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산철 60암페어 사용한지 두달쯤 되어가는것같습니다 원래 글재주가 없어서 글쓰는것을 잘안하는편인데요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실까해서 후기남겨요 ㅎ
제 차량은 쏘렌토r 2.0이구요 인산철베터리 설치전에는 3400EX 2대 ,1700 한대가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이때에도 부족한점은 없었으나
요즘 많이 이슈화되는 인산철베터리가 궁금하기도하고
사제로 오디오를 설치한상태라서 밧데리용량도 늘릴겸
해서 장착하게되었네요
처음 설치한후엔 별차이가 없어서 좀 실망도 되고 후회도? 들더군요 그렇게 몇일을 사용하다가 좀이상한점을 발견하게 되었읍니다
최근에나오는 차량에는 발전제어기능이 들어가있어서
충전이 필요할시엔 발전기를 가동하고 충전이 충분히 되었을경우에는 발전기를 정지시키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그런데 인산철 밧데리를 설치한후로 전압이 14.4V에서 고정되어 버리더군요 즉 항상발전기가 동작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연비도 떨어지구요 T.T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을하다가 발전기에서 밧데리로 연결된 순정전원선을 4게이지로 보강해주었읍니다.
그렇게 했더니 전압이 변하네요^^ 12.8V ~14.4V
왔다갔다합니다 역시 순정선이 부실했던거죠 ...
그렇게 문제된 부분을 해결후 현재까지도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
1.운행시 탄력주행구간이 엄청길어졌습니다
2.ACC 상태에서 음악듣거나 전자기기들 충전해도 방전걱정이 없이 쓸수있네요
3.고속주행시 엑셀이 가벼워집니다 꾹 밟아도 부드럽게 쭉쭉 밀어주네요
4.메인밧데리의 부하가 감소됩니다 ACC 상태에서 전압을보면 13.4V 나옵니다 즉 인산철밧데리부터 소모후 메인밧데리가 사용되는것이죠
단점
1.보조베터리 형태이다보니 트렁크에 따로 공간을 차지합니다 엔진룸에서 트렁크까지 배선연결도 필요하구요
2.가격이 쉽게 접근하기엔 부담스러운편입니다.
정리하면 인산철밧데리가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네요 ^^
성능에 관해선 걱정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얼마간 더써보고 또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쭈아님 좋은제품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페 게시글
사용후기/효과 有
인산철베터리 60암페어 사용후기
나쁘진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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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680
13.04.16 23:00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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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글솜씨없다하셨지만,
간결하고 알기쉽게 쓰셨네요^^
잘읽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저랑 같은 차량이시군요..
메인밧데리와 보조인산철밧데리 사이이 아이슐레이터는 장착하지않으셨나요??
1:1 다이렉트 연결이신가요?? 어떻게 연결하셨는지 설명조금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발전기와 밧데리와의 연결을 어덯게 하셨는지...요? 가능하시면 사진을 좀더 찍어주세요..
사진상 노랑색선이 그선인것 같은데.... 잘 안보이네요.. ^^
시동을 건상태에서는 아이솔레이터가 필요가 없구요 시동 오프상태에서는 인산철이 차량과 전기적으로 연결이 안되어 버리므로 또한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60A라면 메인과 보조밧데리 위치를 바꿔어도 될듯합니다..
엔진룸에 있는 납산밧데리 100 짜리를 뒤에 있는 인산철과 바꿔보시고 테스트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ㅎㅎ 가급적 앞족은 습기에 노출되니 그리 하시지 않는편이 좋와요
네 노란선 맞습니다 ^^ 발전기보시면 플라스틱캡으로 덮여진 볼트가있습니다 이놈이 플러스라인이고 밧데리까지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밧데리앞에 휴즈걸어줬구요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인산철보조밧데리 내부에 릴레이가 있어서 ACC가 들어가야만 동작됩니다 그리고 메인밧데리는 실내에두면 가스가 조금씩 나와서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유발해서 비추천드리네요^^
딥사이클이 아니라서 그렇군요.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간결하고도 명확한 후기 감사드립니다
저도 엔진룸 한쪽에 공간이 좀 있어서 그쪽에 장착할까 고민중인데.... 조금더 정보좀 모아봐야 겠네요.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잘 봤습니다....참고하겠습니다...^^
아. 나도 60A인데 차는 응아차인데 보조밧데리 하나 더?
맨윗사진의 +라인에 끼워진 둥그러것은 무엇이며, 어떤역할을 하는지요?
답변이 늦었네요 페라이트코어 라는제품입니다. 검색해보시면 역활은 아실수있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