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스의 일꾼 유닛. 자원 채취를 할 수 있으며 건설을 할 수 있는데, 예전과 마찬가지로 워프를 시킨 뒤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프로브 단 한 기만 있어도 수십 개의 건물을 워프시킬 수 있는 것은 예전과 동일한 부분. 다른 점은 이미 널리 알려졌다시피 단축키가 P에서 E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생명체
100
60
10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Z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게이트웨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질럿(Zealot)
일반. 지상공격
소형
16
1
1
프로토스 유저들의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질럿. WWI2007시연 동영상에서 공개가 되었듯 돌격이라는 특수 능력이 생겼다. 공격해야 하는 대상에 천천히 다가가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달려들어 공격을 하는 돌격 능력으로 원거리 공격 유닛들에게 대항할 수 있게 되었다. 돌격 능력 시전 후 일정 시간 쿨다운이 존재하며, 스피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120
60
125
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S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싸이버네틱스코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스토커(Stake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18-7 / 중장갑 유닛 상대 시 16-14 (2번의 공격이 들어감)
6
0
원거리 지원유닛인 스토커는 두 번의 공격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중장갑을 두르고 있는 유닛에 더욱 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블링크(Blink)라는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야 내 짧은 거리를 텔레포트할 수 있는 이 능력은 상대에게 소리 없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안개 등으로 시야가 가려진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시전 후 쿨다운이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
?
50
100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O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싸이버네틱스코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널러피어(Nullifier)
일반. 지상공격
소형
6
5
1
프로토스의 새로운 마법 지원 유닛인 널러피어는 공격력 자체는 별 볼일 없다는 점에서 이전 아비터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특수능력은 모두 3가지. 포스 필드(Force Field), 안티 그라비티(Anti-Gravity), 공허(Null Void)로, 먼저 포스 필드의 경우 범위는 2x2정도로 작지만 포스 필드라는 일종의 가상의 벽을 만든다. 이 포스 필드가 있는 곳으로는 유닛들의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진출을 방해하는 등 전략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스테이시스 필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포스 필드 안에 갇히는 적들도 있다.
안티 그라비티의 경우에는 15초 간 건물과 유닛을 하늘 위로 띄우는 특수기다. 이 범위 안에 들어간 유닛은 공중 유닛 판정을 받게 되며, 컨트롤이 불가능해진다. 광역스킬이며, 시전 중 다른 행동을 하면 곧바로 취소가 된다. 마지막으로 ‘공허’는 널러피어의 일정 반경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시전이 되지 않는다. 클로킹 해지, 저그의 버로우 탐지도 가능한 특성도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150
150
175
75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3
50
I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트왈라잇 컨실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이모탈(Immortal)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18
5
0
이상하게도 스토커보다는 ‘드라군’취급을 받고 있는 이모탈(설정이 드라군에 대포 2개를 장착한 것이니 그럴만도 하다)은 프로토스의 신생 방어 탱커유닛이다. 2방이 연속으로 들어가는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지만 무엇보다 특수 능력인 강화 보호막(Hardened Shield)이 이 이모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강화 보호막은 대미지 40이 넘어가는 공격들은 10이상의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말하자면 테란의 핵이 떨어져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실드가 남아 있을 때 발동되는 이 강화 보호막 덕택에 강력한 적의 공격에 대항하는 유닛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약한 공격에는 상당히 방어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유닛 타입
HP
SP
M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40
40
200
50
1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H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템플러 어카이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하이템플러 (High Templar)
없음
소형
0
0
0
물론 예전에도 방어력이라든가 HP등이 약했던 것은 사실이었지만 스타2에 와서는 거의 프로브 2마리를 합친 수준으로 바뀌었다(가스는 150인 주제에). 그러나 마법 공격들은 여전히 강력해 프로토스에게 있어서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될 마법 지원 유닛 중 하나다.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사이오닉 스톰(Psionic Storm)은 스타1보다 범위가 줄어든 것으로 보이고 있지만 총 150의 대미지를 상대에게 주며, 시전 마나가 줄어 든 홀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존재한다. 여전히 하이템플러 2기가 있으면 아칸으로 합체할 수 있는 것은 똑같지만, 스타2에서는 하이템플러 1기와 다크템플러 1기의 조합으로도 아칸 생성이 가능하다. 카다린 아뮬렛이라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하이템플러의 최대 마나량을 250까지 늘릴 수 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미네랄 150에 가스 150.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생명체
40
80
125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D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다크 오블리스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다크템플러 (Dark Templar)
일반. 지상공격
소형
43
1
1
기본적으로 클로킹 능력과 엄청난 단일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다크템플러. 기존과 다른 점이라면 하이템플러와의 융합을 통해 아칸으로 합체할 수 있다는 것 정도랄까. 다크템플러끼리의 융합을 통해 등장했던 다크아칸은 스타2에 등장하지 않는다.
