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철망
|
분당선 연장 |
오리∼수원 |
20 |
공사중 |
신분당선 |
정자역∼강남 |
19 |
공사중 | |
신분당선 연장 |
정자역∼광교 |
12 |
기본설계 착수 예정 | |
오리∼오산선 |
오리∼오산 |
15 |
타당성조사 완료 | |
분당선 연장 |
왕십리∼선릉 |
7 |
공사중 | |
신분당선 2단계 |
강남∼용산 |
10 |
- | |
용인경전철 |
구갈~전대 |
18 |
공사중 | |
소 계 |
101 |
|
<수도권 의정부축>
전철망 |
신탄리∼철원철도 복구 |
신탄리∼철원 |
9 |
실시설계 수립중 |
의정부경전철 |
송산∼장암 |
11 |
공사중 | |
소 계 |
20 |
|
<수도권 고양/파주축>
전철망 |
경의선 |
용산∼문산 |
49 |
공사중 |
소계 |
49 |
|
<수도권 구리축>
전철망 |
경춘선 |
망우∼금곡~춘천 |
75 |
공사중 |
중앙선 |
덕소∼원주 |
69 |
공사중 | |
별내선 |
암사∼구리∼별내 |
13 |
기본계획착수 예정 | |
소계 |
157 |
|
<수도권 광명축>
전철망 |
신안산선 |
안산∼청량리 |
41 |
기본설계착수 예정 |
소사∼원시선 |
소사∼원시 |
23 |
기본설계중 | |
대곡∼소사선 |
대곡∼소사 |
19 |
기본설계착수 예정 | |
|
소계 |
83 |
|
<수도권 하남축>
전철망 |
성남∼여주선 |
분당∼이천∼여주 |
54 |
실시설계 완료 |
소계 |
54 |
|
<수도권 김포축>
전철망 |
김포경전철 |
김포공항∼김포신도시 |
23 |
기본계획 수립중 |
소계 |
23 |
|
<수도권 인천/부천축>
전철망 |
인천국제공항철도 |
김포공항∼서울역 |
21 |
공사중 |
소계 |
21 |
|
<수도권 인천/시흥/안산축>
전철망 |
수인선 |
수원∼인천 |
53 |
공사중 |
소계 |
53 |
|
<지역 접근성 강화 및 광역순환축 보완>
전철망 |
인천지하철1호선 연장 |
동막∼송도신도시 |
7 |
공사중 |
인천도시철도2호선 |
오류동∼인천대공원 |
29 |
기본계획 수립중 | |
포승∼평택 단선철도 |
포승~평택 |
31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 |
소계 |
67 |
|
<추가 장기적 검토사업>
- 성남축
전철망 |
신분당선 연장 |
광교∼호매실 |
11 |
도농∼신갈선 |
도농∼광주∼용인 |
41 | |
성남경전철1호선 |
산성역∼공단 |
8 | |
성남경전철2호선 |
명촌∼굴화 |
13 | |
용인경전철 상현연장 |
상현∼구갈 |
8 | |
소계 |
81 |
- 의정부축
전철망 |
의정부∼철원선 |
의정부∼철원 |
54 |
지하철4호선 연장 |
당고개~진접 |
8 | |
교외선 |
능곡∼의정부 |
30 | |
의정부∼도농선 |
의정부∼도농 |
20 | |
소계 |
112 |
- 고양/파주축
전철망 |
홍대입구∼대곡∼ 통일전망대선 |
홍대입구∼대곡∼ 통일전망대 |
37 |
경의선2복선 |
서울역∼수색역 |
8 | |
고양경전철 |
대화∼풍동지구 |
10 | |
일산선 연장 |
- |
8 | |
소계 |
63 |
- 광명축
전철망 |
녹번∼광명선 |
녹번∼목동∼광명 |
26 |
광명∼하남선 |
광명∼하남 |
32 | |
광명경전철 |
관악역∼철산역 |
10 | |
소계 |
68 |
- 과천/안양/수원축
전철망 |
수원경전철 |
세류∼성대 |
19 |
인덕원∼병점선 |
인덕원∼병점 |
25 | |
소계 |
44 |
- 하남축 보완
전철망 |
수서∼광주선 |
수서∼광주 |
19 |
|
소계 |
19 |
- 인천/부천축 보완
전철망 |
부천경전철 |
소사∼고강동 |
12 |
|
소계 |
12 |
- 지역 접근성 강회 및 광역 순환축 보완
전철망 |
경원선2복선 |
