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무언가를 꿈꾸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의 반복이다. 성공은 재능이 아니라 끈기이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우유부단한 인간이다.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움을 놓친다.
저자: 박훈
............
서평
나는 습관에 관한 책을 매우 좋아한다. 아마도 수십권을 읽은 것 같다. 읽은 책 중에서 제임스 클리어가 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이라는 책이 가장 감명 깊었다. 이 책도 제목이 그 책과 엇비슷하다.
내가 습관에 관한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운동을 통해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었고 그로인해 습관의 선순환의 맛을 보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이 하는 행동의 90%는 습관에서 나온다.
때문에 좋은 습관을 들여야 한다. 좋은 습관은 처음에는 어렵다. 하지만 세월을 잡고 꾸준히 실행을 하기만 하면 된다. 좋은 습관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좋은 습관은 바로 끈기가 아닐까 싶다.
끈기를 기르는 방법은 아주 작고 느리게 시작하는 것이다. 즉, 뇌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미세하게 실행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고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나쁜 습관이 없는지 생각해 봤다. 늘상 집사람이 자세가 좋지 않다고 했지만 건성으로 들었다. 근래 몸이 좋지 않아 아침에 달리기를 하지 못하고 걷기운동을 하면서 쇼윈도우에 비친 내 모습을 의도적으로 보았다.
뛰거나 보행 자세에서 허리가 굽고 특히 고개를 숙여 내가 봐도 노인네 자세로 보여 고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이 역시도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이런 책이 자세 교정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