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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1월 26일 프랑스령 기아나의 유럽 우주 정거장에서 아리안 5 V198 발사의 항공 보기. 이미지: ESA/CNES/ARIANESPACE – Optique Video CSG – L. Mira.
액체 수소 연료 코어 스테이지와 고체 로켓 부스터가 장착된 유럽의 상징적인 Ariane 5 로켓은 거의 30년 동안 위성과 우주선을 정확한 궤도로 발사할 수 있는 고유한 용량을 제공하여 유럽의 우주 접근을 보장했습니다.
그 긴 여정은 7월 5일 이전에 프랑스령 기아나의 쿠루에서 마지막 아리안 5호 로켓이 이륙하여 프랑스 군사 통신 위성과 독일 통신 위성을 정지궤도 궤도로 운반하면서 끝납니다. 65분 시작 창은 오후 7시에 실행됩니다. ~ 오후 8시 5분 현지 시간(오후 6:00-7:05 EDT / 2200-2305 UTC). 악천후로 인해 발사가 7월 4일에서 연기되었습니다.
1996년 6월 아리안 5의 데뷔 발사는 실패로 끝났고 1년 후 두 번째 발사는 부분적으로만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 좌절 이후 로켓은 총 116번의 발사 시도에서 칭찬할 만한 성공 기록을 세웠습니다.
대부분의 역사에서 로켓은 수십 개의 상업용 위성을 정지 궤도로 발사하고 유럽 국가가 국가 안보 탑재물을 궤도에 올릴 수 있는 수단을 갖도록 하는 진정한 일꾼임을 입증했습니다.
로켓은 또한 Rosetta, Herschel, Planck, BepiColombo 및 JUICE 우주선을 포함한 일련의 중요한 우주 과학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발사 중 하나는 2021년 12월 NASA의 JWST(James Webb Space Telescope)를 초정밀 궤도로 올려 JWST의 예상 임무 수명을 20년으로 두 배로 늘린 것입니다.
Ariane 5는 2021년 12월 25일에 James Webb 우주 망원경을 발사합니다. 이미지: ESA – S. Corvaja.
불꽃 송전선 결함으로 2주 연기된 아리안 5호의 최종 발사가 117번째가 된다. 그동안 유럽우주국(ESA)을 위해 아리안스페이스가 운영한 로켓은 총 2번의 실패와 3번의 부분적인 실패를 견뎌내며 96%의 성공률을 기록했다.
이 로켓은 Ariane 4를 따랐고 이전 모델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고급 기술의 이점을 통해 Ariane 제품군의 주요 진화를 입증했습니다.
액체 및 고체 추진 시스템의 조합은 로켓에 강력하고 안정적인 발사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2단계 설계는 Vulcain 엔진으로 구동되는 극저온 메인 스테이지와 이륙하는 동안 초기 추력을 제공하는 고체 로켓 부스터(SRB)로 구성됩니다.
3개의 연속적인 일반 버전인 Ariane 5G, Ariane 5G+ 및 Ariane 5GS와 함께 ESA의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의 ATV(Automated Transfer Vehicle)를 포함한 다양한 임무에 사용된 Ariane 5 ES는 이전에 모두 퇴역했습니다. 하나의 작동 구성인 Ariane 5 ECA(Evolved Cryogenic, 모델 A)만 남깁니다.
최대 10톤의 무거운 페이로드를 GTO(정지 궤도 이동 궤도)로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유럽의 주력 로켓은 대형 통신 위성, 과학 페이로드 및 심지어 행성 간 임무를 발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전 세계 상업 고객 및 우주 기관 모두.
이 Ariane 5 ECA 변형은 업그레이드된 코어 스테이지와 증가된 페이로드 용량을 특징으로 하여 1, 2 또는 3개의 초대형 위성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중 실행 구성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아리안 5호의 마지막 행성 간 발사는 2023년 4월 유럽의 16억 유로(20억 달러) 주스 우주선을 목성과 얼음 위성으로 8년간 항해하여 얼어붙은 표면 아래 액체 바다에서 생명체의 흔적을 조사하기 위해 보냈습니다.
ESA의 우주 운송 책임자인 Toni Tolker-Nielsen은 Spaceflight Now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수성(BepiColombo) 및 목성(주스).
"이 발사기의 신뢰성과 기술적 우수성, 그리고 국제적 특성은 James Webb 망원경의 매우 주목할만한 발사를 위해 선택된 이유를 설명하고 발사가 매우 정확하여 연료를 절약하여 우주 망원경의 예상 수명.”
2002년 8월 28일 기아나 우주 센터의 정글 발사대에서 Ariane 5G가 이륙합니다. 이미지: ESA/CNES/Arianespace – Service Optique.
프랑스 시러큐스 4B와 독일 하인리히 헤르츠 위성을 탑재한 VA261로 명명된 아리안 5호의 최종 발사는 특히 프랑스령 기아나 쿠루에 있는 발사 현장과 유럽 전역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한 시대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직장 생활의 대부분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그중에는 23년 전 독일에서 쿠루로 처음 갔고 런처 상단 통합을 담당한 아리안 5 베테랑 스테판 오스만이 있습니다. 1996년 Ariane 5가 처음으로 이륙했을 때 이미 팀의 일원이었던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뭔가 큰 일이 끝나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기 팀원은 유럽 및 프랑스령 기아나의 발사대 준비부터 발사대에서 이륙을 위한 발사대 인도에 이르기까지 실행기 시스템 산업 관리자로 활동하는 프랑스의 Helene Requiston입니다. .
"모든 출시는 독특한 순간이지만 이번은 특히 특별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저는 그 일원이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고 약간 그리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Ariane 6가 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유럽의 후속 헤비 리프트 런처 화신인 Ariane 6는 10년 동안 개발되어 왔으며 여러 프로그램 지연 후 아직 발사 배턴을 인수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업계 분석가들은 현재 첫 비행이 2024년에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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