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관절질환이 더 이상 노년층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20~30대 젊은 층에서도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과 무리한 운동으로 관절이 손상되는 환자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젊은 층의 관절 손상은 새로운 문제를 불러오게 됩니다.
자신의 나이를 믿고 관절에 통증이 와도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고, 또 바쁜 회사 생활로 치료를 미뤄 병을 키워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비교적 간단하고 회복속도도 빠른 관절내시경 수술이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약 5mm 두께의 내시경을 관절 속에 삽입해 손상 된 부위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면서 시술하는 수술법입니다.
어깨부터 무릎까지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수술 후 하루 만에 일상에 복귀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30여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진행돼 환자나 보호자의 부담도 적습니다.
이와 같은 부분마취로 인해 수술 중 집도의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심리적 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하루 만에 일상 업무 복귀가 가능하다 보니 입원 기간이 단축되어 비용과 시간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소형 고감도 카메라로 인대파열, 염증 진행 정도, 연골의 마모 정도 등을 세밀하게 볼 수 있어 MRI로도 놓칠 수 있는 손상 부위를 잡아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후 주의 사항으로는 많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다리 꼬기, 쭈그려 앉는 동작 등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시간은 주 2~3회, 하루 30분 내외.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실내 자전거타기, 걷기 운동 등은 관절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운동 중에 무릎이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면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첫댓글 good~!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