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모어의 워크숍이 12월 6일 오후 2시부터 12월 7일 오후까지 이어지는 바람에 저는 이제야 서울에 올라와서 교육학 기출문제를 확인하게 되었네요. 기출문제를 보면서 문제에 대한 총평과 간단한 답안 흐름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비해 수험생들이 느끼는 부담은 매우 컸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문제영역
(1) 자유교육관점에서 교육목적 논술 : 이 문제는 자유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에 관한 문제입니다. (2004중등, 2009중등, 2013중등 기출)
(2)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특징 3가지 설명 : 타일러 교육과정 설계로 볼 수 있는 여지도 있고 역행설계로 볼 여지도 있습니다. 어치피 이 둘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닜까요. 하지만 제시문에 '종전의 방식은 평가 계획보다 수업 계획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교사가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교사는 계획한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지 못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데 유용한 교육과정 설계를 하고자 합니다.'라는 부분에서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 이 부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영속적 이해를 중요한 목적으로 제시한 것이 역행설계인만큼, 출제자의 의도는 역행설계로 보아야 타당하다는 생각입니다. (2012 중등 기출)
(3)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 과제 제시 방안 3가지 설명 : 이 문제의 경우 제시문에 '수업상황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습 과제 그 자체는 학생들에게 흥미로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가 수업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라는 부분이 있으므로, 어떤 과제를 제시하여야 하느냐의 방향으로 글을 작성해서는 안되며, 정해진 과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여야 한다는 식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의 이문제의 경우는 답안이 열린 답안으로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을 위한 타당한 전략에 해당하며, 과제제시 방안에 해당한다면 정답으로 인정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출된 적이 너무 많아 따로 기입하지 않겠습니다.)
(4)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 3가지 설명 : 제시문의 '학교는 교사 모두가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학습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조직' 이 자체가 학습조직의 개념입니다. 이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측면에서 교사들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학습하는 학교문화풍토 조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일반적으로 5가지 정도의 구축원리가 있습니다만, 개인적 진술도 타당하다면 정답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2009 초등기출)
* 출제형태
모든 논점이 과거 객관식 기출문제의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요구하는 수준이 객관식 때보다 더욱 정교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혼란을 겪었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이러한 형태로 다시 출제된다면 큰 틀만을 공부해서는 안되고 아주 세부적인 내용암기까지 해야하므로 기본이론학습과 심화학습 그리고 각론서까지 꼼꼼히 학습해야 하므로 수험생들의 피로도는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전 기출문제에 베해 너무 세부적인 내용의 암기를 요구하다보니 이번 시험은 임기응변 능력이 상당하 많이 중요하게ㅔ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수험생들이 예상하는 자신의 점수보다 더욱 높게 나올 가눙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난이도 증가로 정덥 허용범위가 조정될 가능ㄹ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 답안작성
(1) 자유교육은 인간이 무지에서 해방되고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서는 이성의 계발을 위한 지식 중심의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즉 교양교육을 통한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 계발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이론적 지식에 의한 이론적 합리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자유교육은 교과의 외재적(수단적) 목적보다 내재적 목적을 강조한다. 그러나 제시문에 등장하는 학교의 경우 자유교육을 추구했으나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한 특별 보상제 시행으로 비록 이들 교과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지만, 여러 교과에 스며있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내면화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 보다 보상을 위한 학습 즉, 외재적 목적만을 강조한 것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학교는 학생들의 이성이나 합리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육의 수단적 목적보다는 교육활동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에 중점을 둔 교육목적을 추구하여야 한다. (이러한 흐름으로 진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하시면 콕지 3652 상권 14번과 27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종전의 교육과정설계 방식은 평가 계획보다 수업 계획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 교사가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정해진 내용을 마치는데 급급하여 학습결손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이해를 중시하며, 단순히 목적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기에 앞서 구체적 평가계획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학습경험과 수업계획을 하는 교육과정 설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과정 설계방식은 역행설계이다. 