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세계 2위 아이스크림 소비국으로 부상 -
- 무설탕, 저칼로리, 천연 원료 제품 인기 -
□ 시장 동향
ㅇ 중국 국민경제의 발전과 소득수준의 증가로 전체 국민의 소비 수준이 현저히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아이스크림 시장도 함께 발전하였음.
- 중국은 10여년 간의 발전을 거쳐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아이스크림 소비국으로 자리 잡았음.
국가별 아이스크림 소비량(2018년 기준)
(단위: 천 톤)
자료원: Euromonitor
ㅇ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553억 위안을 돌파하였음.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ㅇ 소득 수준 향상, 해외 아이스크림 수입 증가 등의 요인으로 고급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중국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2023년에 67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수입 동향
ㅇ 2018년 중국 아이스크림 수입규모는 8909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약 31.5% 증가함.
중국의 아이스크림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TA
ㅇ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산 아이스크림 중 프랑스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프랑스 아이스크림은 이미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국가별 아이스크림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증감률('18/'17) |
| 총계 | 60,681 | 67,754 | 89,090 | 31.49 |
1 | France | 28,125 | 32,742 | 38,299 | 16.97 |
2 | New Zealand | 4,181 | 5,167 | 18,207 | 252.39 |
3 | Japan | 2,897 | 4,436 | 6,344 | 43.01 |
4 | Korea, South | 7,944 | 5,639 | 5,204 | -7.7 |
5 | Taiwan | 551 | 3,936 | 4,633 | 17.7 |
6 | Russia | 2,424 | 2,740 | 3,107 | 13.37 |
7 | Thailand | 2,422 | 2,995 | 2,880 | -3.86 |
8 | United States | 5,349 | 2,806 | 2,396 | -14.63 |
9 | Italy | 1,075 | 786 | 1,743 | 121.73 |
10 | Malaysia | 1,723 | 1,609 | 1,517 | -5.71 |
자료원: GTA
ㅇ 한국은 중국 수입산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4순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2015년 이후 한국산 아이스크림 수입이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음.
한국산 아이스크림 수입현황 및 시장점유율
(단위:천 달러, %)
자료원: GTA
□ 경쟁 동향
ㅇ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거대한 시장 잠재력 때문에 외국 아이스크림 기업의 중국 진출이 계속 이뤄지고 있음.
- 빠시(Baxy), 네슬레(Nestle), 매그넘(Magnum), 월스(Wall's), 메이지(Meiji), 하겐다즈(Haagen-Dazs) 등 고급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해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중국 로컬 브랜드들은 그동안 저가 제품을 위주로 판매해 왔으나, 최근 들어 아이스크림 제품의 종류가 풍부해지고 제품구조가 업그레이드 되는 등 가격경쟁에서 품질경쟁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짐.
중국 내 주요 아이스크림 브랜드
브랜드 | 업체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원산지 |
YiliChocliz (巧乐兹) |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
| 17.5위안/6개입 | 중국 |
Cornetto (可爱多) | Wall's (China) Co Ltd |
| 57위안/5개입 | 영국 |
Yili (伊利) |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 | 17위안/6개입 | 중국 |
Yili Pasture (伊利牧场) |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 | 18.5위안/6개입 | 중국 |
Mengniu (蒙牛) | Inner Mongolia Mengniu Dairy Industry (Group) Co Ltd |
| 24.9위안/6개입 | 중국 |
De Shi (德式) | Shenyang Deshi Enterprise Group Co Ltd |
| 10.5위안/3개입 | 중국 |
Baxy (八喜) | Beijing Allied Faxi Food Co |
| 48위안/1개 | 미국 |
Green Mood (绿色心情) | China Mengniu Dairy Co Ltd | | 18.7위안/6개 | 중국 |
Magnum (梦龙) | Wall's (China) Co Ltd | | 49.4위안/5개입 | 영국 |
Nestle (雀巢) | Nestle (China) Ltd |
| 16.9위안/1개 | 스위스 |
자료원: JD.COM, 선양무역관 정리
ㅇ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수준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제고로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영세기업의 시장점유율은 감소하는 반면, 유명 브랜드는 확대되는 추세임.
- 상위 5개 아이스크림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2016년 15.7%에서 2018년 17.4%로 증가했음.
중국 아이스크림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대형 슈퍼마켓 및 독립슈퍼가 중심이었던 아이스크림 유통채널이 빠르게 온라인과 편의점 등으로 확장되고 있음.
- 소매 채널별 아이스크림 판매 규모를 살펴보면, 점포 소매 채널의 아이스크림 판매가 99% 이상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음.
- 2018년 기준, 점포 소매 채널 중에서는 독립슈퍼(36.3%), 대형 슈퍼마켓(32.0%), 대형 할인점(12.0%), 편의점(12.1%) 순으로 판매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특히 2013년 이후 편의점을 통한 아이스크림의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한편, 인터넷의 보급 및 냉동운송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아이스크림 판매가 활황을 보이고 있음.
중국 아이스크림 소매채널별 판매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인증과 관세율
ㅇ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칭과 원산지, 제조업체명, 중국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함.
포장식품 라벨 표시사항
NO. | 표기사항 |
1 | 식품명 / 원산지 |
2 | 생산업체의 명칭 및 주소, 연락처, 대리인 정보 |
3 | 생산일, 품질보증기간, 저장방법 |
4 | 순중량, 고형물함량(정량포장일 경우) |
5 | 영양성분 표시 |
6 | 생산업체가 적용한 제품표준코드 |
7 | 식품의 품질등급, 가공기술(식품표준이 요구할 경우) |
8 | 식품생산허가(SC) 번호 |
9 | 중문 주의사항 또는 경고마크 |
10 | 수출국 식품위생 인증로고 |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식품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중국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정보를 등록해야 함.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관세율
자료원: KITA
□ 시사점
ㅇ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구매력 상승으로 인해 중국 아이스크림 소비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아이스크림은 더이상 여름철 더위를 날리기 위해서만 먹는 것이 아닌 계절에 국한되지 않는 습관적인 소비가 되었음.
ㅇ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퍼지면서 최근에 무설탕, 저칼로리, 천연 원재료 및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한 웰빙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한국기업들도 식품첨가물 사용을 최소화하고 원재료 고유의 맛을 살리는 아이스크림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내수시장 공략뿐만 아니라 중국으로의 수출 또한 고려해 볼 만함.
ㅇ 냉동물류 기술의 발달로 대형매장 중심이었던 아이스크림의 유통채널이 온라인과 편의점 등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므로,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아이스크림 업체들은 오프라인 채널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루트도 적극 개척해야 함.
아이스크림 업계 관계자 인터뷰
Q1)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최신 트렌드는? A1) 최근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트렌드는 저칼로리, 무설탕, 무첨가 등이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Yili(伊利), Mengniu(蒙牛) 등 아이스크림 생산업체들은 설탕이 아닌 설탕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는 무설탕 아이스크림을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밖에 인공향료나 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원재료 고유의 풍미를 그대로 살리는 천연 아이스크림의 판매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것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높아진데 따른 변화이다.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2)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 및 독특한 맛 외에도 차별화된 포장 디자인이 필요하다. 독특한 디자인은 제품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스크림 제품 특성상 수출의 전체 과정이 냉동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속한 통관을 위해 냉동제품 통관자격을 구비하고 통관경험이 풍부한 통관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자료원: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Euromonitor, GT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ITA, 前瞻产业研究院,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