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5월 11일 아침묵상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 초점을 맞춘 통독형묵상)
•통독묵상말씀: 데살로니가전서 4~5장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데살로니가교회는 바울 일행이 빨리 떠나야 할 만큼 박해가 심각한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데살로니가전서는 성도들을 위로하고 독려하는 바울의 마음이 곳곳에 묻어 있습니다. 바울은 특별히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주제로 그들을 격려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그 어떤 성경보다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 4장 13~18절을 통하여 이미 죽은 자들의 부활의 소망과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예수님의 재림을 알려주고 있고, 바로 그때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아남은 자들은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고 이후에 항상 주님과 함께 있게 될 것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부활과 재림을 말씀 그대로 믿는 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예수님이 언제 어떻게 재림하실 것인가?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언제 어떻게 재림하시는가? 데살로니가전서 5장 1~2절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예수님의 재림은 도둑 같이 임한다고 말합니다. 언제 어떻게 재림하실 것인가에 대해서는 우리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데살로니가전서 5장 6절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
신자는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인 확실하기에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깨어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나는 주님의 재림을 깨어 준비하고 있습니까? 주의 재림을 예비하고 있습니까?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새롭게 깨달은 말씀):
바울은 계속해서 예수님의 재림을 깨어 준비하는 성도들의 삶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지금도 그렇게 하는 것과 같이, 서로 격려하고, 서로 덕을 세우십시오.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에게 부탁합니다. 여러분 가운데서 수고하며, 주님 안에서 여러분을 지도하고 훈계하는 이들을 알아보십시오. 그들이 하는 일을 생각해서 사랑으로 그들을 극진히 존경하십시오. 여러분은 서로 화목하게 지내십시오. (살전5:11~13 표준새번역)”
왜 우리가 서로 간에 격려하고, 서로 간에 덕을 세우고, 지도자를 알아보고, 서로 극진히 존경하고, 서로 화목하게 지내야 하는가? 우리는 함께 주님의 재림에 참여하여 함께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살아갈 존재들이기에 때문입니다.
영원히 함께 살아갈 날을 기억하며 오늘, 이 땅에서 온전한 공동체를 이루어가는 우리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부활과 재림의 확신 속에서 살겠습니다.
-실천적용: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자로 공동체와 화목할 수 있도록 애쓰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이 땅이 주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과정이 되게 하소서.
•도고(중보) 기도 (6가지 영역의 8가지 기도 제목)
① 열방을 위한 기도: 이슬람권을 의해, 이슬람권에서 사역하시는 선교사님을 위해
②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 정치계를 위해
③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한국교회의 거룩함과 순결함을 위해
④ 내포사랑의교회를 위한 기도: 교회의 교회됨/존재목적을 위해(사명선언문: 하나님나라 공동체, 예배자, 제자, 동역자, 선교자의 삶)
⑤ 관계를 위한 기도: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해
⑥ 지체들을 위한 기도: 가정의 복음화(남편/아내/자녀들)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