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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면도강(無面渡江)
강을 건널 면목이 없다는 뜻으로, 하려던 일을 이루지 못하여 고향으로 돌아갈 면목이 없음을 일컫는 말이다.
無 : 없을 무(灬/8)
面 : 낯 면(面/0)
渡 : 건널 도(氵/9)
江 : 강 강(氵/3)
힘이 장사라고 하면 그 대명사라 할 항우(項羽)를 떠올린다. 중국 진(秦)나라 말기 무장으로 키가 8척이 넘고, 힘은 큰 무쇠 솥을 들어 올려 산이라도 뽑는다는 역발산(力拔山)이라 불렸으니 그럴만하다.
명문가 출신으로 진시황(秦始皇) 사후 혼란한 나라를 평정한 뒤 서초패왕(西楚霸王)을 자칭했다. 하지만 통일의 영광은 한(漢)의 유방(劉邦)에 돌아갔다. 주변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기가 옳다고 하는 길만 고집했기 때문이다.
우리 속담에도 남았다. ‘항우도 낙상할 적이 있고 소진도 망발할 적이 있다’고 봐주더라도, 결국 ‘항우는 고집으로 망하고 조조는 꾀로 망한다’고 결론 낸다.
항우는 처음 숙부 항량(項梁)과 함께 거사했을 때 강동(江東)의 젊은이 8000여 명이 힘을 합쳐 가는 곳마다 승리하는 등 기세를 올렸다.
그러나 책사 범증(范增)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고만장하는 동안 점점 한신(韓信), 장량(張良) 등 공신의 계책을 받아들인 유방에 밀리게 됐다.
해하(垓下)에서 벌어진 운명의 승부에서 항우는 초(楚)나라 노래가 들려오는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작전에 참패를 당하고 만다. 800여 기병이 야음을 틈타 겨우 포위망을 뚫은 뒤 오강(烏江)에 이르렀을 때는 26명만이 남았다.
항우는 싸울 때마다 연전연승했고 천하의 패권을 쥐기도 한 자신의 초라한 몰골을 뒤돌아봤다. 이는 하늘이 망하게 한 것이지 싸움에 약했기 때문이 아니라며 최후의 분전을 했지만 대세를 돌릴 수는 없었다.
고집불통의 항우도 마지막에는 체면을 생각했다. 유방의 군대가 추격해오자 도선장의 정장이 강을 건너 피신한 뒤 다음을 도모하라고 했다.
항우가 대답한다. ‘설령 강동의 부형들이 나를 불쌍히 여겨 왕으로 추대한다 할지라도 내 무슨 면목으로 그들을 볼 수 있겠소(縱江東父兄憐而王我 我何面目見之)?’ 그렇게 말한 뒤 스스로 목을 찔렀다. ‘사기(史記)’의 항우본기에 실려 있는 이야기다.
강을 건너 고향 젊은이들의 부형을 볼 낯이 없다는 이 말은 하면목견지(何面目見之)라는 성어로도 쓴다.
항우고집의 항우도 실패한 뒤에는 내세울 면목이 없는데 우리사회는 얼굴 두꺼운 사람이 더 출세한다. 법률을 위반하고도 자신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듯이 떳떳이 높은 자리에 오른다.
온갖 미사여구로 좋은 일을 하겠다고 공약하고 선출된 지도자는 마음이 달라진다. 약속을 잘 지켜 신뢰를 쌓아야 체면이 선다.
무면도강(無面渡江)
사기(史記)의 항우열전(項羽列傳)에 다음의 이야기가 나온다.
중국 진(秦)나라 말기에 유방(劉邦)과 항우(項羽)는 천하의 패권을 놓고 서로 겨루게 되었다.처음 항우의 우세로 전개되던 싸움은 장기화 되면서 역전이 되었다.
해하(垓下)에서 펼친 운명을 건 한판 승부에서 패한 항우는 극한 상황으로 몰려 800여명의 군사를 이끌고 탈출을 시도하였는데, 동성에 이르자 겨우 28명의 기병(騎兵)만이 살아남았다.
