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신앙생활하는 이유와 목적이 무엇일까?
우리의 정체성을 바로 알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신앙인격에까지 자라서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해 동행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우리의 반복되는 생각과 사고는 우리의 운명을 결정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즉 생각-가치관-행동-습관-운명. 어떤 생각을 반복하고 사느냐에 따라서 운명이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가 성경을 진리의 말씀이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고 성경에 기초하여 사고하고 가치관을 정립할 때,
우리의 신앙인격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충만함에 어느새 이를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인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성경을 우리가 바르게 해석하고 사고하면, 바른 행동과 생활방식이 결정되고 우리의 운명은 영원한 생명에 이를 것이다.
그러나 성경을 왜곡해서 해석한다면, 우리의 전 삶은 왜곡될 수밖에 없다. 그처럼 성경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 교회에 영향을 미친 성경해석
그 동안 다양한 성경해석법들이 한국교회에 영향을 끼쳤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해석 몇 가지를 살펴보자.
먼저, 한국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성경해석은 물론 정통주의 해석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통주의란 16, 17세기에 거세게 일었던 신앙고백주의와 신조주의를 말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보수주의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거기에 청교도적 삶과 칼빈주의를 따르는 개혁주의가 가미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앙고백서에 기초한 교의신학적, 조직신학적 해석이 한국교회 성경해석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교회에 영향을 준 해석이 기복주의적 성경해석이다.
사실 성경해석이라고도 할 수 없겠지만, 이들의 해석적인 틀은 샤머니즘적 기복신앙이다.
이 틀에 맞춰 모든 본문을 꿰맞추는 것이다.
그들의 해석 가운데 나타나는 사상은 저급한 배금주의와 물질주의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영향을 끼친 해석이 경건주의적 해석이다.
이 해석은 70년대 이후 한국 교회에 영향을 미친 해석이다.
이들의 해석적 틀은 자기 묵상에 기초한 내면의 빛 또는 깨달음을 강조한다.
주관적 감흥과 경건한 명상에 기초하여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문법적, 역사적 해석에서 이탈하게 되어 문맥과 상관없는 또는 저자의 의도와는 상관없는 해석을 낳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대부분 이러한 경건주의는 도덕주의로 나가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성경을 불변하는 도덕이나 윤리교과서로 탈바꿈시키고 만다.
그 외에 영향을 끼친 것은 합리주의에 기초한 실존주의적 해석이다.
물론 경건주의적 해석 또한 실존적 필요에 기초해 있다고 하는 점에 있어 다분히 실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실존주의는 사회복음주의자들이 말하는 실존적 상황을 말한다. 인
간의 실존적 필요에서 출발하여 성경에서 해답을 찾는 것이다. 대표적 예로는 토착화신학, 민중신학, 해방신학 등을 들 수 있다.
이 모든 해석들이 갖는 문제점은 철저히 탈역사, 탈문맥, 탈기독론적이라는 점이다.
이것들은 실존적, 주관주의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다.
이런 해석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저자들을 통하여 주시고자 하시는 계시적 메시지에서 이탈한 해석이다.
첫댓글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고 사고하면
바른 행동과 생활방식이 결정되고
영원한 생명에 이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