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5월 18일 아침묵상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 초점을 맞춘 통독형묵상)
•통독묵상말씀: 디모데전서 5~6장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디모데전서와 후서를 목회서신이라고 합니다. 바울은 당시 30대 중반이거나 그보다 아래의 나이였을 디모데를 위하여 그가 목회자로 어떠한 태도와 자세를 가질 것인가에 대해서 실제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3장에서 바울은 감독과 집사의 자격에 대해서 가르치고, 이어서 5장에서는 성도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바울은 1~2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나이가 많은 이를 나무라지 말고, 아버지를 대하듯이 권면하십시오. 젊은 남자는 형제를 대하듯이 권면하십시오. 나이가 많은 여자는 어머니를 대하듯이 권면하고, 젊은 여자는 자매를 대하듯이, 오로지 순결한 마음으로 권면하십시오.“
연세가 많은 분들을 아버지와 어머니처럼, 젊은이들은 형제와 자매처럼 대하는 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디모데에게 어떻게 교회를 돌보고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면서 교회 안에 분쟁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다른 교리를 가르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경건에 부합되는 교훈을 따르지 않으면, 그는 이미 교만해져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면서, 논쟁과 말다툼을 일삼는 병이 든 사람입니다. 그런 데서 시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의심이 생깁니다. 그리고 마음이 썩고, 진리를 잃어서, 경건을 이득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 사이에 끊임없는 알력이 생깁니다. (딤전6:3~5 표준새번역)
바울은 교회 안에 일어나는 분쟁과 알력의 원인을 바른 교리와 건전한 말씀을 알지 못하는 이들, 교만함에서 일어나는 시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들, 그리고 무엇보다 경건을 이득의 수단으로 여기는 이들 때문에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분쟁이 있습니다. 분쟁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나는 바른 교리와 건전한 말씀을 알고 있습니까? 교만을 내려놓고 있습니까? 경건을 잃어버리지 않고 있습니까?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새롭게 깨달은 말씀):
바울이 교회 안에서 분쟁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말하면서 5절에 중반절에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경건이 무슨 이익의 방도가 될까요? 이 말씀을 NIV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경건함을 재정적 이득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who think that godliness is a means to financial gain.)”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주석학자들은 이렇게 해석을 합니다. “종교성을 이용하여 정당한 노동의 대가 없이 먹으려고 하고, 신앙적인 가르침을 이용하여 많은 부를 얻으려는 사람”이라고 말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런 자들에 의하여 교회가 어려움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말하면서 이어지는 말씀에 “자족하는 것(6절), 돈을 사랑하지 않는 것(9~10절)“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신앙이 나의 사적인 이익을 위한, 나의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 나의 신앙이 자기만족과 자기증명과 자기이득을 위한 수단이 되어 신앙을 이용하고 있는 일들은 없는지 돌아보는 한 날이 되길 소망합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연세 드신 어른들을 잘 공경하겠습니다.
-실천적용: 분쟁을 막기 위하여 나의 교만함을 다스리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신앙을 단순히 자신의 목적을 위해 수단화시키는 일들이 교회에 일어나지 않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도고(중보) 기도 (6가지 영역의 8가지 기도 제목)
① 열방을 위한 기도: 전쟁과 테러와 내전의 종식과 난민들을 위해
②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 문화계를 위해
③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대형교회의 역할과 책임을 위해
④ 내포사랑의교회를 위한 기도: 청년사역부를 위해 / 봄의 향연 음악회(5월 28일) 일정과 행축(6월 11일) 일정을 위해
⑤ 지체들을 위한 기도: 공무(도청/군청/교육청/경찰/소방/군인)로 섬기는 지체들을 위해
⑥ 지체들이 삶의 관계를 위한 기도: 리더십과 팔로우십과의 관계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