이제 탈출이 불가능함을 깨달은 항우는 부하들을 보며 “나는 군대를 일으켜 오늘에 이르기까지 70여번의 싸움을 했지만 단 한번도 패한 일이 없었다. 지금 여기에서 이렇게 괴로워하는 것은 하늘이 나를 멸망시킨 것이지 내가 싸움에 약한 때문은 아니다. 그 증거를 보여주겠다.” 라고 말하고는 큰소리를 치며 말(馬)을 달려 한(漢)나라 대군속으로 들어가니 한(漢)나라의 장병들은 좌우로 흩어졌다.
항우는 적장(敵將) 한명의 목을 베는 용맹을 보였으나 대세를 어쩌지 못하고 동쪽으로 도망가 우장강(烏江, 오강)에 이르렀다.
우장강에서 배를 준비하고 기다리던 정장(亭長)이 “강동(江東)이 좁다고는 하지만 땅이 사방 천리나 되며, 사람들은 수십만이나 있습니다. 그러니, 그곳도 왕 노릇을 하기에 충분하니 제발 급히 강을 건너십시오. 한(漢)나라 군대가 들이닥치면 건널 수도 없게 됩니다.”라고 말하며 강동으로 돌아가 재기할 것을 권했다.
그러나 항우는 웃으면서 “하늘이 나를 멸망시키는 것이다. 내 어찌 강을 건너가겠는가? 또한 나는 전에 강동의 8,000여 자제와 함께 강을 건너 서쪽으로 갔거니와, 지금은 한 사람도 돌아온 사람이 없다. 설사 강동의 부형(父兄)들이 나를 불쌍히 여겨 왕으로 추대해 줄지라도 내 무슨 면목으로 그들을 볼 수 있겠는가(何面目見之)?”라고 말했다.
그리고 스스로 목을 찔러 자결하여 31세의 한창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이 고사에서 하면목견지(何面目見之)라는 말이 나왔으며, ‘실패하고 고향에 돌아갈 면목이 없다’는 뜻의 무면도강(無面渡江)과 뜻이 통하는 말이다.
▶️ 無(없을 무)는 ❶회의문자로 커다란 수풀(부수를 제외한 글자)에 불(火)이 나서 다 타 없어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없다를 뜻한다. 유무(有無)의 無(무)는 없다를 나타내는 옛 글자이다. 먼 옛날엔 有(유)와 無(무)를 又(우)와 亡(망)과 같이 썼다. 음(音)이 같은 舞(무)와 결합하여 복잡한 글자 모양으로 쓰였다가 쓰기 쉽게 한 것이 지금의 無(무)가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無자는 ‘없다’나 ‘아니다’, ‘~하지 않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無자는 火(불 화)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불’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갑골문에 나온 無자를 보면 양팔에 깃털을 들고 춤추는 사람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무당이나 제사장이 춤추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춤추다’가 본래의 의미였다. 후에 無자가 ‘없다’라는 뜻으로 가차(假借) 되면서 후에 여기에 舛(어그러질 천)자를 더한 舞자가 '춤추다'라는 뜻을 대신하고 있다. 그래서 無(무)는 일반적으로 존재(存在)하는 것, 곧 유(有)를 부정(否定)하는 말로 (1)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 공허(空虛)한 것. 내용이 없는 것 (2)단견(斷見) (3)일정한 것이 없는 것. 곧 특정한 존재의 결여(缺如). 유(有)의 부정. 여하(如何)한 유(有)도 아닌 것. 존재 일반의 결여. 곧 일체 유(有)의 부정. 유(有)와 대립하는 상대적인 뜻에서의 무(無)가 아니고 유무(有無)의 대립을 끊고, 오히려 유(有) 그 자체도 성립시키고 있는 듯한 근원적, 절대적, 창조적인 것 (4)중국 철학 용어 특히 도가(道家)의 근본적 개념. 노자(老子)에 있어서는 도(道)를 뜻하며, 존재론적 시원(始原)인 동시에 규범적 근원임. 인간의 감각을 초월한 실재이므로 무(無)라 이름. 