용산∼청량리 |
13 |
광명∼성남선 |
광명역∼분당 |
21 | |
용인∼안성선 |
용인∼안성 |
30 | |
화양∼원시선 |
화양∼원시 |
51 | |
시흥경전철 |
시흥시청∼시화MTV |
11 | |
삼릉∼소래선 |
삼릉∼경서, 주안∼소래 |
28 | |
소계 |
154 |
<부산/울산 지역>
전철망 - 추진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추진현황 |
기 능 |
1 |
부산∼김해 경전철 |
사상∼삼계동 |
24 |
공사중 |
부산김해축 보완 |
2 |
양산선 도시철도 |
호포∼북정 |
11 |
공사중 |
부산양산축 보완 |
3 |
부산도시철도3호선(반송선) |
미남∼안평 |
13 |
공사중 |
지역접근성 강화 |
4 |
신항만배후철도 |
가덕∼한림정 |
39 |
공사중 |
지역접근성 강화 |
5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
부전∼울산 |
72 |
공사중 |
부산울산축 보완 |
6 |
경전선 직복선전철 |
부전∼마산 |
33 |
기본설계 완료 |
지역접근성 강화 |
7 |
부산경전철 초읍선 |
서면∼사직여중 |
7 |
민자사업 추진중 |
지역접근성 강화 |
8 |
도시철도1호선연장(다대포선) |
신평∼다대포 |
8 |
기본계획 수립중 |
지역접근성 강화 |
9 |
울산경전철 1호선 |
농소∼굴화 |
25 |
기본설계중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232 |
- |
- |
전철망 - 추가 검토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기 능 |
|
사상∼가덕선 |
사상∼가덕도 |
25 |
지역접근성 강화 |
|
부산경전철 영도선 |
부산역∼태종대 |
12 |
지역접근성 강화 |
|
부산경전철 용호선 |
대연∼용호 |
5 |
지역접근성 강화 |
|
송도선 |
괴정∼자갈치 |
7 |
지역접근성 강화 |
|
도시철도1호선 연장 |
노포동∼중부 |
9 |
부산양산축 보완 |
|
기장선 |
기장∼반송 |
7 |
지역접근성 강화 |
|
부산경전철 정관선 |
정관 월평∼좌천 |
13 |
지역접근성 강화 |
|
김해경전철 장유선 |
봉황∼모산 |
13 |
부산김해축 보완 |
|
진해경전철 |
경화∼녹산 |
19 |
부산진해축 보완 |
|
부산경전철 신정선 |
노포동∼정관 월평 |
10 |
지역접근성 강화 |
|
울산신교통수단 노선1-1 |
굴화∼언양 |
15 |
지역접근성 강화 |
|
울산신교통수단 노선2 |
방어진∼굴화 |
26 |
지역접근성 강화 |
|
울산신교통수단 노선3 |
내부순환선 |
14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175 |
- |
<대구권>
전철망 -추진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추진현황 |
기 능 |
|
대구도시철도2호선 연장 |
사월∼영대 |
3 |
공사중 |
경산축 보완 |
|
대구선 복선전철화 |
동대구∼영천 |
35 |
기본설계중 |
영천축 보완 |
|
대구도시철도3호선 |
칠곡∼범물 |
24 |
기본설계중 |
군위축 보완 |
합 계 |
62 |
- |
- |
전철망 - 추가검토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기 능 |
|
경부선 대구광역권 전철 |
구미~청도 |
84 |
왜관구미축 보완 |
|
대구도시철도1호선 연장 |
안심∼사복 |
1 |
영천축 보완 |
|
대구도시철도1호선 연장 |
사복∼청천 |
5 |
영천축 보완 |
|
대구도시철도1호선 연장 |
대곡∼명곡 |
2 |
지역접근성 강화 |
|
달성군 도시철도 |
명곡∼달성2차산단 |
27 |
