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시간. (사순여정 3.9)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다.』
요한복음 3:1-5(5). 183장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예수의 공생애를 보면 사회적 지위와 명성 때문에 드러내놓고 예수를 증거하지 못하지만, 마음속으로 예수를 믿고 그를 따르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한복음 2장에 나오는 나다나엘, 오늘 말씀의 주인공 니고데모 그리고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셨을 때 자신의 무덤에 예수를 장사지낸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그런 사람들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자녀들도 이들처럼 드러내놓고 예수를 따르지 못해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술로 시인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또 결정적인 순간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 받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나다나엘이 밤 중에 주님을 찾아왔습니다. 3절 말씀을 보면 주님께서는 그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다나엘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다시 태어난다. 거듭난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주님은 5절 말씀에서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물로 거듭나는 세례는 내 결단과 의지입니다.
내가 교회에 나오고 내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내가 세례를 받고 정식 교인이 되겠다는 내 고백을 통해 우리는 물로 세례를 받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불로 거듭나야 함을 또 말씀하셨습니다. 불로 거듭난다는 것은 성령으로 거듭나야 함 즉 성령체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의지와 결단이 아니라 성령께서 오셔야 하고 성령께서 거듭나게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 나라가 믿어지고 예수 십자가와 보혈이 우리에게 소망이 되어 복음대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물세례가 내 믿음이라면 불로 임하시는 성령의 세례는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그리고 이 은총이 임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소망이 되고 예수의 십자가 보혈이 우리의 죄를 씻는 참된 복음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 1장 17절에서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라고 말씀하신 믿음에서 믿음으로 이른다는 신비는 이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흔히 교회 안에는 교회를 다니는 사람과 예수를 믿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내 의지와 결단을 가지고 교회를 다니는 사람도 하나님은 사랑하시지만, 예수를 정말 만났고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천국 소망을 주시고 그 천국을 오늘도 살게 하십니다.
우리 모두 물과 불로 거듭나 하나님 나라를 살아가는 영생의 복이 임하길 소망합니다. 또 우리 자녀들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정말 만나는 경험과 고백이 있기를 축원합니다.
삶의 적용:물과 불로 거듭나야 함을 어떻게 고백하십니까?
마무리기도
나의 결단으로 물세례를 받았다면 성령의 불로 거듭나는 은혜를 더하여 주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