도(道)를 체득한 자로서의 성인(聖人)은 무지(無智)이며 무위(無爲)라고 하는 것임 (5)어떤 명사(名詞) 앞에 붙어서 없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등의 뜻으로 ①없다 ②아니다(=非) ③아니하다(=不) ④말다, 금지하다 ⑤~하지 않다 ⑥따지지 아니하다 ⑦~아니 하겠느냐? ⑧무시하다, 업신여기다 ⑨~에 관계없이 ⑩~를 막론하고 ⑪~하든 간에 ⑫비록, 비록 ~하더라도 ⑬차라리 ⑭발어사(發語辭) ⑮허무(虛無) ⑯주검을 덮는 덮개 ⑰무려(無慮), 대강(大綱)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빌 공(空), 빌 허(虛)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있을 존(存), 있을 유(有)이다. 용례로는 그 위에 더할 수 없이 높고 좋음을 무상(無上), 하는 일에 막힘이 없이 순탄함을 무애(無㝵), 아무 일도 없음을 무사(無事), 다시 없음 또는 둘도 없음을 무이(無二), 사람이 없음을 무인(無人), 임자가 없음을 무주(無主), 일정한 지위나 직위가 없음을 무위(無位), 다른 까닭이 아니거나 없음을 무타(無他), 쉬는 날이 없음을 무휴(無休), 아무런 대가나 보상이 없이 거저임을 무상(無償), 힘이 없음을 무력(無力), 이름이 없음을 무명(無名), 한 빛깔로 무늬가 없는 물건을 무지(無地), 대를 이을 아들이 없음을 무자(無子), 형상이나 형체가 없음을 무형(無形), 아무런 감정이나 생각하는 것이 없음을 무념(無念), 부끄러움이 없음을 무치(無恥), 도리나 이치에 맞지 않음을 무리(無理), 하는 일 없이 바쁘기만 함을 무사분주(無事奔走), 한울님은 간섭하지 않는 일이 없다는 무사불섭(無事不涉), 무슨 일에나 함부로 다 참여함을 무사불참(無事不參), 즐거움과 편안함에 머물러서 더 뜻 있는 일을 망각한다는 무사안일(無事安逸), 아무 탈없이 편안함을 무사태평(無事泰平), 재미나 취미나 없고 메마르다는 무미건조(無味乾燥) 등에 쓰인다.
▶️ 面(낯 면/밀가루 면)은 ❶상형문자로 麵(면)과 麪(면)의 간자(簡字)이고, 靣(면)은 속자(俗字)이다. 面(면)은 사람의 얼굴과 그 윤곽을 나타낸다. 나중에 물건의 거죽이나, 얼굴을 그 쪽으로 돌리다 따위의 뜻으로도 쓰인다. ❷상형문자로 面자는 사람의 ‘얼굴’이나 ‘평면’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面자는 사람의 머리둘레와 눈을 특징지어서 그린 것이다. 面자의 갑골문을 보면 길쭉한 타원형 안에 하나의 눈만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사람의 얼굴을 표현한 것이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面자가 단순히 ‘얼굴’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얼굴에서 비롯되는 ‘표정’이나 ‘겉모습’이라는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面(면)은 (1)겉으로 드러난 쪽의 바닥 (2)입체(立體)의 평면(平面), 또는 겉면 (3)검도(劍道)나 야구(野球)에서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얼굴에 쓰는 제구(諸具) (4)향하고 있는 어떤 쪽 (5)신문 따위의 페이지 (6)낯이나 체면(體面) (7)인쇄한 책장이나 종이장의 한 쪽, 또는 이것을 세는 단위(불완전 명사). 쪽. 페이지 (8)몇 개의 이(里)로 구성된, 군(郡)의 관할에 딸린 지방 행정 구역 단위의 하나. 종래 하급 보통 지방자치단체의 하나이었으나, 하급 보통 지방자치단체인 군의 단순한 행정 구역으로 되었음. 