유닛타입
HP
SP
M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에너지체
10
350
200
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4
17
R
템플러들의 합체
없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아칸(Archon)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소형
25 (스플래시) + 3
3
0
원래는 트와이라이트 아콘이었던 이름이 전작대로 아콘으로 변경되었다. 다크아콘이 없어지고 대미지가 줄어든 대신 공격 유닛이었던 아콘에 특수 능력이 생겼는데, 기존 다크아콘의 능력 중 하나였던 피드백(Feedback)이 그것이다. 새롭게 등장한 특수 능력은 압도적인 힘(Power Overwhelming)이다. 템플러들이 합체를 완료했을 때 생기는 파장으로 주위에 있는 상대 유닛들에게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를 준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00
40
20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50
P
로보틱스 퍼실리티
로보틱스 퍼실리티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위성 분광기 (Phase prism)
없음
중장갑
없음
없음
0
기존의 셔틀의 능력을 계승한 위성 분광기는 셔틀에 비해 다양한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먼저 프리즘 모드(Prism Mode)라는 것이 있는데, 이 프리즘 모드를 시전하면 위성 분광기가 파일런으로 변신하여 사이오닉 필드를 펼치게 된다. 즉 움직이는 파일런이 될 수 있다는 것. 당연히 위성 분광기는 ‘파일런 화’했을 때는 움직일 수 없다. 이 프리즘 모드로 인해 프로토스는 파일런이 파괴되어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는 건물들의 제 기능을 하게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전략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아버지뻘 되는 셔틀의 기본적인 능력이었던 수송 능력(수송을 했을 때 프리즘 모드의 시전은 불가능하다)과 이동 속도 증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20
40
25
7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33
O
로보틱스 퍼실리티
옵저버터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옵저버(Observer)
없음
소형
없음
없음
0
프로토스의 유일무이한 디텍트 유닛인 옵저버. 특수 보조기능 유닛답게 기본적으로 디텍트 능력과 클로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옵저버터리에서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300
150
300
2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6
75
C
로보틱스 퍼실리티
널 서킷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콜로서스(Colossus)
일반. 지상 공격
중장갑
144
7
1 + 2
‘거신’콜로서스는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걸맞게 웬만한 벽은 그대로 넘어다니는 특성도 있다. 톰 크루즈 주연의 영화 ‘우주전쟁’에서 나온 외계 생명체와 비슷하다고나 할까. 이런 특성과 함께 엄청난 공격력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100이 넘어가는 공격력을 하나에 집중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로로 지나가는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는 레이저 빔 공격을 한다. 즉 144라는 대미지가 그 스플래시 대미지로 나누어져서 공격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특수능력과 유닛 업그레이드도 있다. 널 플럭스 제네레이터(Null Flux Generator)라는 업그레이드는 콜로서스의 최대 실드를 250까지 늘리는 업그레이드이며, 헤비 실드(Heavy Shield)라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대의 강력한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실드 강화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다. 다만 거신의 치명적인 약점은 키가 너무 큰 나머지 공중판정 공격들도 모두 받는다는 것이다. 미사일 터렛 등 공중 유닛에게만 반응하는 방어 타워들의 공격들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공중과 지상 모두 공격할 수 있는 유닛들에게는 더 큰 대미지를 받는다. WWI 2007에서 공개되었던 콜로서스의 무차별 빔 난사는 없어지고 좌우로 한 번씩 스플래시 빔을 공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20
60
150
100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5
P
스타게이트
스타게이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피닉스(Phoenix)
일반. 공중 공격
소형
10 / 중장갑 유닛 상대 시 14
4
0
