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녀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찾으시오. 이 대화에서 남녀의 대화관과 대화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그리고 원활하지 못한 대화를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대화로 바꾸어 보시오.
동네 변호사 조들호 중에서 조들호는 어떤 한 기업과의 법 다툼에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기려하고 전 부인이였던 장해경은 결혼생활때부터 몸생각 안하고 다닌다고 서로 다툰다. 조들호는 이긴다는 목적을 갖고있고 장해경은 전 남편에대한 걱정이라는 목적이 있다. 장해경: 몸 좀 생각하면서 아끼면서 해 조들호: 그렇게하면 나혼자서 이 기업을 이길 수 없어 장해경: 내가 도와주면 아끼면서 할 수 있는거잖아 조들호: 그래도 쉽지는 않아. 도와준다니까 걱정 안하게 몸 아끼면서 할게
2. 최근 주변 사람과 대화 중에 화가 난 적이 있었는가? 대화의 상황은 어떠했으며 무엇때문에 화가 났으며, 화가 나서 어떻게 했는가? 등을 다음의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시오.
-대화의 상황: 렌트카 아르바이트 도중 손님의 말투로 인해 화가 남.
a.언제 5월 말 b.어디서 용담동 렌트카 c.누구와 여자 손님 d.어떤 상황에서 내 담당 손님이 차량을 반납하러 온 상황 e.어떤 일로 -화가 난 이유: 반납을 하러 왔는데 툭툭 쏘는 말투로 양해를 구하거나 물어보는 것이 아닌 통보식으로 말을 하였다. -나의 말과 행동: 무시를 당한다는 느낌이 받았지만 행동으로는 할 수가 없기에 똑같이 툭툭 쏘는 말투로 말했다.
3. 대화의 상황 중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웠던 경험, 말하고 난 뒤 후회한 경험 을 떠 올려보자. 여러분의 말하기가 어떤 점에서 문제였는가를 생각해 보고, 다음에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시오.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랐던 상황 a.언제 : 3년전 b.어디서 : 학교에서 c.누구와 : 학교 선배와 d.어떤 상황에서 : e.어떤 일로 : 회사와 관련된 쪽의 어른에게 말을 붙이는 방법을 몰라 어색한 상황이 되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