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피카소 칸의 세월: 괴롭힘 속에서 피카소 젊은 날의 광기를 찾는다
발표시간: 2020-09-03 출처: 팽배뉴스 소스: 이페어케이
전시 파리 탈출 후, 푸른 해안의 아름다움은 피카소를 새롭게 바꾸어 놓았다.그리고 칸에 새로운 스튜디오를 열었다. 9월 3일부터는 런던 바스티안 갤러리에 '피카소 스튜디오'를 전시하여 몰입체험을 할 예정이다.피카소의 칸 스튜디오를 재현해 193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창작의 길을 그렸다.가구, 조각, 스케치, 판화 등을 비롯해 안드레 빌러스에서 작업 중인 피카소의 사진도 전시된다.
예술 평론가 조너선 존스가 보기에, 전시회는 피카를 전시했다칸의 세월, 젊었을 때 미친 듯이 격정적이었던 피카소를 괴롭히는, 쇠락하고, 완벽하지 않아도 너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런 세월이다.감각 기관에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다.
피카소
사람은 끝까지 기진맥진한다.파블로 피카소로서는 분노와 욕망, 재치로 프로페셔널을 오가는 긴 과정이다.70대 중반에는 노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게 분명했다.런던 바스티안 갤러리의 맨 처음은 피카소가 알몸으로 포즈를 취하며 전후 칸의 마지막 작업실을 그리워하는 향수를 보였다.피카소는 91세에 사망할 때까지 변함없이 정력적으로 일했고, 후기 작품도 다수 남겼다.하지만 그의 생애 마지막 4분의 1세기 동안 그간의 기적에 과연 무엇을 더했을까.
피카소 게르니카
1900년, 그는말라가(Malaga)와 바르셀로나(Barcelona)에서 온 신동은 파리를 처음 방문했을 때부터 무도장과 기생집의 화려한 모습을 그려냈다.그는 1907년 레즈 데모아젤스 디바이곤(Les Demoiselles d'Avignon)을 그리며 입체파와 초현실주의를 동시에 발명해 수백 년 동안 야만적인 불길로 서양 예술을 불태웠다.그것은 멸망과 창조의 즐거움이자 사생활의 감성일기에서 공공화가, 그리고 역사에 남을 게르니카를 포함한 그의 가장 의외의 변혁이었다.
아마, 그는 창시하고 있을 것이다.이런 기적을 만들고 은퇴하다.반면 그는 1955년 칸의 푸리앙 빌라(La Californie)에 스튜디오를 열었다.그것은 그의 가장 극적인 작업 공간이다.어쩌면 거기서 그의 쇠락을 설명했을지도 모른다.그는 파리 몬마트의 허름한 오두막집에서 '아비논의 소녀'를, 왼쪽 기슭에 있는 어두운 다락방에서 '게르니카'를 그렸다.지금은 넓은 북아프리카 풍의 공간에 그림틀을 배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칸에 있는 피카소 스튜디오
전시회는 "피카소의"라고 공언했다.칸 스튜디오는 갤러리에서의 몰입 체험을 상상한다"고 말했지만 정교함은 떨어진다.런던의 메이펠에 있는 바스티안 갤러리는 칸의 라 칼리포니 스튜디오의 탁 트인 분위기를 낼 수 없는 세련된 공간이다.대신 등나무 의자와 화분, 그가 좋아하는 아프리카 조각을 배치해 작업실에서 일하고 사는 혼성 패턴을 포착하려 했다.불행히도 이것들은 모두 가짜다.
피카소는 작업실에 있다
이 아프리카 예술품들그의 소장품이 아니었다.이것도 놀랍다.피카소는 경건하게 세계 각지의 예술품을 소장하고 깊이 연구했다.전시장의 한 사진은 그가 '네비움바우' 옆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오세아니아 식인 여귀(Nevimbumbau) 조각은 파리 피카소 박물관에 있는 오세아니아 캐릭터 머리장식이다.그는 이번 전시처럼 자신이 사랑하는 태평양이나 아프리카 예술품을 일반 민족 예술품으로 본 적이 없다.한 줄로 나란히 선 모습에서 그의 '우두괴와 쇠뿔' 판화 옆에 나이지리아에서 온 유각목조를 볼 수 있다.
동시에, 사실이 증명한다.1950년대부터 1973년까지 피카소의 작품을 제대로 연구하지 못했다.결국 1930년대의 희귀한 보석, 피카소의 일러스트 버전을 담은 아리스토핀의 고대 그리스성 파업 코미디 레시스트라테를 현명하게 전시했다.
그러나 이것은 솔직하다.네, 기만적인 전시는 불가항력적이다. 1945년 이후 피카소는 전위권을 벗어났을지 모르지만 대중적 명사가 되었을 때였다.이곳에 전시된 안드레 빌러스(AndréVillers)의 사진은 우리가 피카소의 대머리 투우 팬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보여준다.프랑스 남부 포스터도 이곳에 전시돼 있다.또 어린이들에게 친절한 피카소가 그의 접시 위에 미친 얼굴을 그린 것이 입체주의 초상화의 카툰 버전이다
피카소의 접시, 1963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엘살바도르 다라고 생각한다.리(Salvador Dalito)는 최초의 유명인 예술가지만, 피카소 역시 남편감, 즐거움 등을 알고 있다.양자의 차이는 그가 천재라는 데 있다.쇠락한 상황에서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1969년의 두 점의 식각판화는 한 여자가 알몸으로 침대에 누워 우아한 침대 상태가 아닌 것을 보여주지만, 그의 만족스럽지 못한 눈에서 그의 허벅지와 사이사이를 볼 수 있다.모든 내용은 또렷한 블랙라인으로 그려져 있어 보정이 필요 없다.속도와 긴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그녀는 매우 강하고 융통성이 없다.믿을 수 없는 것은 예술가는 선만으로도 이렇게 리얼리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는 '피카소의 비밀', 이건1950년대 그가 찍은 영화다.영화에서 우리는 간단한 회화에서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주거나 접시를 살아있는 것으로 돌리는 것을 볼 수 있다.성은 그의 생명이었고, 마지막 선동에 절망적인 외침이 있었다.1972년 그가 그린 그림 두 개의 나체와 남성 두상에서는 19세 때 몽마르트 창가에 있었던 기억으로 되돌아가는 듯했다.한 남자와 나녀가 포르노를 관람하고 있다.이것은 완전히 엉망진창이어서, 잊기 짝이 없다
영화 피카소의 비밀
나무 부엉이 피카소 1969
피카소의 만년은 사람을 머리털이 곤두서게 하는 것이었다슬프게도 그는 청년기의 활력을 되찾으려 할 때 스튜디오에서 자신을 괴롭히고 고참의 창의적 독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그러나 아마도 가장 인간적이고 계발적인 피카소일 것이다.그러나 그는 여전히 당신의 감각을 새롭게 하는 예술을 창조할 수 있다.전시장에서 예술가는 완벽하지 않았다.그러나 그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피카소 스튜디오' 9월부터 전시3일은 10월 31일까지.
본문은 《가디언》에서 편집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