커세어와 스카웃의 장점을 합쳐 놓은 듯한 모습을 보였던 피닉스는 완벽히 커세어의 대체 유닛이 된 듯한 느낌이다. 중장갑 유닛 상대 시 더 대미지가 늘어나는 피닉스는 파워 오버로드(Power Overload)라는 특수 능력이 있다. 자신을 과부화시켜 최대 6기 까지 해당 피닉스의 주위에 있는 적 공중 유닛들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특수 능력인 파워 오버로드는 그러나 사용 후 한 동안 쿨다운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유닛 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40
60
250
150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3
60
W
스타게이트
스타게이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워프 레이 (Warp ray)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4(특수 가중치 있음)
7
0
워프 레이는 특수한 능력은 없지만 상당히 빠른 연사 속도로 공격을 하면 할수록 최대 2번 까지 데미지가 4씩 늘어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전작의 커세어와 버금갈 정도로 빠른 연사 속도를 가지고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300
150
350
4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8
120
C
스타게이트
플릿 비콘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캐리어(Corrie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5(인터셉터 한 기당)
8
5
전작보다 더욱 럭셔리해진 모습과 함께 등장한 캐리어. 전작처럼 플릿 비콘에서 인터셉터의 숫자를 업그레이드하는 기능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인터셉터 7기를 탑재하고 등장하게 됐다(그래서 가스를 저렇게 많이 섭취하는 것일까?). 인터셉터 한 기 당 미네랄 가격은 25이며, 전작처럼 각각의 HP와 SP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캐리어의 새로운 능력이었던 에스코트 능력은 사라졌다. 원래 공습 전투기인 에스코트를 최대 4기까지 생산해 45초 동안 공격을 하게 만들었던 이 능력은 캐리어의 인터셉터 증가 업그레이드를 대신할 것으로 보였으나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삭제되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400
250
300
5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8
140
m
넥서스
플릿 비콘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마더십 (Mothership)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40
7
4
스타2의 프로토스의 궁극의 유닛으로 인정받은 마더십. 그러나 버전이 완성화 되면 완성화 될수록 그 능력은 하향되고 대신 1기만 생산할 수 있었던 단점이 없어지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는 것 같다.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전작의 리버보다 더 느리다) 체력이 증가했다.
일단 기존과 다른 점은 몇 가지 스킬이 없어졌다는 점. WWI 2007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였던 블랙홀 스킬인 보르톡스(Vortox)는 싱글 플레이에서만 가능하도록 바뀌었고 실질적으로 멀티 플레이나 배틀넷 플레이에서는 시전이 불가능 해 졌다. 이와 함께 에너지를 사용하는 아군 유닛의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마나 흡수, 아군의 마법 유닛에게 마법을 전달할 수 있는 마나 전달 능력도 없어졌다.
그러나 이런 기능들이 없어지는 대신 프로토스는 이제 마더십을 2기 이상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그러나 보르톡스가 사라지면서 압도적인 강함은 없어졌다고 볼 수 있다). 8초간 작은 막을 생성해 적의 공격 대미지를 줄이거나 상대 유닛들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는 시간 폭탄(Time Bomb), 마더십 근처에 있는 유닛들과 건물을 클로킹시키게 하는, 기존의 아비터에게 있었던 클록 필드(Cloak Field), 그리고 마더십의 중앙 부분에서 지상을 향해 15초 간 강한 레이저 광선을 발사하면서 일반 공격까지 가능한 행성 분열기 (Planet Cracker) 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그 이름답게 수송능력 역시 건재하다.
또, 추가된 기능도 있다. 바로 아비터의 스킬이었던 리콜이다. 정식 명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리콜과 비슷한 방식으로 아군 유닛들을 워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함이 고립되어 적들의 공격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첫댓글 콜로서스 데미지 144? 시간데미지라고 들었는데 오류인가요
우리 다칸이랑 무뇌 어디 갔음...... 개간지 사랑스러운 유닛인데
아 마더쉽 기대했는데 안타깝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