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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생각/ 10량편성 시대에서 8량펀성의 시대로?
Techno_H 추천 1 조회 2,008 08.03.25 15:49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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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3.25 16:30

    첫댓글 틀린부분을 지적하자면 T1에 실린 장비는 Tc부분에 실려있는 배터리박스,SIV,공기압축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지고보면 Tc와 M' 두세트만으로도 움직일 수는 있기 때문에 간이형태의 T1-M'을 배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10량 편성 체제에서도 좀 더 효율적인 유니트구성을 하고자 한다면 하부기기의 소형화를 도모하여 T1을 없애는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지금 차량체계의 기준이 아니라 이것은 차기 직교류형 10량편성 차량 도입의 경우입니다. 만약 직류형이라면 MTr이나 필터리액터같은 커다란 교류기기가 불필요 해지니 SIV,공기압축기,배터리등을 M'-M에 나눠서 탑재해 버리면 그만이고요)

  • 08.03.25 16:49

    다만 T1-M'유닛이 꼭 지저분 하다고 말할수는 없죠... 이번 중앙선 8량화 사업으로 T1-M'유닛이 분리되면서 T1에 간단한(?) 선두차 개조만으로도 편성편입이 가능하게 되었으니깐요...(2호선 멜코쵸퍼차마냥 M1~4까지 다양한 유닛을 짜맞춘다고 엄청난 개조비를 투입하는 상황에 비하면 양반인겁니다)

  • 08.03.25 17:38

    다만 저항차량의 경우 SIV를 M1차량에 설치한 사례도 보면 굳이 SIV나배터리 박스를 Tc나 T1차량에 분산한 것은 공전.활주방지에도 나름대로 신경을 쓴 듯한 모습도 보이기도 하구요.

  • 08.03.25 23:43

    글쎄요... 그게 점착력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만...

  • 08.03.25 17:38

    분명한 것은 10량이 8량으로 줄어들게 되면서 남는 2량 만큼의 수리비가 줄어들게 되고 현재의 대칭편성의 최고 장점은 분할.병합운행에도 용이하다는 것이지요. 광명역에 신안산선등의 개통으로 광명셔틀이 중단된다고 해도 4+4로 묶어 다른노선으로 내보낼수도 있으니까요.

  • 08.03.25 18:50

    VVVF 4량 편성은 Tc-M'-M'-Tc라 한눈에 봐도 대칭편성인데, 6량 편성(Tc-M'-M-T-M'-Tc)은 어떻습니까? 비대칭편성으로 봐야 하나요?

  • 08.03.26 00:59

    님께서 말씀하신 6량편성의 MT비율을 보면 대칭편성으로 봐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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