고,
절대 범하지 말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