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엇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13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그릇된 가르침에 대한 바울의 반응은, 단순히 참된 교리와 거짓 교리에 대한 강의가 아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삶의 진리는 일상생활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바울은 진리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삶 가운데 드러나는 진리에 관심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것은 삶의 방식을 뜻한다.
여기서 직설법에서 명령법으로의 이동, 곧 선포된 복음 내용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라는 명령으로의 이동이 시작된다.
바울은 5개의 악으로 구성된 두 부류를 제시한다.
첫 번째 것은 대부분 성적인 죄와 관련된 것이고(5절),
두 번째 것은 말(언어생활)과 관련된 것이다(8~9절).
그런 다음, 바울은 5개의 미덕으로 구성된 하나의 목록을 제시한다(12절).
사람의 내면에는 복음의 진리를 증언하는 삶의 방식이 있다.)
주께 하듯 하라
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22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으로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24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25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심이 없느니라
4:1 상전들아 의와 공평을 종들에게 베풀지니 너희에게도 하늘에 상전이 계심을 알지어다
(골로새서는 윤리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는데, 소위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자녀, 주인과 종에 관한 그리스도인들의 가족 규칙에 대해 말한다.
이에 대해서는 오늘날 논쟁의 여지가 많은데, 그 이유는 가부장제와 노예제도가 합법하다는 전제 위에 기록했기 때문이다.
본문은 관계의 상호 성에는 상호 헌신과 상호 책임이 포함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가족과 개인의 관계는 중립적인 선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사랑과 용납이라는 복음적 윤리를 반영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풍성히 거해야 한다는말은(3:16) 오늘날의 우리, 곧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 고용주와 고용인 등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나님께 선택받은 (3:12) 자들이라는 말은 경제적, 정치적 책임에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2천 년 전 그들의 상황에 맞게 쓰인 윤리적 핵심 명령들이 오늘날 우리의 삶에도 놀라우리만치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