淺談“周易”在南半球的應用 澳大利亞 劉嘯
가볍게 말한다 남반구에서 주역(동양학)의 응용 호주
周易。주역은 곧 응용의 시공방이 틀안에 있으며, 우리 모두는 동양에서 기준점이 되었다.
一直以來,在周易應用的時空方框內,我們都是以東洋為基準點的。
舉例說,一個卦,某件事,其“應期”在申月、西南方位;這是人以及大部分生長在北半球的人,
예로 말하면, 한괘는, 어느 사건이며, 그"응기"는 신월, 서남방위이다; 이는 사람과 대부분 생장은 북반구에 사는 사람입니다
按照曆法及後天八卦地理方位所理解的:農曆的七月和指南針所指示的西南方。
我們知道,地球是圍繞太陽進行的。
역법과 후천 8괘에 따라 지리방위에 대해 이해한 것이다 ; 음력의 7월과 지남침에 대한 지시는 서남방이다.
지구는 태양 진행 중심으로 놓여 있다고 우리는 안다.
為了表述方便,按我們老祖宗的習慣,
我還是把地球看作是靜止的,而把太陽看作是從東方升起而落於西方的。
每年春分,太陽直射於赤道上,此南北半球所獲得的太陽能量是均等的。
隨著時間推移,到了夏至,太陽北移並且北移到它在地球上方的最北極點,
將此點作一平行於赤道的球狀平行線,叫做“北回歸線”。
"북회귀선"
在中國,此線大約位於廣州市的北郊。
那裏樹有北回歸線的標誌。
北回歸線位於北半球23°27",即北緯23°27"。북위 23도27분이다.
夏至時,北半球得到了最大的太陽能量,而南半球則相反。
夏至後,太陽南移,于秋分時到達赤道。
此時南北半球所得到的太陽能量,與春分時一樣,都是均等的。
從春分到秋分,歷時半年。춘분에서 추분까지는, 역사로 반년이다.
秋分後太陽繼續南移,于冬至時到達“南回歸線”,這是南緯23°27",
此為南半球得到最多的太陽能量,處於夏天。
相反,北半球由於太陽偏南,處於冬季。
추분 후 태양은 계속 남으로 이동하고, 동지 때 "남회귀선"에 도달하고, 이는 남위 23도 27분이고,
이것은 남반구가 얻은 가장많은 태양에너지이고, 여름날에 있는것이다.
반대는,북반구가 태양이 남으로 치우친 때문인데, 겨울 계절에 있는 것이다.
也就是說, 또한 이 말은,
對生活在地球中緯度地區的人,생활에서 지구 중위도 지역의 사람들이고,
其感受到的天文節令剛剛相反:그 받는 느낌은 천문절령이 강하고 강은 서로 반대이다;
北半球立夏,南半球立冬;북반구 입하는, 남반구 입동이다 ;
北半球夏至,南半球冬至。북반구 하지는 남반구 동지이다.
運用到周易的卦氣衰旺及時間起卦上,我的體會是從實際出發:
比如搖出一卦,時間是亥月卯日,我則以巳月卯日作為衰旺標準。
운용은 주역의 괘기 쇠왕과 시간 기괘상에서, 나의 체 모임은 실제에서 나타난다;
예로 요괘한 한괘의 시간이 해월 묘일이면,나는 사월묘일에 만든 쇠왕 표준이 된다.
時間起卦,如九六年農曆七月五日辰時,
年支子為一,月支申為七,日數為五,時數為五,
起卦方法大家都會,我在南半球用的方法完全一樣,
시간기괘는, 96년 음력 7월5일 진시이면,
년지 자가 1이 되고, 월지 신은 7, 일수는 5, 시수는 5가 되는데,
기괘방법 여러분 모두는, 나는 남반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완전히 같은데,
即 즉
年+月+日=上卦,
年+月+日+時=下卦,
下卦÷6取動爻。하괘 ÷6의 나머지 수가 동효이다.
尤其請注意的是:더욱 주의할것이 있다;
月支我仍然用“申”之數 七,但卦出來後,衰旺的標準就以寅月亥日斷了。
월지 나는 여전하며 "신"의 수는 7 이지만, 괘가 나온 후에, 왕쇠의 표준은 인월 해일로 판단한다.
再舉一個批八字的例,다시 하나의 팔자로 예를들면,
邵偉華老師在《四柱預測學》裏,소위화 노사의 "사주예측학"에서,
強調批外國出生的人的命時,강조한 외국 출생의 인적 명일시는,
一定注意要把時間換算成北京時間。일정한 중요 주의는 국가표준시에서 시간 환산 하는것이고,
我在實踐中也是這樣的。나는 실제에서 또한 이러하다.
這裏沒有南半球的差異,因為每天太陽總是自東而西,南北兩半球都一樣。
關鍵在於月令提綱!
이에서 남반구의 차이가 없는데, 이유는 매일 태양은 동이면 서이고, 남북 두반구 모두 같다.
관건은 월령제강에 있다!
如一位陳小姐,만일1위 진씨 아가씨이면,
一九九二年十二月十四日下午三點四十八分當地時間出生於澳大利亞悉尼。
時辰換算為北京未時,按萬年曆,其八字為:壬申、壬子、甲子、辛未。
1992년 12월 14일 하오 3시48분 현지 호주 출생입니다.
