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그리고 FC서울 팬심담아 글 올립니다. 어제 대톡방에도 올렸지만 리그 팬심 담아 국톡에 맞게 다시 써 봅니다!!
신태용 감독의 A매치 성공에는 2014년 들어 K리그, 특히 FC서울 경기를 한 tbs에서 해설위원으로 활약한 것도 있다고 봅니다.
FC서울 중심의 중계를 한다고 해도 상대팀 선수도 파악하고 연구해야 양질의 중계가 가능하니까 말입니다.
물론 FC서울 중심의 중계를 했으니 차두리, 김주영 선수의 자질과 능력을 높이 사서 이번 A대표팀에 발탁하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그렇다고 K리그 타 팀 선수들을 외면하지도 않았으니 중계를 통해 국내 리그 선수들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중계를 전후에서 해설위원들은 두 팀의 전력, 선수, 전술 등을 파악하고 중계 당일에는 선수 대기실까지 내려가 감독들과 선수들과의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신태용 감독은 K리그 12개 모든 팀의 선수들을 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방송사 중계진 특히 선수 출신 해설위원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인게 현장에서 지도했을 때와는 또 다르게 선수들을 보는 안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좀 더 객관적인 안목이라고 봐야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다시 현장에 돌아갈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겠죠.
이런 점들이 이번 신태용 감독대행의 A매치 데뷔 성공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뛰어난 전술 능력과 지도 방식 등이 있는 것은 리그 팬들이라면 다들 잘 아시겠지만 말입니다...^^
괜히 그라운드의 여우라고 불리는 게 아니고,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챔피언과 FA컵 우승을 하는 건 아니니 말입니다.
어쨋든 저는 신태용 감독대행의 다양한 전술준비와 과감하고 균형있는 선수발탁 등에서 대한민국의 축구에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감독을 잘 보좌하셔서 B급리그 운운한 홍MB와는 급이 다른 대한민국의 축구지도자로 남으시길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FC서울 중계하실 때 근처에 있었는 데 사인 한장 안 받고, 사진 한장 못 찍은 게 아직까지 아쉬움이 남네요!! ㅠ.ㅠ
※ 첨부사진은 tbs 게시판에 올리신 김덕수 님의 사진을 퍼 왔습니다. 문제있을 시 내리겠습니다.(스타일 참 좋네요!!)
첫댓글 그냥 감독 경험이 있어서 잘한거라 봅니다.
22
55555
6666 이미 해설하기 전에 능력은 충분했어요
해설도 분명히 안목향상에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감독의 시선과 해설자의 시선은 또 다르니까요.
물론 tbs 해설 하면서 서울과 서울의 리그 경기를 해설하며 두루두루 본게 플러스 요인이 될수도 있겠지만
일단 그 전에 기본적으로 감독 능력치가 높으니 가능했다고 봅니다.
불과 한달전만해도 신감독님해설들었는데 신기하네
걍중계안해도평소경기보시지않나요?
해설전에 이미 아챔우승감독
아챔 클라스 어디안감
중계안한다고 리그 안보진 않잖아요ㅋㅋ 감독 경력도 있고
괜히 아챔우승감독이아님
감독을 하려면 상대구단 선수들을 다 알아야하죠. 중계를 한다고 이 능력이 갑자기 배가된다고 보진 않습니다. 다만 관점의 차이에 의해 전에 못보던걸 볼 수는 있었겠지만 반대로 전에 보이던게 안보이는것도 있죠. 숨은 공신까지는 안되보여요~ ㅋ
오바 ㄴㄴ
그러면 이상윤 감독은 아주 그냥 대박났겠네요.
원래 능력이 있는 지도자 입니다.
엥 그럼 한준희는 무리뉴급인가요? ㅎㅎ
말이 안되는거같은데..
해설위원을 승낙한 이유가 현장에 계속 있으면서 녹슬지 않으려고이니까요.. 그냥 관전만 하는 것과 입으로 시청자들에게 설명해줘야하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전무후무한건데...
이건 아닌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