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년을 맞이한지 어느덧 8월의 언덕은 잊지못할 삼복더위는 기록적인 가마솥 더위와 폭염은 낮과 밤을 불태우고 이어 찾아온 열대야 현상에 한반도 전역을 식을줄 모르고 지구 온난화 엘리뇨 가속화에 냉방기기를 24시간 가동케 하였고 더불어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 냉방기기 생산업체는 지각변동 사건에 주인공 이었고 산업화 재앙이란 불가마 삶은 어느때보다도 뜨꺼웠다.
그러나 자연의 조화는 용서속에 처서란 계절에 한숨을 돌리고 환희찬 가을향기는 오늘도 내일도 소리없이 찾아와 창문을 노크하고 천고마비 세상사 수확의 기쁨 농부가슴에는 웃음꽃 만발할 뿐이다.
더 나아가 며칠후면 중추가절인 대보름달을 보며 조상님께 그간 세월 안부 차례상 준비에 아낙네 가슴에는 전통시장과 각종 마트 시장에 골목을 설레이게 만든다.
그리고 그간 세월 헤어짐속에 산업전선에서 피와 땀방울 흘리고 금희환향 열차는 풍성함이 가득 선물 꾸러미 로 가족 만남 의 시간을 만들어준 조상님께 감사 인사 드릴 뿐이다.
● 이색요리 홍어는 년중먹어도 탈이 없다.
홍어는 국내산과 수입산 2가지가 있지만 산란철과 동면기가 있기에 우선 산란철 (11월 ~익년4월)동면기 (6월 ~8월)가 있어서 4계절 홍어를 잡을수 없기에 국내산홍어잡이 전문배는 주로 뻘이 생성되어있는 서해안일대 신안군 흑산도,진도,홍도,비산도 부근과 목포근해및 형성 되어 있어도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흑산도산홍어는 자취를 감춘지 10년정도 되었고 간간히 올라오는 현상이고
90%이상은 인천앞바다 인 연평도,소청도,대청도 ,백령도 부근에서 월척의 기쁨을 나누고 주낙으로 잡는것이다.
그리고 국내산홍어는산란철 활동하기에 적정해수온도는 7 ~9도사이이고 바다 해수온도가 차면찰수록 활동범위가 높아지지만 오히려 해수온도가 10도이상시는 산지인 신안군일대에서 해류를 타고 머나먼 대청도,백령도 부근까지 올라와 삶을 즐기고 더나아가 고온다습한 6월 ~8월 사이에는 깊은 10 ~100m 뻘속에서 잠을 청한다.
간혹 모선과 자선을 통한 쌍끌이로 잡어를 잡다보면 홍어가 올라오지만 각종 영양소 결핍으로 육질이 퍼석거리고 질긴맛을 느낄수 있다.
그래서 국내산홍어 업계에서는 산란철에 풍어소식중 다량 냉동처리 보관후 필요한 물동량만 삭히고 판로를 개척한다.
다만 동면기인 6월 ~9월중 한시적 냉동 보관하고 삭히는 사례이기에 다소 양지 바란다.
그렇지만 냉동한것은 맛이 떨어지지않느냐하는 사례가 있지만 육류와 전혀 다르다.
가장 중요한것은 주인이 장인정신으로 오랫동안 삭히는 노하우가 맛을 좌우하고 고객감동이 숙제라고 본다.
그리고 왜 홍어는 연중먹어도 탈이 없다라고 궁금하리라 본다.
특히 홍어는 가오리과3종중 신장 (오줌보) 이 수억년을 걸처 자연 퇴화하였기에 각종 천적을 먹고 큰부산물은 항문을 통한 배뇨하고 오줌은 자체 표피 땀구멍을 통해 배뇨및 몸속에 지니고 있기에 체내에는 다량 요산성분이 풍부하기에 유해성균이 침범을 못하고 삭히는 종균인 유산균과 조화속에 잘 삭혀진다,
그러나 가오리과 3종 (가오리,홍어,간재미)이 있지만 그중 가오리,간재미는 오장육부가 있기에 체내에 요산성분이 소량 있기에 같은공법으로 삭히면 발효가 아닌 부패 되기에 옛조상들은 처마밑 짚으로 매달아 말린후 필요시 찜용으로 활용한다.
국내산홍어는 속설이 있다
홍어1마리와 쌀2가마와는 않바꾼다 할정도로 워낙 귀하고 비싼요리이기에 특별한 잔치와 상을 입었을시 대접용은 틀림 없다고 본다.
그래서 홍어 대접은 힘들고 비싼요리라 앗싸 ! 가오리라는 설이 있다.
그리고 고온다습 여름철에 각종음식과 육류와 생선류를 요리한후 불과 4시간 외부노출시 부패가 시작되고 본의 아닌 식중독과 배탈설사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배탈 설사시 홍어찜과 홍어탕을 음용시 아프던 불편감을 확 날려보내는 역활하는것은 사실이다.
특히 홍어는 강알카리 식품 항산화성분 풍부하고 삭힌홍어 음용시 체내 축적되어있는 장청소로 쾌변을 느끼고 그이튼날 황금변을 볼수 있다.
특히 애주가들은 매일 음주로 인한 알콜성 지방간 해소와 숙취해소, 술이 안깬상태인 머리 아픔을 진정하기에 전라도 고향인분들은 후식으로 홍어집을 자주 찾는다.
