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不知)의 진리(眞理)
달걀이 상(床)에 자주 오르지 못할 정도로 귀(貴)한 시절이었습니다.
어느 마님은 생란을 밥에 비벼먹는 것을 좋아 했습니다.
어느 날 몸종이 밥상 을 들고 오다 그만 달걀이 마루에 떨어져 깨져 버렸습니다.
그 광경을 문틈으로 본 마님은 달걀을 어찌 하는지 몰래 지켜보았는데,
몸종은 마룻바닥에 깨진 달걀을 접시에 담아 상을 내왔습니다.
괘씸한 생각에 마님은 몸종에게 물었습니다.
''깨끗하다는 것이 무얼 말하는 것이냐?"
먼지나 잡티가 없는 것이라고 말하면 혼내줄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몸종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안보이면 깨끗한 것입니다."
마님은 그 말에 크게 공감하며
"네 말이 옳다." 하고는 용서(容恕)했습니다.
때로는 모르면 행복한 일이 많이 있습니다.
과거를 캐내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짓입니다.
우리는 호기심(好奇心)에 알려고 하고, 알고 난 뒤에는 대부분 후회하게 됩니다.
사람은 완전무결 할 수가 없기 때문 입니다.
'아는 것이 병(病)이다’ 라는 말은 차라리 몰랐으면 좋았을 상황(狀況)을
가리키는 말로, 人生의 많은 상황(狀況)이 그렇습니다.
‘모르는 게 약(藥)이다’ 라는 말은 어설픈 지식 습득의 위험성(危險性)을
경고하는 메시지(message)를 담고 있습니다.
즉 어설프게 알 바에야 차라리 모르는 것이 더 나은 것으로,‘
책(冊)을 읽지 말라’ 는 성철 스님의 말씀은 독서(讀書)의 무용성
(無用性)을 주장(主張)한 것이 아니라
어설픈 독서(讀書)의 위험(危險)을 경고(警告)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돈(money)은 만악(萬惡)의 근원(根源)이다’ 에서 악(惡)의 근원(根源)
은 돈(money) 그 자체가 아니라 돈(money)에 대한 집착(執着)에서
횡행 (橫行)하는 온갖 나쁜 짓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나중에 후회(後悔) 할 일이 분명(分明)하다면 우리는 굳이
알려고 할 필요(必要)가 없습니다.
안 보이거나 모르면 깨끗한 것이 됩니다.
삼국지(三國志)에 식자우환(識字憂患)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쓸데없는 걱정거리가 생긴다는 뜻이며, 소동파 (蘇東坡) 의 시(詩)에도
人生은 글자를 알 때부터 우환(憂患)이 시작(始作)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예(例)를 들어 우리가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 행복(幸福)할까요?
손바닥에 수많은 균(菌)이 있다는 것을 늘 인식(認識)하고 산다면 어떨까요?
내가 먹는 음식(飮食)의 성분(成分)들이나 위해성(危害性)을 안다면 더 행복할까요?
물건(物件)에서 균(菌)이 옮을까봐 다른
사람이 쓰던 물건(物件)을 만지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게 섣불리 알아서 생긴 병(病)입니다.
흔히 예전에는 이런 경우(境遇)를 신경
쇠약(神經衰弱)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한강(漢江)에 수없이 나룻배가 다녀도 흔적(痕跡)이 없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가깝고 친(親)하다고 노출(露出)시키거나 추궁(追窮)하지 마십시오.
아는 순간(瞬間)정(情)과 행복(幸福)은 사라지고, 사이는 멀어지고 맙니다.
상대방(相對方)이 들어서 안좋은 이야기는 무덤까지 가져가야 하는것,
이것은 만고불변(萬古不變)의 진리(眞理)입니다.
-지혜(智慧)의 샘물 에서-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 學"-
첫댓글 잘배우고 갑니다ㆍ 감사합니다 ㆍ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