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5월 3일 아침묵상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 초점을 맞춘 통독형묵상)
•통독묵상말씀: 빌립보서 2장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삶이 나의 계획과 목표대로 술술 잘 풀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귀하게 사용하셨던 사도 바울의 삶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바울의 삶에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은 대표적인 일 가운데 하나가 2차 선교여행 때 바울이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길 원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령께서 그것을 막으십니다(행16:6). 그리고 바울은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는 환상을 보게 됩니다(행16:9).
이 환상을 보고 바울은 마게도냐로 갑니다. 그리고 그 여정에서 세워진 교회가 오늘 바울이 편지를 보내고 있는 빌립보교회입니다.
아시아인 입장에서 보면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 모든 일에는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애를 써도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 나의 목표대로 되지 않은 것은 또 다른 하나님의 뜻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사도 바울은 빌립보서 2장 1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서로 격려해 줄 마음가짐이 되어 있습니까? 여러분은 나를 도울 마음이 우러날 만큼 나에 대한 사랑이 있습니까? 우리가 함께 성령을 받았고 주님 안에서 형제가 되어 있다는 참다운 의미를 알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마음에 애정이 있고 동정심이 있습니까? (현대어성경)”
바울은 빌립보교회의 성도들에게 서로 격려해 줄 마음, 나에 대한 사랑, 형제가 되었다는 의미, 애정과 동정심 등이 있는가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2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그렇다면 서로 사랑하고 서로 마음을 열어 화합하십시오. 한 마음과 한 생각과 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일하여 내 마음을 기쁘게 해주십시오. (현대어성경)”
서로를 격려하는 것, 형제애의 의미, 바울에 대한 사랑, 애정과 동정심이 있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서로가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적을 갖는 것입니다. 주 안에서 하나 되는 것이 사랑이고, 격려이고, 형제애이고, 애정과 동정심입니다.
오늘 나는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적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까?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새롭게 깨달은 말씀):
사도 바울은 교회 안에서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표를 말하면서 이어지는 말씀에 바울과 함께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표를 갖고 사역했던 동역자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빌2:22)” 또한 바울은 에바브로디도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 (빌2:25)”
사도 바울이 복음 전파의 최전방에서 놀라운 복음 전도의 역사를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것은 바울 혼자만의 힘이 아닙니다. 디모데 같은, 에바브로디도 같은 동역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위해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표를 가진 동역자로 사는 한 날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좋은 동역자가 되겠습니다.
-실천적용: 좋은 동역자를 세우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내포사랑의교회에 한 마음, 한 생각, 한 목표가 있게 하소서.
•도고(중보) 기도 (6가지 영역의 8가지 기도 제목)
① 열방을 위한 기도: 불교권을 위해, 불교권에서 사역하시는 선교사님을 위해
②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 교육계를 위해
③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교회의 지도자들(장로, 권사, 안수집사)를 위해
④ 내포사랑의교회를 위한 기도: 각 선교회와 선교회를 섬기시는 선교회장을 위해
⑤ 관계를 위한 기도: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위해
⑥ 지체들을 위한 기도: 지체들의 사업장과 직장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