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6070 낭만길걷기 원문보기 글쓴이: 미션
중국산 철강재 주요 수입로인 인천항에서 2일 한 물류 담당자가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라는 글귀가 적힌 중국산 후판을 살펴보고 있다. <이충우 기자>
1. 중국산 철강의 덤핑 공세로 국내 철강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자 정부가 중국산 철강에 대해 ‘잠정 덤핑방지 관세’를 추진합니다.
통상 덤핑 제소부터 최종 결론까지 1년 이상이 걸리지만 잠정 덤핑방지 관세가 부과되면 그 기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무역위원회는 지난 10월 산업피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국산보다 t당 20만원 저렴한...후판 수입물량 2년새 3배 '쑥'
◇선재도 3년 만에 65% 급증
◇포스코·현대제철 등 직격탄
◇中 열연 반덤핑 제소도 검토
2. 국내 코인투자자들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가상자산분석업체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지난 11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국내 5대 코인거래소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월간 거래량이 16조170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과도한 코인시장 규제에 제도개선마저 지연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 규제 많은 한국엔 단물빠진 코인만 …"국내서 사면 글로벌 호구"
◇한국 떠나는 코인족
◇정부 가상자산 보호법 도입 후...해외코인 발빠른 상장 불가능
◇韓투자자들 설거지 물량 받아
◇아무 목적 없는 밈코인 판쳐
◇도박하듯 유행따라 가격 출렁
◇미래기술 투자와 거리 멀어
3. 미국 법무부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을 최종승인했습니다.
이로써 기업결합을 위한 14개 필수 신고국에 대한 승인을 모두 마쳤습니다.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시한 이후 4년여 만입니다.
4. 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을 의미하는 ‘유니콘’에 등극했습니다.
올해 첫 국내 유니콘입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중국 알리바바그룹으로부터 기업가치 3조원을 인정 받아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투자 혹한기 깨고 약 1년 만에 유니콘 기업 탄생
5. 우원식 국회의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심 끝에 오늘 본회의에 예산안을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예산안 법정 처리기한은 준수하지 못하게 됐으나 헌정 사상 초유의 감액 예산안을 국회의장이 막아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국민께 희망드리기 어려워…국회에 민생예산 만들 책임있어"
◇"여야, 진지하고 성의 있는 논의 부족…정부의 자성과 태도 전환도 필요"
6. 코스피 다섯달째 ‘내리 추락’… 팬데믹 이후 처음
삼성전자 등 국내 대형주들의 연이은 부진과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올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월간 수익률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코로나 위기로 국내 증시가 5개월 연속 하락한 이후 처음으로 같은 정도로 장기간 하락세를 보이는 것이다
◇ 한국 나홀로 하락, 부진 길어질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