역행설계는 전통적인 교육과정 설계가 교육목표설정, 내용 선정 및 조직, 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인데, 이 중 두번째와 세번졔의 순서를 바꾼 형태이다. 즉 ‘바라는 결과 확인(목적 설정) - 수용할 만한 증거 결정(평가 계획) -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교육과정과 수업 활동 계획)’의 세단계로 이루어진다. 역행설계는 타일러의 행동목표 모형과 부르너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근간을 두고 있는 것으로, 이 3단계의 직선적 모형은 성취기준에서 추구하는 학습자의 고등정신능력 배양을 위해 다양한 평가방안을 매우 강조하며, 학습 경험 혹은 구체적 학습 내용의 선정에 앞서 매우 구체적인 평가 계획안의 마련을 강조함으로써 평가의 지위와 역할을 향상시켰다. 역행설계의 특징 3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의 강조이다. ------중략. 둘째, 지속적 이해의 강조이다. ---중략---. 마지막으로 선평가-후교육 모형이다.---중략--. (길게 썼습니다만, 필요한 특징만 정리해서 진술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시면, 콕지 3652 하권 19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학습동기를 잃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는 학습 과제 제시 방안은 많이 있습니다. 역행설계모형과 연동하여 진슐한다면 브르너의 학습의욕 고취방안을 쓸 수도 있겠구요. 예를 들어 적절 수준의 불확실성 제공, 실패에 대한 불안수준 감소, 방향감 제공 등을 쓸 수도 있겠구요, 켈러의 ARCS관점애서 진술할 수도 있고, 다른 여러가지 전략을 쓸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과제인가가 아니라 어떤 과제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이라는 것입니다. (필요하시면 콕지 3652 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과 브르너 발견식 수업이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 3가지 설명
효과적인 학습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수평적 조직구조, 조직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 시스템 사고 강조, 비전의 공유, 사고모형 추구, 개인적 숙력, 실수에 대한 용인, 갈등의 용인, 사실 및 현장 중심, 팀 학습추구, 학습전략 확립, 학습공학과 정보기술 활용, 학습사이클의 가속화 등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3가지를 쓰라고 하였으므로 이중 3가지를 쓰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수평적 조직구조 정립(수평적인 분권화 조직), 비젼의 공유, 팀학습 추구 등의 3가지가 중요하니 이 3가지를 부연설명해주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콕지 3652 개정 이전 교재 하권 730페이지에서 736페이지 까지 자세히 나와 있는데, 논술형으로 바뀌면서 내용을 대폭 줄여 콕지 3652 하권 35번에 넣었는데, 이 논점을 쓰기에는 내용이 부족하네요. 마치 객관식 문제로 회귀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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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부분 점수 가능합니다. 마지막 논점의 경우 첫번째와 세번째 진술이 중첩되기 때문에 모든 점수를 받기는 어렵고 부분점수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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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세시대 3R's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무지에서 벗어나 윤택한 삶추구
2. 백워드라고 명시함
특징. 1)성취기준을 보고 평가계획을 미리 세움
2) 형성평가를 계속적으로 실시
3) 형성평가를 이용한 구체적피드백으로 학습결손제거
3. arcs명시하지 않음
1)쉬운과제부터순차적으로제시
2)학습과제 선택권부여
3)학습자에게 친숙한 정보나 상황으로 과제 구성
4. 타일러의 학습 조직원리라고 명시
1)계속성-중요내용 반복
2)계열성-질적 양적 심화
3)통합성-타교과간의 관련 시켜 교육
잘못된 부분이 많은 것 알고 있습니다.
전공을 잘봤습니다.
교수님께서 보시기에 객관적으로 몇 점정도 안에서 점수가 결정될 것이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합
ㅜㅜ교수님 ㅈ도 타일러의 조직원리로썼는데.. 점수없나요ㅜㅜㅜ
@2015초시합격 타일러 조직원리는 학습내용을 어떴게 조직하느냐에 관한 이론이고, 무제는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쓰라는 것이므로 여멱이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점수로 인정되긴어려울 것 갔습니다.
@박성현 위의 내용 과락을 염두해야 할까요?
@ldh923 과락요? 천만에요. 합격 컷 정도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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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허용범위를 넓히는 경웃에는, 제 생각으로는 1의 겸우 2점정도 4의 경우는 1점 정도 가능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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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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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유교육 - 지식그자체로의입문 / 피터스 지식의형식, 3R / 철형종자도심자 / 그자체에 선험적정당성 / 전이력높은수학같은교과중시 / 교과중심교육과정목표(전통,문화), 자아실현
2. 백워드 - 일반적인 정의 + 평가중시, 국가수준의교육과정준수, 학업성취도평가시 높은점수 유도가능
3. 동기 : ARCS 중 R과 연관지어 친밀하게 / 학생개인의필요와목적에부합하게 / 교육목표달성할수있는학습지
4. 학습조직 : 센지의 5가지 원리..
