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에 대한 궁금증, 소비자 상담사례집으로 해결하세요 – 보험가입·유지·청구 단계별 주요 상담사례를 담은 제3차 사례집 발간 – |
[ 주요 내용 ]
•협회는 제1차(‘20.8월), 제2차(’21.12월) 소비자 상담 주요사례집 발간에 이어, 새롭게 축적된 주요 상담사례를 담은 제3차 사례집을 발간함(’22.12.21.)
• 손해사정사 등 전문상담원이 제공한 상담 사례 중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하고 질문 빈도가 높은 중요사례 30건을 기존 사례집(64건)에 추가 수록하여, 총 94건의 주요 사례로 구성
- 제3차 상담사례집에는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를 중점적으로 담고, 자동차 과실 분쟁시 처리 절차, 침수로 인한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꿀팁도 소개함 * 실손의료보험 관련 여러 쟁점과 2021년 7월에 출시한 4세대 실손의료보험 특징, 카셰어링 운전 경력의 자동차보험에서의 인정 여부 등이 있음
• 협회는 상담사례집이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돕는데 유용한 자료로서, 궁극적으로 소비자 권익 제고 및 민원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
□ 손해보험협회(회장 정지원)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세 번째 『손해보험 소비자 상담 주요 사례집』을 발간하였습니다.
◦ 이번에 발간하는 사례집은 ‘21.12월 발간한 제2차 상담사례집의 일부 개정․증보판*입니다.
* ’20.8월 최초 발간한 상담 사례집의 제3차 개정판
□ 제3차 상담사례집은 보험 가입․유지․청구 단계별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추가 선정한 30건*을 포함하여 총 94건의 사례를 수록하였습니다.
* ① 많은 소비자들이 가입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과 관련된 여러 쟁점과 ② 2021년 7월에 출시한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특징, ③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카셰어링 운전경력의 자동차보험에서의 인정 여부 등
① (실손의료보험)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변천과정 및 주요 항목별 변경내용 등을 비교 정리하였고, 타 보험(자동차보험 등)과의 관계 등을 설명함
② (자동차보험)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되는 운전경력의 종류, 무보험차상해 담보의 활용범위 등에 대해 설명함
③ (일반보험) 배관 누수, 휴대폰 파손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손해 관련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일배책)의 보상 여부 등에 대해 설명함
□ 그 외에 자동차 과실 분쟁시 처리 절차, 침수로 인한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꿀팁도 소개하고, 기존 사례집 중 제도가 변경된 사항* 등을 새롭게 반영하였습니다
* 농어촌민박시설, 만화·키즈 카페 등 재난 관련 의무보험 가입대상 확대 등
□ 협회는 이러한 상담사례집을 보험회사, 소비자단체, 유관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에도 함께 게재할 것입니다.
◦ 향후에도 새롭게 축적되는 상담사례를 선별하여 정기적으로 상담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입니다.
◦ 사례집이 일반 소비자의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익 제고 및 민원 해소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별첨 : 제3차 손해보험 소비자 주요상담 사례집 추가 목록