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초 찰나의 유혹(2019.9.8.)
스브스뉴스를 성공시킨 두 기자의 콘텐츠 유혹의 기술
권영인 하대석 지음 혜화동
prologue 어떤 스토리가 좋은 스토리일까?
유투브에만 1분마다 400시간의 영상이 올라오고,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는 지난해 월평균
20억 명이 넘어섰다.
다른 사람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 전해주고 싶게 만드는 이야기.
이야기를 잘 하고, 잘 만드는 사람이 배우나 가수 못지않은 유명인이 되기도 하고, 돈도 많이
버는 세상이 되었다.
CHAPTER 1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1.2초
콘텐츠 소비 패러다임이 달라졌다
인터넷 커뮤니티란 공간은 콘텐츠 소비 패러다임을 바꾸는 거대한 변혁의 물길이 시작된 곳이
었다. 수백, 수천, 수만 개의 콘텐츠가 사람들의 기호에 맞춰 쏟아져 나오고 있다.
SNS는 얼마나 센가?
SNS에 콘텐츠를 만들어서 올렸을 뿐인데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감동을 받고, 후원이라는 직
접 행동까지 선택을 한 것이다.
한 달이면 영상 1억 개
페이스북의 경쟁자는 넷플릭스
알파고가 인간들을 격파하면서 충격을 주었던 인공지능 기술은 개인 추천 알고리즘 진화 속도
를 더욱 올리고 있다.
1.2초 안에 사로잡아라
영상을 볼지 말지를 결정하는 데 3초이상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1.2초 이 시간 안에 이용
자의 눈을 사로잡지 못하면 타임라인에서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는 운명을 맞게 되는 것이다.
콘텐츠 형식도 전략이다
이미지와 정보의 결합은 단지 광고에서만 가능한 게 아니라 뉴스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했다.
꼰대는 곧 퇴출인 SNS시장
CHAPTER 2 유혹할 상대는 누구인가-타깃 설정
정글과도 같은 콘텐츠 시장
누구는 살리고 누구는 죽인다
스브스뉴스팀에 20대가 많은 이유
그릇이 달라지면 맛도 다르게 느껴진다
독자가 있는 곳, 어디든 가라
권위를 버리고 말발을 택한 결과
뜨거운 참여를 끌어내는 콘텐츠의 힘
CHAPTER 3 감정이 전해지게 하라-공감 스토리텔링
공감하고 소통할 때 매력을 느낀다
진정한 마음만이 통한다
하고 싶은 이야기 VS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
공감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B급이 아니라 B플러스로
CHAPTER 4 거짓은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진정성
국숫집 할머니 이야기가 보여 준 진정성의 가치
진정성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
내 가슴이 뛰어야 남의 가슴도 뛴다
세상을 바꾸는 캠페인
진정성을 전하려면 공감 능력을 키워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
공감 능력을 키우는 열쇠
CHAPTER 5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
참신한 소재를 찾으면 절반은 성공
어떻게 콘텐츠를 시작해야 좋을까
매력적인 콘텐츠는 스토리가 다르다
CHAPTER 6 독자를 끌어당기는 SNS 글쓰기
이해가 아니라 공감하게 하라
고수일수록 팩트만 보여 준다
정확하지 않은 재미는 재미가 아니다
시끄러울수록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epilogue 1 콘텐츠의 미래,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epilogue 2 멀리 내다보며 일하기
추천사 1 피디, 기자에게 한 수 배우다_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PD 구범준
추천사 2 한국 미디어 생태계의 혁신, 스브스뉴스_메디아티 대표 강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