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전차/에릭 리들의 완전한 순종
불의 전차
에릭 리들의 완전한 순종
저자 박광희
출판 비전북 | 2016.6.25.
책소개
[불의 전차]는 영국의 전설적인 육상 영웅 에릭 리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가 독일 유학 시절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설교 카세트테이프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에릭 리들에게 매료되어 영국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료를 수집한 끝에 그의 생애를 생생하게 기록해냈다. 파리 올림픽 육상 영웅으로 성공과 출세가 보장된 자리를 버리고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다 수용소에 갇혀 일생을 마친 완전한 순종의 사람 에릭 리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저자 : 박광희
저자 박광희가 1980년대 중반 독일 유학 시절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설교 테이프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된 파리 올림픽의 영웅이며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주일성수 이야기의 실제 주인공인 에릭 리들의 삶에 매료되어 영국을 오가며 에릭 리들의 여동생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료를 수집한 끝에 그의 생애를 생생하게 기록해냈다.
저자는 개인적인 영광을 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완전한 순종의 삶을 살다간 에릭 리들을 통해 한국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순종의 진리’를 깨닫고 ‘신앙의 초심’을 회복하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이 일을 시키셨다고 믿고 있다.
이후 저자는 독일 유학을 마치고 영국에서 전문 번역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연합통신 외신 전문 기자, 라스베이거스 비즈니스 컨설턴트, 청담어학원 대치브랜치 대표 등을 거쳐 ‘잉글버거’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말하기 중심의 건전한 영어 교육 대안 제시에 힘쓰고 있다.
그 동안 쓴 책으로는 외국어 부분 최장기 베스트 셀러인 [영어낭독훈련 실천다이어리](사람in 출판사)를 비롯해 [영어낭독훈련에 답이 있다], [영어 몸기억 암송훈련 시리즈], [성경 영어암송훈련]등이 있다.
이책은 번역서가 아니라 한국인 저자가 직접 방대하고 열정적인 취재를 통해 쓴 저작이다.
목차
추천의 글: 에릭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 제니 리들 서머빌
추천의 글: 에릭은 헌신적인 신앙을 가진 훌륭한 육상 선수였습니다! - 니얼 캠벌
저자 서문: 어느 구멍가게에서 발견한 먼지투성이의 비디오테이프 하나 - 박광희
제1장 세계에서 가장 빠른 남자
누구도 의심치 않았던 파리 올림픽 100미터 금메달
청천벽력 같은 한마디 “저는 주일에는 달리지 않습니다!”
하루아침에 조국을 버린 배신자가 되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400미터 금메달
편협한 신앙인에서 영국을 빛낸 위대한 영웅으로
200미터는 내 힘으로 빨리, 200미터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더 빨리!
트랙 위의 영국 신사
머리를 뒤로 젖히고 달리는 엉성하고 희귀한 폼
1920년대에 생긴 에릭 리들 팬클럽
월계관을 쓰고 금의환향한 에릭 리들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바쁘고 유명한 사람
제2장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린 사람
그리스도인에게는 “예스(Yes)” 아니면 “노(No)”뿐이다
나를 존중히 여기면 내가 너를 존중히 여기리라
모든 사람에게 겸손하고 솔직하게
바쁠수록 더욱 주님께 매달려라
믿어지지 않는 육상 선수의 성적표
주님 앞에 결심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
해야 할 가치가 있는 일은 잘해야 할 가치도 있다
인생의 클라이맥스에서 하나님을 먼저 생각하다
꽃다발과 찬송가로 뒤덮인 웨벌리 역
미지와 혼돈의 땅 중국을 향하여
제3장 도전을 승리로 장식한 인생
선교사인 아버지를 따라 중국에서 태어난 에릭
정이 깊고 감성이 풍부한 수줍음 많던 아이
에릭의 유머를 잊지 마세요
천진의 영중기독교학교에서 시작한 첫 번째 사역
새벽에 맨 먼저 주님과 만나라
남에게는 관대하게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친구가 되다
그리스도인은 모두가 선교사입니다
전쟁의 위험 속에 소창에서 시작한 두 번째 사역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는 자가 큰 것에도 충성한다
선한 싸움 다 싸우고
제4장 완전한 순종
아내와 두 딸과의 마지막 이별
일본군의 집회 금지령 속에서 가정 예배를 드리...
펼쳐보기
출판사서평
파리 올림픽 육상 영웅으로
성공과 출세가 보장된 자리를 버리고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다 수용소에 갇혀 일생을 마친
완전한 순종의 사람 에릭 리들의 이야기!
이 책은 영국의 전설적인 육상 영웅 에릭 리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 박광희 씨는 독일 유학 시절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설교 카세트테이프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에릭 리들에게 매료되어 영국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료를 수집한 끝에 그의 생애를 생생하게 기록해냈다. 그의 노력으로 이 책에는 고인이 된 에릭 리들의 여동생 제니 리들 서머빌 여사와 동료 선수였던 니얼 캠벌 교수 등의 생생한 증언과 기록들이 실려 있다.
