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는 아르헨티나의 수도로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라는
말은 그대로 직역하면 좋은 공기라는 뜻인데 그 의미는 순풍(順風)이라고 한다.
이 도시는 1530년대에 최초로 건설되었다고 하며 인구는 1,300만 정도라고 한다.
유럽의 역사와 왕조(王朝)가 얽히고설킨 것처럼 남미의 여러 나라들도 페루와 스페인과 얽혀 있으며
남미의 여러 나라들이 스페인으로 독립하여 다른나라들과의 전쟁 등 우여곡절을 거쳐 독립한 것처럼
아르헨티나도 그런 과정을 거쳐서 독립이 되었으며 부에노스아이레스가 수도가 되는 과정도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수도가 되었다고 한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외곽에서 도심으로 들어오는 길은 우리를 너무 실망시켰었다. 길에는 비닐봉지들이
날리고 깨끗하지 않아서 도시가 명성에 걸맞지 않게 이렇게 지저분하다니 하였는데 버스터미널에
내려서 택시를 타고 숙소를 가면서 보는 도심은 유럽의 어느 거리 못지않게 화려한 중세(中世)식 건물과 현대식 건물이 어울려 있다.
숙소를 잡고 나서 저녁을 먹고 가까운 거리에 있는 플로리다 거리에 환전을 하기 위해서 갔더니
공신력 있는 환전소는 문을 닫았고 길거리에서 호객을 하는 환전상들만 있어서 거리 구경만 간단하게 하고 돌아왔다.
플로리다 거리로 가는 길에
리퍼브리카 광장의 오벨리스크가 조명에 빛난다.
참고로 아르헨티나는 환율이 도시에 따라 심지어는 배정도 차이가 나기도 하는 나라이다.
이곳의 환율이 우수아이아의 배에 가까워서 여기서 환전을 하면 우수아이아보다 두 배를 더 받는다는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서 백 유에스 달라를 페소로 바꾸면 두 배의 페소를 받는데 우리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길거리의 소위 환전삐끼들에게 물어보았더니 부자들이 고액달러를 매입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페소화의 가치가 더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여행자들의 고액권 달라를 사 들이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 잘살던 나라가 어찌 이런 나라가 되었는지.....
그 이튿날 플로리다 거리에 가서 환전을 하고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오월 광장(Plaza de Mayo)과
대통령궁(Casa Rosada)과 메트로 폴리타나 대성당(Catedral Metropolitana)을 둘러보았다.
숙소에서 가깝기 때문에 걸어서 주변을 관광하기로 했는데 그곳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리퍼부리카라는
광장이 있고( Plaza de la República) 그 광장에는 1946년에 세운 스페인으로부터 독립 400주년을
기념하는 오벨리스크(Obelisco)가 있다.
그 주변에는 세계 3대 오페라 극장에 속한다는 콜론 극장이 있어서 지나가는 길에 보았는데 물론 건물만 보았다.
어제 밤에 보았던 오벨리스크와 주변 거리
오벨리스크가 보이는데
광장은 길게 뻗어 있는 공원 같은 곳에 있는데 이 거리가 문화의 중심거리이다.
오벨리스크 주변의 거리모습
오월광장으로 가는 길...
이런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는가 보다 이 때가 아침이 한 참 지난 때인데...
오월광장을 경계로 하여 대통령궁과 대성상이 있으며 오월광장 중앙에는 오월의 탑이 있는데 그 탑 안에는
아르헨티나 전역에서 가지고 온 흙이 담겨 있다고 하며 광장 옆에는 아르헨티나 국기를 창안한
마누엘 벨그라노(General Manuel Belgrano) 장군의 기마상이 있으며 이 광장은 관광객들과 집회를 하는 사람들로 항상 붐빈다.
오월광장과 오월탑
이곳은 언제나 집회가 열린다고 한다.....앞에 플랑카드가 걸려 있다...
카사 로사다라고 불리는 대통령궁은 장미의 집이라는 이름처럼 분홍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궁 앞까지는 개방되어 있다.
분홍색이라서 장미의 집으로 부른다고...
마누엘 벨그라노 기마상...아르헨티나 화폐에도 이 분의 얼굴이 있다.
