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나무 시(枾,柹,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저자 시(市)자를 했습니다. ‘𠂔’자는 저자 시(市)자의 변형입니다. 저자 시(市)자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저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시자(柿子) 시색(柿色) 홍시(紅柿) 건시(乾柿) 시상(柿霜) 시설(柿雪) 수시(水柿)
섶 시(柴)자는 섶은 나무를 쌓아놓은 것을 말하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 바로 그것을 말하니까,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이 발을 멈춘 곳, 바로 여기라는 듯입니다. 시료 시(祡)자는 보일 시(示)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시료라는 말은 제사를 지낼 때 섶나무를 불태워서 지내는 제사를 뜻합니다. 시제사(柴祭祀) 시비(柴扉) 시문(柴門) 시산(柴山) 소시(小柴) 시호(柴胡) 시호(柴戶)
주검 시(屍)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죽을 사(死)자를 했습니다. 주검 시(屍)자에서 주검 시(尸)자는 주검 즉 시체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죽었다는 뜻을 강조하기 위하여 죽을 사(死)자를 더했습니다. 죽을 사(死)자는 숨골의 위치를 비수로 찔러 죽은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시인(屍人) 시체(屍體) 시물(屍物) 시도(屍刀) 시해(屍骸) 시시(屍尸) 검시(檢屍) 사시(死屍)
화살 시(矢)자는 화살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궁시(弓矢) 산시(算矢) 순시(盾矢) 시석(矢石) 일시(一矢) 효시(嚆矢) 시면(矢面)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