에릭 리들은 1902년 스코틀랜드 선교사인 아버지 제임스와 어머니 메리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육상 실력이 탁월했던 그는 에든버러 대학 시절 육상 선수로 활약하면서 영국에서 개최된 각종 육상 대회에 참가하여 수많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1924년 파리 올림픽경기대회가 열리던 해, 영국인들은 그가 100미터 경기에서 당당히 우승하여 조국의 품에 금메달의 영광을 안겨 줄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주일에 열리는 예선 경기에 참가하지 않았다. “저는 주일에는 달리지 않습니다!” 이것이 이유였다.
그는 대신 주일에 예선 경기가 열리지 않는 400미터 경기에 출전했다. 400미터는 자신의 주 종목이 아니었기에 아무도 금메달을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며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면서 금메달을 따내는 기적을 만들어 냈다. 그의 앞에는 출세와 성공의 탄탄대로가 열려 있었다. 그러나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아버지의 뒤를 이어 선교사가 되기 위해 중국으로 떠난다. 그리고 중국에서 선교와 교육에 힘쓰던 중 일본군에 의해 수용소에 갇혀 지내다 1945년 일본 패망 직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한 시대를 성자처럼 살다간 그의 영웅적인 일대기는 그 후 영국 최고의 영화 제작자 데이비드 퍼트남에 의해 1981년 [불의 전차]라는 영화로 만들어졌다. 이 영화는 그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영화로 선정되며 흥행에 성공함으로써 커다란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에릭 리들 약력
- 1902년 1월 16일 중국 톈진에서 스코틀랜드 선교사인 아버지 제임스 던롭 리들(James Dunlop Liddell) 목사와 어머니 메리 레든(Mary Reddin)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남.
- 1908년 런던 근교 블랙히스의 런던 선교회 소속 ‘선교사 아들들을 위한 학교’에 정식 입학. 1912년 모팅험으로 이전한 이 학교는 교명을 일트햄 컬러지(Eltham College)로 바꿈.
- 1918년 일트햄 컬리지 럭비팀 주장으로 뽑힘. 일트햄 컬리지 육상선수권대회 우승.
- 1920년 에든버러 대학(Edinburgh University)에 순수과학 전공으로 입학. 이 대학은 우리나라 제4대 대통령 ...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영화] 불의 전차
2020년 재개봉
출처 : 다음백과
데이비드 퍼트넘이 제작한 1981년 아카데미상 작품상 수상 작품
감독은 휴 허드슨, 각본은 콜린 웰런드가 맡았다. 예상을 깨고 작품상을 받은 〈불의 전차〉는 1924년 올림픽에서 조국에 영광을 안겨준 두 영국인 육상선수에 대한 이야기다. 한 선수는 스코틀랜드 출생이고 다른 한 선수는 유대인으로, 그들 모두 고향에서 아웃사이더로 성장하면서 승부욕을 키워왔다는 설정이 흥미롭다.
그러나 영국 영화가 최고의 명예를 얻은 것 자체가 특별한 일이며(1960년대 이후 처음이었다), 감동적이기는 하지만 큰 특색이 없는 영화가 이보다 더 큰 인기를 얻었던 경쟁자들을 물리친 것도 놀라운 일이었다. 처음 감독을 맡은 휴 허드슨은 이야기의 속도조절 솜씨가 훌륭했다. 또한 경주 장면에서 슬로모션과 프리즈프레임(freeze-frame : 정지 화면) 등의 촬영술을 이용해 강렬한 순간을 부각시키고 선수들의 결의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상 7개 부문 후보에 올라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반젤리스가 작곡한 인기 있는 주제가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작품상(수상), 남우조연상 이언 홈(후보), 감독상 휴 허드슨(후보), 각본상 콜린 웰런드(수상), 편집상 테리 롤링스(후보), 의상상 밀레나 카노네로(수상), 작곡상 반젤리스(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경쟁 후보작은 〈애틀랜틱 시티 Atlantic City〉(데이비드 에루, 존 케메이니 제작), 〈황금 연못 On Golden Pond〉(브루스 길버트 제작), 〈레이더스 Raiders of the Lost Ark〉(프랭크 마셜 제작), 〈레즈 Reds〉(워런 비티 제작) 등이다.
믿음의 사람 - 에릭 리들
https://youtu.be/toPieKVeloQ
1924. 8회 파리 올림픽, 주일날 있는 100m 경주를 포기하고 평일에 있는 400m 출전에 금메달을 딴 에릭 리들에 대한 이야기
반젤리스 : 현대적 영화 음악의 출발점, 불의 전차
https://youtu.be/eh03HfGEyv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