성당에는 남미를 스페인으로부터 해방시키는데 공헌을 한 호세 데 산 마르틴(José Francisco de San Martín Matorras)
이라는 장군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으며 성당 벽에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평화의 불이 켜져 있다.
이 마르틴이라는 사람의 이름은 딴 거리나 공원이 아르핸티나의 거의 모든 도시마다 있으며 중심가의 도로는 거의가 마르틴이다.
오월광장 옆에 있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성당...위의 부조는 12제자를 상징한다고...
나귀타고 예루살렘성을 입성하는 예수상
내부의 모습
마르틴 장군의 이름과 꺼지지 않는 횃불
오월광장 주변의 거리모습
거리도 아름답지만 가로수가 오래된 것을 말해준다. 새싹이 아주 아름답다.
주변상가의 회랑 대부분의 상가는 이런 회랑이 있어서 이 밑으로 다니게 되어 있으며 인도인 셈이다.
택시를 타고 탱고의 시발점이라고 하는 보카거리로 갔는데 택시가 보카주니어 축구경기장 앞에 내려준다.
축구장 앞에는 탱고를 추는 남녀가 탱고를 추다가 관광객들이 오면 여자에게는 남자 댄서가 여자에게는
남자 댄서가 탱고 포즈를 잡고는 돈을 받는다.
정문 앞 건너편에는 보카주니어 팀의 유명선수들의 인형을 만들어 놓고 관광객들에게 사진을
찍게 하는데 돈은 받지 않는다.
한글로 환영한다는 보카주니어 축구장
축구장 앞에서 춤을 추는 사진을 같이 찍고 돈을 받는다.
보카주니어 소속의 전설적 축구 선수...마라토나 밖에 모르겠다. 여기는 공짜
보카 항구 거리로 가는 길에 보이는 고기굽는 집...나오는 길에 이곳에서 점심을 먹기로 맘을 먹는다
거기서 조금만 더 걸어가면 탱고거리가 나오는데 방송에서 본 것처럼 벽에 그려진 그림들이나
집들이 원색적으로 그려져 있다.
골목으로 들어가면 탱고 춤을 추는 사람들을 그리는 사람들과 그들이 그린 그림을 벽에 걸어놓고
파는 곳이 나오고 조금 더 걸어 들어가면 레스토랑들이 양 옆으로 늘어서 있는 길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는 남녀 탱고 댄서들이 탱고 춤을 추고 있다.
보카 거리로 들어가는 입구인 카미니토(오솔길) 거리...원색으로 칠해진 집들은 부두노동자들이
패인트가 부족해서 원색으로 칠하다가 보니 이렇게 되었다고..
집 들 위에 마네킹을 만들어서 관광객들에게 환영의 손짓을 하고
목화처럼 생긴 것이 나무에 열리는 것이 신기해서...
이런 그림들은 이곳의 노동자들의 애환을 그린 그림이라고...
거리의 화가들이 자신들이 그린 그림을 관광객들에게 판다.
그림을 보면서 들어간다.
탱고를 그리는 구족화가와 자신이 그린 그림들
관광객들이 테이블에 앉아서 맥주나 음식을 시키면 마찬가지로 관광객들을 불러내서 포즈를 잡고 사진을 찍어 준다.
이번에 간 일행 중에 고등학교 동창이 한 사람이 있는데 이 친구가 스포츠댄스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는
친구라서 댄서와 폼을 잡는데 역시 전문가다운 자세가 나온다.
보카 거리 이 거리가 유명한 탱고의 거리이다.
이 때가 오전으로 길에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다.
마라도나는 아르헨티나에서 교황만큼이나 존경과 사랑을 받는 것 같다.
가에에서 탱고를 연주하는 사람과 음악에 맞추어 춤추는 댄서..모든 가게가 이렇게 한다.
가게 앞에는 탁자가 있어서 이곳에서 음료나 맥주를 시켜 먹으면서 탱고구겨을 한다.
건물의 2층은 거의 이렇게 생겼다.
문화센터라고 적혀 있는 건물
교황이 관광객들에게 인사를...전에는 마라도나가 있었다고
댄서들이 관광객들에게 포즈를 취해준다....남자는 여자에게 여자댄서는 남자에게...
춤추던 분이 사진을 확인하고 있다.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