등의 뜻으로 ①낯, 얼굴 ②표정(表情), 얼굴빛 ③모양, 모습 ④겉, 표면 ⑤겉치레 ⑥탈, 가면(假面) ⑦앞, 면전 ⑧방면(方面), 쪽 ⑨평면 ⑩면(행정 구역 단위) ⑪면(물건의 세는 단위) ⑫밀가루 ⑬보릿가루 ⑭국수 ⑮만나다 ⑯대면하다 ⑰등지다, 외면하다 ⑱향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한 면의 관할 구역 안을 면내(面內), 얼굴에 있는 잔털이나 수염을 깎는 일을 면도(面刀), 대하여 보고 있는 앞을 면전(面前), 얼굴을 마주 대함을 면접(面接), 얼굴을 대하여 만나봄을 면회(面會), 면에 사는 주민을 면민(面民), 일정한 평면이나 구면의 크기를 면적(面積), 면담(面談)서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눔을 얼굴을 서로 알고 있음을 면식(面識), 바로 그 사람앞에서 잘못을 책망함을 면책(面責), 얼굴을 마주하여 꾸짖거나 논박함을 면박(面駁), 물체의 상하나 전후 이외의 좌우의 면을 측면(側面), 물체의 뒤쪽에 있는 면을 이면(裏面), 어떠한 사실과 반대되거나 다른 방면을 반면(反面), 일이 되어 나가는 상태 또는 그 장면을 국면(局面), 밖으로 나타난 모양 또는 대면하기를 꺼려 얼굴을 다른 쪽으로 돌려 버림을 외면(外面), 어떤 범위의 전체를 전면(全面), 바깥 면이나 겉모양을 표면(表面), 어떤 지역이 있는 방향 또는 그 일대를 방면(方面), 얼굴을 씻음을 세면(洗面), 눈 코 입 등이 있는 머리의 앞쪽 또는 사람끼리 서로 아는 것을 안면(顔面), 일이 바로 눈앞에 닥침을 당면(當面), 얼굴 생김새가 밉살스러움을 이르는 말을 면목가증(面目可憎), 서로 얼굴을 통 모른다는 말을 면목부지(面目不知), 얼굴이 아주 새로워졌다는 말을 면목일신(面目一新), 벽을 향하고 아홉 해라는 말을 면벽구년(面壁九年), 얼굴빛이 흙빛과 같다는 말을 면여토색(面如土色), 겉으로는 순종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 마음을 먹는다는 말을 면종복배(面從腹背) 등에 쓰인다.
▶️ 渡(건널 도)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삼수변(氵=水, 氺; 물)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건너다는 뜻을 가진 度(도)로 이루어지며, 물을 건넌다는 뜻이 있다. ❷회의문자로 渡자는 ‘건너다’나 ‘지나가다’, ‘영향을 주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渡자는 水(물 수)자와 度(법도 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度자는 지붕 위로 돌을 던지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돌을 던지는 모습을 그린 度자에 水자를 더한 渡자는 물 위로 돌을 던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니까 渡자는 강 건너로 돌을 던지는 모습으로 그려져 ‘건너다’라는 뜻을 표현한 글자이다. 그래서 渡(도)는 주로 지명(地名)을 나타내는 명사(名詞) 어근(語根)에 붙여 나루의 뜻으로 ①(물을)건너다 ②건네다, 건너게 하다 ③건너지르다, 가설(架設)하다 ④지나가다, 널리 미치다(영향이나 작용 따위가 대상에 가하여지다) ⑤주다, 교부(交付)하다 ⑥나루,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건널 섭(涉)이다. 용례로는 미국으로 건너 감을 도미(渡美), 독일로 감을 도독(渡獨), 프랑스로 건너감을 도불(渡佛), 배로 바다를 건너 감을 도항(渡航), 물을 건너 옴을 도래(渡來), 나루로 강가나 냇가 또는 좁은 바다 목의 배가 건너다니는 일정한 곳을 도구(渡口), 강물을 건넘을 도하(渡河), 강물을 건넘을 도강(渡江), 나룻배로 강가나 내나 좁은 바다 목을 건너다니는 배를 도선(渡船), 세상을 건넘 곧 세상을 살아감을 도세(渡世), 권리나 이익 따위를 남에게 넘겨 줌을 양도(讓渡), 팔아 넘김을 매도(賣渡), 옮아가거나 바뀌는 도중을 과도(過渡), 물건이나 권리를 넘겨줌을 인도(引渡), 성이나 혹은 집을 비워서 남에게 넘겨 줌을 명도(明渡), 재판의 판결을 일반에게 발표함을 언도(言渡), 수행의 얕고 깊음을 토끼와 말과 코끼리가 항하를 건너는 데 비유한 말을 삼수도하(三獸渡河), 기해도하를 삼시도하라고 읽었다는 옛일에서 글자를 오독하거나 오용함을 이르는 말을 삼시도하(三豕渡河) 등에 쓰인다.