지역접근성 강화 |
|
경산∼하양간 경전철 |
경산∼하양 |
24 |
지역접근성 강화 |
|
성서∼성주간 경전철 |
성서∼성주 |
18 |
성주축 보완 |
|
위천∼고령간 경전철 |
위천∼고령 |
13 |
고령축 보완 |
|
대구도시철도 4호선 |
순환선 |
38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212 |
- |
<광주권>
전철망 - 추진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추진현황 |
기 능 |
|
광주도시철도1호선 |
마륵∼옥동 |
8 |
공사중 |
지역접근성 강화 |
|
광주도시철도2호선 |
효천∼백운광장 |
27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35 |
- |
- |
전철망 - 추가검토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기 능 |
|
나주혁신도시 경전철 |
혁신도시∼광주 효천 |
16 |
나주축 보완 |
|
광주도시철도3호선 |
백운광장∼첨단과학산업단지 |
20 |
지역접근성 강화 |
|
경전선 직복선화 |
송정리∼보성 |
51 |
화순축 보완 |
|
무안공항철도 |
호남선 함평역∼무안공항 |
16 |
함평축 보완 |
|
도시철도1호선 연장 |
소태∼화순 |
10 |
화순축 보완 |
합 계 |
113 |
- |
<대전권>
- 전철 등 추진사업
구분 |
노선명 |
구 간 |
연장(km) |
추진현황 |
기 능 |
|
대전도시철도2호선 |
신탄진∼시청∼관저동 |
25 |
기본안 수립중 |
지역접근성 강화 |
|
행정도시∼오송역 |
행정도시∼오송역 |
9 |
광역교통개선대책 |
지역접근성 강화 |
|
행정도시∼대전 |
행정도시∼대전 유성 |
9 |
광역교통개선대책 |
연기축 보완 |
|
조치원∼보령 복선전철 |
조치원∼보령 |
31 |
광역교통개선대책 |
지역접근성 강화 |
|
행정중심복합도시∼ 남공주역 |
행정중심복합도시∼남공주역 |
26 |
광역교통개선대책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100 |
- |
- |
- 전철 등 추가검토사업
구분 |
노선명 |
구간 |
연장(km) |
기능 |
|
고속철도 오송역∼ 청주국제공항 |
고속철도 오송역∼청주국제공항 |
18 |
지역접근성 강화 |
|
대전∼청주 경전철 |
신탄진역∼청주역 |
31 |
청원축 보완 |
|
대전도시철도 순환선 |
순환선 |
31 |
지역접근성 강화 |
합 계 |
80 |
- |
첫댓글 건교부장관이 약속한 광역철도의 예타가 이철원선을 두고한 이야기라면 이는 기만에 가깝습니다.결국 경원선을 철원까지 복선 전철화 하겠다는 이야기 같은데 우리의 의도를 무시한 것입니다.
의정부∼철원선54km 노선상으로는 교외선-포천-신철원 인거 같은데요. 경원선신탄리리-철원과는 별개노선입니다.
예맞습니다.제가 그림을 잘못보았네요.녹양부근에서 민락2지구를 동서로 관통합니다.
이상한것은 천보산을 관통하여 양주옥정지구를 거치지않고 천보산을 우회 축석고개로 하여 포천으로 바로 넘어 갑니다.노선상으로 논란의 여지를 남겨놓았네요.
천보산관통이요??? 녹양-금오간 미보급선을 생각한게 아닐련지요.??///
민락2지구에서 천보산자락을 관통하면 양주옥정까지 불과 2.5km입니다.노선이란 수요를 찾아가야 되는데 민락3지구를 못미쳐서 포천으로 바로 가게 되있네요.
어느 노선을 말씀하시는지? 교외선-의정부-도농선은 수도권순환철도의 일환이죠.
여기서 철원선의 문제인데요. 미보급선을 이용한 포천-신철원발이냐. 아니면 녹양-주내-천보산관통-포천-신철원으로 가냐가 문제 아닐까요? 일단 그림상에는 양주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