그리고 환절기 찾아오는 감기몸살에 1등 공신이 홍어 요리이다
코감기에 시달리다 보면 잦은 기침 ,가래, 팔다리 아픈 근육통 몸살기운을 한방에 날려 보낸다.특히 푹삭힌 홍어찜과 2시간 푹끓인 홍어탕을 권장하는 바이다.
더 나아가 관절염에 특효이다.
홍어는 마름모꼴 형상 이기에 해수높이 10 ~100m 뻘속에서 활동하기에 냉혈동물이기에 숫컷은 생식기가 2개이고 뱀도 2개이다.
그래서 부부관계도 24시간동안 사랑을 하지만 수정될 확률은 낮다고 본다.
그래서 숫컷들은 자연의 본능 관계로 아름다운 암컷 쟁취에 치열한 전쟁터로 보면되고 몸전체가 연골부위로 형성되어 칼슘보고이다.
그리고 홍어에 미끄덩 거리는 표피가 뮤신성분이 풍부하고 홍어뼈에 항산콘드라친 성분 풍부로 장기음용시 관절염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볼수 있다.
◆ 국내산홍어는 특수부위가 30가지가 있다
국내산홍어 생물를 해채시 우선 내장부위 암컷은 산란철대물인 12 ~15kg이상은 거의 부전(수정포란2개가있고 좌심방 1개 우심방1개로 구분되고 알집은 위장벽에 다량포란을 집성촌으로 되어있다.처음보는분들은 유정란 토종탉 해체시로 보면된다.
가장 먼저 홍어애(간)와 위장과소장 대장 들어내고 부전과 알집 등 바로 냉동실 보관후 필요시 삭히면 30가지이상 요리로 탄생된다.
국내산홍어 암컷 모습 ?
국내산홍어는 색깔 자체가 선분홍색이 나는것이 특징이다
씹우면 씹울수록 찰진맛이 나고 고추가루 소금에 살짝 찍어 3분정도 씹우면
눈물이 핑돌고 코가 뻥 뚫리는것이 특징이다.
국내산홍어 생물해체시 제일먼저 분리 냉동보관한다
다만 수입산홍어애는 비릿한맛이 있지만 국내산홍어애는
고소하고 단맛이 난다 (애간장 녹인다고 하는말)
국내산홍어 해체시 나오는 암컷에 나오는 알회이다
맛은 간장게장 맛에 고객분들은 야단법석이다
죽인다고 ~ ^^
국내산홍어 해체시 산란철 나오는 부전 (일명 수정포란)
간장게장맛이나고 뒷맛은 고소하고 단맛이 난다
정자와 난자가 어울린 수정포란 뮤신성분 풍부
두뇌발달에 좋다.
숫컷에 나오는 생식기 2개와 고환모습 ?
생식기와 고환 20일정도 삭히면 최고의 걸작맛을 느낀다
눈물이 핑돌고 코가 뻥 뚫린다 .
국내산 홍어를 삭히면 우선 코가 가장 먼저 삭혀지기에 마니아층에서는 1등 별미
사실은 아가미회가 가장 깊은맛에 최고 걸작은 틀림 없다 저절로 탄성이 나온다 .
최고의 별미인 위장벽회이다
삭히면 저절로 탄성이나온다 .
국내산 알회이다
간장게장맛과 고소하고 단맛에 죽인다고 한다.
소장 과 대창회이다
특수부위중 약간 질긴부분이 있지만 나름대로 황홀한맛에 더먹을수 없냐고 한다
후식으로 먹는 홍어칼국수 ?
최종 마무리는 홍어내장탕 ?
2시간 정도 푹끓이면 눈물이핑돌고 처음 드시면 입천장이 까지지만
화상 입은것은 아니기에 걱정 놓아도 될듯 마니아들의 별미 인기 상품이다.
1. 업체명 : 마들역홍어집 (고향마을)
2. 예약 및 가맹문의 : (02) 936 ~ 7266
3. 주 소 : 서울시 노원구 상계9동 649 ~7호 다모아 빌딩 112호
7호선 마들역3번출구 제일은행 뒷건물
5. 알 림 : 금번 다름이 아니라 사랑과 성원속에 이색요리홍어맛집 특수부위30가지있다
생물해체및 삭히는과정과 특수부위 30가지요리과정을 최초로 지난 8월20일 무사히
촬영 하였사옵니다
6 . 방영일자 : kbs아침뉴스타임 / 톡 ! 기자 꿀 ! 정보 코너 / 국내산홍어 이색요리홍어편
2016년 9월5일 오전 8시30분 ~9시사이 방영될 예정 이오니 홍어걸작
많은 관심속에 축하 및 응원해주실꺼죠 ?
마들역 홍어집 홍어 돌도사 올림
첫댓글 아..하 그렇군요!! 별미중의 별미인 홍어네요
그간 무더운 날씨에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제는 천고마비 계절 가을향기속에
가족과함께 나들이 하여도 좋을듯
하네요
그리고 서서히 다가오는 찬바람속에
코끝이 찡 ~ ^^ 눈물이 핑도는 앗싸한
홍어가 별미중 별미 이지요
건강보약 이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