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바이크OK 입니다.
얼마전 시동불량으로 R11XX 차량이 한대 입고 되었습니다.
일단 배터리 방전으로 배터리 교체
시동을 걸어보니 애매합니다..
걸릴랑 말랑 합니다...^^
바이크가 시동불량이 오면 보통 머리속에 많은 생각을 하며 큰 고장을 생각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내연기관 이라는게 압축 나오고 불꽃튀고 연료 들어가면 99% 시동은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압축압력 체크 -> 정상연료공급 테스트 -> 정상불꽃 -> 안튐 OK ^^
확인해보니 이그니션 코일 불량....이제 됬다....ㅎㅎㅎ
몇일후 이그니션 신품으로 교환후 불꽃 테스트....ok
그런데 시동불량...ㅠㅠ
살작 맨붕이 오지만 다시 테스트
압축 ok / 연료 ok / 불꽃 ok
시동불량...ㅠㅠ
그런데 자세히 보니 한쪽 스파크에서 불꽃 세기와 박자가 조금 어긋나 보임...
(일단 스파크가 일어나면 보통 정상이라 생각하고 이 부분은 패스하죠...)
R11xx 차량은 홀센서라고 엔진 전면부에 크랭크 위치를 읽는 센서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이 센서가 망가지거나 신호가 들어오지 않으면 아예 스파크가 튀지 않습니다.
이런 부품은 정말 폐차때 까지도 절때절때 망가지지 않는 부품입니다..
혹시나 해서 열어 봤더니 엔진 과열로 사진과 같이 녹아서 틀어져 있네요..
이렇게 살짝 틀어져서 스파크가 오락가락 하니 정비하는 입장에선 여러 혼선을 야기 합니다..
엔진 벨트 커버도 녹아 있네요..
차주분이 주차장에서 시동 걸어놓고 깜박하고 한참뒤 내려와보니 시동은 꺼져 있고 엔진 과열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듯 합니다..
공냉엔진은 기본적으로 바람을 맞아야 정상적인 냉각기능이 작동하니 예열 또는 충전 하신다고 시동걸고 오래 서있지 마세요....^^
홀센서가 녹아 내릴수 있습니다...^^
www.bikeok.co.kr
출처: BMC ( BMW Motorrad Club ) 원문보기 글쓴이: 양재윙(이승준-바이크OK/서울)
첫댓글 좋은정보내요~~감사합니다^^
첫댓글 좋은정보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