시진 환산은 북경미시가 되고,만세력에 따라,그 사주팔자는, 임신,임자,갑자,신미가 된다.
香港一位頗有名的大師即是按此四柱批的。홍콩 어느 유명 대사가 사주를보았다.
批後,其母含淚找我,問我是否認同大師所斷?그후아이 어미는 눈물로 나에게 대사 판단을 물었다.
我給她起的八字是: 나는 그녀의 팔자를 세우고봤다;
壬申、丙午、甲子、辛未。임신,병오,갑자,신미 이였다.
雖然這位小姐病災纏身,但卻不是如某大師所批:그 대사 예는 아니다.
能活到現在(兩歲)就已經不錯了。현재 살아서 이미 잘못임을 알았다.
在風水的應用上,同樣存在實際問題:풍수의 응용상에서는,
如一宅乾山巽向,開離門,大門卦線為“火天大有”,下七運的當運卦線。
但不要忘了,這是以北半球的羅盤度量出來的資料。
因此,我把資料改為坤山艮向,開坎門,大門玄空卦線為水雷屯卦,四運的失運卦線。
玄空大卦如此,玄空九星飛星也如此。
八定法,三合水法均是如此,要按實際時空而定。
同樣道理, 같은 원리로,
在奇門遁甲的應用上,기문둔갑 응용상에서는,
把陽局變為陰局即可,양국 변화는 음국이 되고 즉 가능하고,
如起出是陽三局××旬××時,만일 시작에 나온 양3국 **순**시는,
改為陰三局××旬××時即可。바꾸어 음3국 **순**시 즉 가능하다.
元極生太極,地球即為一太極。원극은 태극을 생하고, 지구는 즉 1태극이 된다.
太極生兩儀,即地球的南北兩極,태극은 양의를 생하고,즉 지구의 남북이 양극이며,
也是南北兩半球。또한 남북 양 반구이다.
根據一物一太極來認識,1물 1태극에서 온 근거의 인식이면,
則南北半球又各為一太極。남북반구 또한 각각 1태극이 된다.
兩儀生四象,即南北半球各有自己的東南西北。양의가 사상을 낳고,즉 남북반구는 각 자기의 동남서북이 있다.
南北半球的坎方分別位於南北極上,其離方則共為赤道線,
而東西方的分界線則在太平洋中的“國際換日線”(東經180°)。
남북반구의 감괘방위는 남북극상에서 분별하고, 그 리괘방은 공히 적도선이 되며,
동서 방위의 분계선은 태평양 중의 "국제날자변경선"에 있다(동경180도).
這就可以理解為什麼位處往南,會越來越熱,
但一過赤道,繼續南行,卻越來越冷,到了南極點,會比北極更冷的道理。
이것은 이해가능한 어느 위치의 남쪽에 가며, 날이갈수록 덥지만,
1이 적도를 지나고, 계속 남행하며, 도리어 날이 갈수록 춥고, 남극에 도착하며, 이는 북극보다 추운 도리이다.
同樣,在美國、
加拿大在國際換日線以東,已經超越了東西分界線,
所以這些國家不是在中國以東,而在中國以西。
這些知識,對人類趨吉避凶非常實用。이 지식을 알면, 추길피흉에 매우실용적이다.
若一人有大凶,應期斷在農曆二月(卯月),那麼,
只要能坐得飛機,在卯又之前,從北半球飛到南半球,
住上一個月,由於農曆二月南半球為秋季,為酉月,卯月之劫可輕易避開。
地理學和天文學上,地球北緯23°27"與南緯23°27"之間定為熱帶,
命中用神為火之人,到達此區域內才算用神到位。
지리학과 천문학 상, 지구 북위 23도 27분과 남위 23도27분 사이 정함은 열대가 되고,
명중 용신은 화의 사람이 되며, 도달한 이 지역 안에서 비로소 계산한 용신위치가 된다.
北緯0~30°、南緯0~30°均為寒帶,喜冷喜水之人,
到達此緯度內才是用神到位。
當然,這裏說的都是極端的情況。
북위 0~30도는,남위 0~30도 모두 한대이고, 냉 수도 좋은 사람이며,
도달한 이 지역 안에서 비로소 계산한 용신위치가 된다.
당연히, 이속설의 모두는 극단의 상황이다.
一般命造的用神,在60°~90°之間的溫帶中緯度區域內適度調整,也就可以了。
일반 명조용신은, 60~90도의 사이의 온대 중 위도지역내에서 적당한 도수 조정은, 또한 가능하다.
按:
四柱命理,以干支曆法為基礎,干支曆法,則以北半球之氣候為根據而制訂,
故驗之南半球,命理多有不准者。
사주명리는, 간지역법으로 기초가 되고, 간지역법이면, 북반구의 기후에서 근거가 되며 제정하므로,
남반구에서 징험은, 명리에서 많은 부정확한것이 있습니다.
有學者提出根據南半球之氣候重訂曆法,以為四柱之本。
배움있는 자들은 제출한 남반구 기후를 근거하여 역법을 중히 정정하여, 사주의 본이 될것입니다.
理固可行,然工程浩微,何人能當?
今劉嘯先生,旅居澳洲,身處南半球,以切身之經驗,
通過簡單的月令變換來解決此問題,提出了一種新的思路。
其法究竟可行與否,亦不過仁智互見而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