전부다 지문과연계해서 적긴했는데 자유교육 내재적목적이라는 키워드를 안적고 자아실현이라적었는데 ㅜㅜㅜㅜ 어떻게될까요
센지는 교수님이 자주 내주셔서 혹시나하고외웠는데 감사합니다!
정답 허용범위에 따라 즉, 칼채점인지 혹은 물채점인지에 따라 구체적 점수는 달라질 수 있겠으나 재 개인적 생각으로 샘의 점수는 교육학만 볼때 합격선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샘시간이꽤 지났는데 이제와 좀걱정이되어서요 점수가어찌나올지 감이안잡혀서 확인좀부탁드릴게요 서론 학교에서는 정신을계발하기위해서 합리적지식교육이필요하다 또한 학생과 교사의 교육과정에서는 수업목표계획도 중요하지만 평가 역시 중요한 요소이지만 현실은 그렇지못한 실정이다 또한 학교의 효과적인 개발과 학습동기의 향상을 위해서 외재적목적을 내재적목적으로 가치를 전환해야할것이다?
본론 교육목적 자유교육의 관점
자유교육이란 지식을 계발하는데 필요한 인문적소양을 키우는것이다 인문학 법학 철학 수사학 등 고등능력을 탐구하기 위한 각교과영역의 기초적인 지식을 배워야한다는 것이다 단순암기가아니라 탐구적인
탐구적인 개념과원리를 중심으로 오랜 가치를 지닌 교과를 가지고 배우는것이다
(근데 7자유과도 안쓰고 피터스의 준거3가지도 하나도 안썼어요)
교육과정설계방식 특징3가지
1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제시해야한다
2 다양한평가방법을 할수있도록 수행평가 등 실시한다 학습자의 성장을확인할수있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수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실재적 문제를 제시하는 등 다양한방법 간구해야한다 (글씨를못알아먹겠어요)
3. 계속적인 피드백과 상호작용 중요하다?
(교육학공부를안해서 벡워드누구인지모르겠어요 ㅠ특징도모름)
3 학습동기향상 학습과제제시방법3가지
켈러의 arcs4요소다씀 a주의성 지각적환기전략 탐구작환기전략
?쓰고 의미까지는 자세히못쓰고 간략히씀
관련성 필요와동기부합강조전략 친밀성의전략 자신감 자신의수준에 맞는문제제시하고 성공기회맛보게한다 목표와일치하는 시험을봐야한다 연습기회를 많이줘야한다 만족감 자연적결과의강조 긍정적결과전략쓰고 간단히의미만 적은것같아요
4. 학습조직의구축원리 3가지설명
1 교사 학생 교직원모두가 목표에참여하여야한다. 활발하게 의사소통하며 대등한 분위기속에서 이루어져야한다?
2. 지식의 새로운 구성 즉 지식은 끊임없이 배우는과정이다 학교지식뿐만아니라 사회와도 상호작용 사회발전에 도움을 주는 능동적자세로 다양한 가치를 포용해야한다
3. 학생 교사 학교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획
학생 교사 학교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획일적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 이용해야하며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 등 계속 배우고 피드백해야한다 (요런식으로쓴거같은데 ~~뭔말인지 ,,)
결론 지식교육은 합리적 정신계발위해 인문적소양갖춰야한다 지식전달만 하는 수업은 교육목적을 왜곡시키므로 학습동기 역시 감소한다 따라서 내재적가치를 중요시하는 교육을 하여 성취감을 주는 다양한방법을 연구해야한다?
arcs를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조합하고 피드백해야한다?(뭐라썼는지기억이잘)
교사의 역할은 교육목적을 내재적가치로 지향할수있게하고 arcs를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성취수준과 기준을 명확히하고 지식변화능력에 대처하
교사의 역할은 교육목적을 내재적가치로 지향할수있게하고 arcs를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성취수준과 기준을 명확히하고 지식변화능력에 대처하는 힘을 길러야한다?
이렇게썼는데요 핵심키워드가 하나도없는거같아서 걱정이됩니다 교육학과락자가많다는 소문에 잠이안오네요 ㅠ 점수가어찌나올지 궁금해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