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면은 수소로, 다른 한 면은 헬륨으로 이루어져 별이 두 얼굴을 하고 있는 특이한 백색 왜성에 대한 예술가의 인상. 이미지: K. Miller, Caltech/IPAC
천문학자들은 두 개의 얼굴을 가진 백색 왜성을 발견했는데, 한쪽은 수소로, 다른 한쪽은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절하게도 그들은 전환과 이중성의 두 얼굴을 가진 로마 신의 이름을 따서 야누스라고 불렀습니다.
“백색 왜성의 표면은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완전히 변합니다. "내가 관찰한 내용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그들은 깜짝 놀라게 됩니다."
백색왜성은 핵연료를 다 써버린 우리 태양과 같은 별의 잔재로, 외층을 날려버리기 전에 팽창하여 적색 거성이 됩니다. 그런 다음 코어가 붕괴되어 천천히 냉각되는 행성 크기의 왜성이 형성됩니다.
무거운 원소는 내부로 가라앉고 수소와 같은 가벼운 원소는 위로 뜹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드워프가 식으면서 재료가 혼합되고 경우에 따라 헬륨이 더 널리 퍼질 수 있습니다.
Janus dwarf는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 근처 Caltech의 Palomar 천문대에서 Zwicky Transient Facility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Caiazzo는 그녀의 팀이 빠른 밝기 변화를 보이는 후보를 면밀히 관찰했을 때 고도로 자화된 백색 왜성을 찾고 있었습니다.
천문학자들은 비대칭 자기장의 작용이 야누스의 양면적 모습에 영향을 미쳐 백색 왜성 외부층에서 가스가 혼합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미지: K. Miller, Caltech/IPAC
Palomar의 CHIMERA 장비와 카나리아 제도의 Gran Telescopio Canarias의 HiPERCAM을 사용하여 그들은 15분마다 한 번씩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W.M.을 사용한 후속 분광 관찰. 하와이의 켁 천문대는 한쪽은 수소로, 다른 쪽은 헬륨으로 가득 차 있음을 보여주었다.
당황한 팀은 난쟁이의 자기장과 관련된 두 가지 가능한 설명을 내놓았습니다.
"우주체 주변의 자기장은 비대칭이거나 한쪽이 더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Caiazzo는 말했습니다. “자기장은 재료의 혼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장이 한 쪽에서 더 강하면 그 쪽에서 더 적은 혼합이 발생하여 더 많은 수소가 발생합니다.”
또 다른 가능성: 자기장이 가스의 압력과 밀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Caltech의 이론 천체물리학 교수인 공저자 James Fuller는 "자기장은 대기의 가스 압력을 낮출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기장이 가장 강한 곳에 수소 '바다'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 이론 중 어느 것이 올바른지 모르지만 자기장이 없는 비대칭 측면을 설명하는 다른 방법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