▶️ 江(강 강)은 ❶형성문자로 冮(강)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삼수변(氵=水, 氺; 물)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工(공, 강; 크다)으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江자는 ‘강’이나 ‘양쯔강’을 뜻하는 글자로, 水(물 수)자와 工(장인 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工자는 땅을 단단하게 다지던 도구인 ‘달구’를 그린 것이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범람하는 강을 다스리기 위해 둑을 쌓는 치수(治水) 사업을 했었다. 그러니 江자에 쓰인 工자는 흙을 높이 쌓아 물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쓰인 것이라 할 수 있다. 江자는 본래 양쯔강으로도 불리는 중국의 장강(長江)을 지칭하던 글자였다. 예를 들면 중국 상서(尙書)에서는 민산도강(岷山導江)이라 하여 민산(岷山)에서부터 양쯔강(江)까지 물길을 잘 다스렸던 우 임금의 업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江자는 ‘양쯔강’을 이르던 말이다. 그러나 지금의 江자는 큰 하류를 통칭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江(강)은 ①강, 큰 내 ②양자강(揚子江) ③나라의 이름 ④별의 이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내 천(川), 물 하(河), 바다 해(海), 시내 계(溪), 물 수(水),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메 산(山), 큰산 악(岳)이다. 용례로는 강과 산을 강산(江山), 강의 남쪽을 강남(江南), 강의 북쪽을 강북(江北), 강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강풍(江風), 강물이 흐르는 가에 닿는 땅을 강변(江邊), 강물의 흐름을 강류(江流), 강에서 나는 모래를 강사(江沙), 강 기슭을 강안(江岸), 물 줄기가 길고 큰 강을 장강(長江), 강물에 던짐을 투강(投江),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떨어져 있음을 격강(隔江), 강물을 건넘을 도강(渡江), 가까운 곳에 있는 강을 근강(近江), 큰 물이 넘치는 것을 막거나 물을 저장하려고 돌이나 흙 따위로 막아 쌓은 언덕을 방강(防江), 맑게 흐르는 강을 청강(淸江), 세상을 피하여 자연을 벗삼아 한가로이 지내는 사람을 강호지인(江湖之人), 자연을 벗삼아 누리는 즐거움을 강호지락(江湖之樂), 마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니며 사는 사람을 강호산인(江湖散人), 학문이 두각을 나타낸 후 퇴보하는 것을 뜻하는 강랑재진(江郞才盡), 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잔물결을 강호연파(江湖煙波), 강산은 늙지 않고 영구 불변이라는 강산불로(江山不老), 강과 산과 바람과 달이라는 강산풍월(江山風月), 산수의 풍경이 사람의 시정을 도와 좋은 작품을 만들게 한다는 강산지조(江山之助), 오랜 세월을 두고 변함이 없는 산천을 만고강산(萬古江山), 한강에 아무리 돌을 많이 집어 넣어도 메울 수 없다는 한강투석(漢江投石), 비단에 수를 놓은 듯이 아름다운 산천이라는 금수강산(錦繡江山),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간다는 동주제강(同舟濟江)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